의도적 오염(IA) 규칙...외·내부자 테러 외 경제적 식품사기까지 세분화①
의도적 오염(IA) 규칙...외·내부자 테러 외 경제적 식품사기까지 세분화①
  • 윤승철 FSTI 대표
  • 승인 2018.11.0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SMA의 중요한 규정...9.11 테러 이후 백악관서 채택해 FSMA와 연계

FSMA가 적용되면서 난해하게 생각되는 부분이 식품보안에 대한 규정일 것이다. Food Defense (식품보안) 분야가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미국의 2001년 9.11 테러를 그 시작점으로 볼 수 있다. 9.11 테러 이후 여러 사회적 분야에서 테러와 연관된 부분을 확인하면서 식품을 통한 안전문제가 테러로 기인할 수 있다고 보고 그 취약점에 대한 대처를 하기 시작한 것이 식품보안 분야이다.   

9.11이전에도 미육군 수의병과에서 운영하는 군납식품공급 프로그램에서 군인을 상대로한 테러를 예방하기 위해 주로 외부자에 의한 공격을 막기 위한 식품보안 프로그램으로 운영돼 왔다. 이를 9.11 테러 이후 백악관에서 채택해 관련 조사와 연구를 거쳐서 FSMA와 연계하게 된 것이 지금 우리가 접하고 있는 Intentional Adulteration rule(IA: 의도적 오염)이다.

Intentional Adulteration 규칙은 FSMA 내에서 중요한 분야를 차지하는 규정으로 발전됐고, 아직도 많은 접점을 찾아가는 중이다. IA 규칙은 초반에는 외부자에 대한 테러(여기서 테러의 의미는 국제적인 테러도 포함되지만 시설의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테러도 포함)로 시작됐고, 초기에 그 주요한 사항은 입고에서 시작해 출고에 해당하는 공정흐름에 대해 시설에서 외부자의 침입을 막는 쪽으로 접근했다.

하지만 외부자의 시설접근 및 출입은 cGMP에서 기본적으로 입출입대장 관리, 시설 펜스 설치, CCTV 설치, 시설내 인가자와 같이 이동, 그리고 시설내 개인물품 소지금지 등 일반적인 사항들이 이미 관리되고 있는 수준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보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또한 외부자보다 내부자가 발생시키는 의도적 오염으로 소비자뿐만 아니라 해당 업체 및 식품시장의 피해로 연결되는 것을 경험해 왔다.

국내에서도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의도적 오염 사건이 종종 있었고, 이를 정부 차원에서 제어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위 사진은 지난 여름 호주에서 있었던 사건으로, 딸기에 바늘을 심어 놓아 호주 당국이 발칵 뒤집힌 사례다. 이러한 사건으로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해도 해당업체나 품목, 시장에 정신적 충격을 주기에는 충분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행정력 및 예산을 높이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나아가서, 식품보안 분야는 의도적 오염, 식품사기, 경제적 의도의 위해요소 등의 개념으로 좀 더 세분화되고 있다.

다른 식품보안 사고의 예로, 중국 분유제품에 멜라민을 첨가한 사건이 대표적이다. 식품시장에서는 크게 기억되는 사건이기도 하다. 

◇ 윤승철 FSTI 대표
(미 육군 식품안전심사관)

바늘 딸기 사건과 멜라민 분유 사건을 비교해 보면 미국 식품보안의 경계점을 살펴 볼 수 있다. 바늘 딸기 사건의 경우 해당 생산, 포장, 판매자가 이를 알고 시장에 제품을 출하해 판매한 것이 아니고 지극히 불특정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히기 위한, 인지할 수 없는 누군가가 테러를 저지른 것이다.

하지만 멜라민 분유 사건의 경우 생산자가 경제적 이득을 보기 위해 멜라민을 사용하면서 터진 사건으로, 생산자는 이를 인지하고 진행한 부분이다. 이 경우는 사기로 볼 수 있다. 큰 틀에서는 식품보안 분야에 포함되지만, 이는 생산자나 해당 시설에서 인지하고 속이는 것으로 'Food Fraud'라는 용어로 접근되는 영역에 해당한다. GSFI scheme에서도 이러한 식품사기에 대한 기준을 적용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식품사기 분야는 소비자에 대한 위해 여부의 또 다른 기준점으로 작용한다. (다음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