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중국 프리바이오틱스 시장] 면역력 제고 기능성으로 식품분야에 광범위 사용
[트렌드-중국 프리바이오틱스 시장] 면역력 제고 기능성으로 식품분야에 광범위