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창간3주년특집-케어푸드 어디까지왔나?] 매일유업, 생애주기별 영양설계 전문브랜드 '매일 헬스뉴트리션' 론칭...성인영양식 ‘셀렉스’ 인기
[FI창간3주년특집-케어푸드 어디까지왔나?] 매일유업, 생애주기별 영양설계 전문브랜드 '매일 헬스뉴트리션' 론칭...성인영양식 ‘셀렉스’ 인기
  • 정리=김민 기자
  • 승인 2020.11.16 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출시 후 누적매출 500억 돌파...식약처 발표 2019년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1위 차지
60세 이상 국민 2명 중 1명 하루 권장량 이하 단백질 섭취 문제 해결 위해 맛있고 간편하게 설계
건기식 ‘코어 프로틴 플러스’, 아미노산 스코어 110점 이상 식약처 건기식 기준 대비 129% 높아
운동후 단백질보충제 '스포츠 웨이프로틴'외 '매일 마시는 프로틴' '매일 밀크 프로틴바' '슬림85'도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 1년간 인체적용시험 결과 장년층 대상 근감소증 예방 영양식 효능 검증

정부는 최근 10개 부처 합동으로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구축과 그 기반을 토대로 5대 유망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사업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메디푸드의 경우 고령친화식품용 질환 맞춤형 신소재 발굴과 식이 설계 연구 및 기능성 성분 추출 촉매 기술 등 R&D 분야에 집중 지원함으로써 관련 케어푸드 시장을 2030년까지 현재의 2배 수준으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에 한국식품정보신문(주) '푸드아이콘'은 11월 9일 창간 3주년을 맞아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바이오 5대 유망산업의 한 축인‘대체식품/메디푸드’ 부문의 메디푸드 산업화 현황과 방향을 짚어보기 위해 ‘케어푸드(Care Food) 어디까지 왔나?’를 주제로 특집을 기획했다.

정부에 따르면 ‘대체식품/메디푸드’ 관련 시장은 작년 9000억원 규모에서 연평균 13%의 성장률로 2030년 3조 6000억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빠르게 진행되는 저출산 고령사회에서 미래 블루오션으로 부상하고 있는 고령친화식품을 비롯해 환자식을 포함한 포괄적 의미의 케어푸드에 대한 이해를 돕고 관련 식품기업들의 움직임을 통해 시장 트렌드 변화를 읽으면서 미래를 전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편집자 주>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은 2018년 말 생애주기별 영양설계 전문 브랜드 ‘매일 헬스 뉴트리션(Maeil Health Nutrition)’을 론칭하고 단백질이 부족하기 쉬운 성인을 위한 영양식 ‘셀렉스’를 출시한 이후 관련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우리 몸은 600여 개의 근육으로 이뤄져 있는데 30대 이후부터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근육량이 감소하고 중년 이후 현저하게 감소한다. 건강한 근육을 지키기 위해서는 하루에 몸무게 1kg 당 1.0~1.2g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60세 이상 2명 중 1명 이상은 하루 권장량 이하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박현아 교수가 2013~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60세 이상 노인 3512명(남 1484명, 여 202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남성 노인의 47.9%, 여성 노인의 60.1% 하루 권장량 이하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성인들은 매일매일 꾸준히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에 1~2회 몰아서 지방 함량이 높은 삼겹살로 고기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나물 등의 채소 위주로 식사하고 유제품 등은 소화가 안된다는 이유로 꺼리기도 한다.

이러한 사실을 감안해 ‘매일 헬스 뉴트리션’은 성인의 식습관 연구 결과와 50년간 축적한 과학적 영양설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인 영양설계 전문 브랜드 ‘셀렉스’를 개발했다. ‘셀렉스’는 성인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을 맛있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게 했다.

셀렉스의 대표 제품은 분말 건강기능식품인 ‘코어 프로틴 플러스’와 운동 후 깔끔하게 마시는 단백질 보충제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 파우더’로 이 외에도 섭취 목적별로 다양한 종류가 있다. 액상 파우치 형태의 음료 ‘매일 마시는 프로틴’과 씨리얼바 형태의 간식 ‘매일 밀크 프로틴바’는 일상 생활에서 손쉽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도록 했으며, 다이어트 쉐이크 ‘슬림25’는 가벼운 식사 대용으로 건강하게 체중 조절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진한 우유맛의 분말 건강기능식품인 '코어 프로틴 플러스'는 단백질의 질을 나타내는 ‘아미노산 스코어’가 110점 이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 기준인 85점 대비 129%나 높다. 식품에 함유된 아미노산의 질을 평가하는 ‘아미노산 스코어’는 어떤 식품 중 가장 부족한 아미노산을 표준 구성의 아미노산 양으로 나누어 100을 곱한 수치로서, 9가지 필수아미노산 함량 수치인 '아미노산 스코어'가 85점 이상이어야 단백질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해준다.

또한 '코어 프로틴 플러스'는 단백질을 포함한 영양식을 인체적용 시험한 연구 결과를 반영해 만든 과학적 제품이다. 섭취 후 체내 소화속도가 각기 다른 유청단백질, 카제인 단백질, 분리대두 단백질 등 3대 핵심단백질을 20g이나 담아, 하루 한 잔이면 같은 용량의 우유 5컵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또한 근육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체내에서 합성하지 않아 외부로부터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인 류신이 3,000mg이나 함유됐다.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는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 아주대학교병원과 함께 2019년 한해동안 50세에서 80세 사이의 장노년층을 대상으로 인체적용 시험을 진행한 결과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과 단백질 등으로 구성된 영양식을 충분히 섭취하면 근육의 양과 힘이 모두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단백질이 부족한 중년 여성과 평소 고기나 달걀 등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 바쁜 아침 가족의 건강을 위한 간편식사대용으로 좋다. 휴대하기 편하도록 개별 포장한 ‘스틱’ 제품도 있어 야외 활동, 혹은 여행 중에도 부족할 수 있는 단백질을 쉽게 보충할 수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같은 단백질을 섭취하더라도 체내에서 합성하지 않아 반드시 식품을 통해 보충해야 하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챙겨 먹어야 한다.”며 “9가지 필수아미노산 함량수치인 '아미노산 스코어'를 따져보고 이를 모두 갖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 파우더’는 운동 후 마시는 스포츠 영양식으로 1회 섭취량(분말33g) 기준 흡수 빠른 분리유청단백질을 20g 섭취할 수 있도록 영양 설계해 운동 직후 근육 회복과 합성에 가장 이상적인 양을 제공한다. 복숭아 맛과 초콜릿 맛 2가지 종류로,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실제 복숭아 과즙과 초콜릿 분말을 사용해 달지 않고 인공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운 맛이 특징이다. 찬 물 200ml에 1회분을 넣어 흔들어 마시고, 편리하게 즐겨 마실 수 있게 한 ‘셀렉스 스포츠 드링크’ 제품도 있다.

‘매일 마시는 프로틴’은 일상에서 간편하게 뜯어서 바로 마실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제품으로, 125ml 용량에 단백질 8g이 함유돼 있다. 이는 동일 용량 우유의 2배에 해당하는 단백질 양으로, 평소 소화 때문에 우유섭취가 어려웠던 중장년층이 부족한 단백질을 채우기에 적합하다. 근육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아미노산 ‘류신(leucine)’도 1,000mg이나 들어있다. 고소한 맛을 더한 달콤한 맛과 설탕을 빼 달지 않고 담백한 로우슈거 2종이 있다.

‘매일 밀크 프로틴바’는 휴대가 간편해 여행이나 운동 중 영양보충에 좋다. 우유로 감싸 부드럽고 폭신하며 제품 1개(30g)에 계란 한 개 분량의 단백질(6.3g)이 함유돼 있다. 콜레스테롤과 트랜스지방이 없는 튀기지 않은 곡물로 3가지 견과(아몬드, 호두, 땅콩)와 3가지 베리(크랜베리, 블루베리, 라즈베리)의 2가지 맛이 있어 기호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다.

셀렉스는 홈쇼핑 판매에서 종종 물량이 매진되는 등 온라인 쇼핑몰과 TV홈쇼핑에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매출 500억을 돌파했고, 식약처에서 지난 달 발표한 2019년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최다 생산실적을 기록해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다. 

셀렉스 전용 상담 창구로 전화하거나 ‘셀렉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연결하면 영양사 상담원에게 전문적인 영양상담을 받고 구매할 수 있다. 이밖에 매일다이렉트와 네이버 매일유업 브랜드스토어를 비롯한 오픈마켓 쇼핑몰과 주요 대형마트에서도 판매한다.

한편, ‘매일 헬스 뉴트리션'은 저출산 및 고령사회 진입 등 인구구조 변화에 맞춰 영유아에 집중했던 기존 영양식사업을 생애주기 전반으로 확장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성인영양식 사업을 선도하기 위해 2018년 2월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를 설립했다.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는 세계적으로 연구활동이 활발한 사코페니아(근감소증)를 예방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 개발 지원에 중점을 두고 소재 확보와 R&D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 아주대학교병원과 함께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고 근감소증 예방 관련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1년간 50~80세 건강한 남녀 12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서로 다른 성분의 영양식을 12주 동안 하루 2회 매일 섭취하며 주 3회 운동을 병행했다. 그 결과 류신, 단백질 등으로 구성한 영양식을 섭취한 그룹의 근육양과 근력이 향상된 반면, 탄수화물 영양식을 섭취한 그룹은 둘 다 감소했다. [자료제공=매일유업 홍보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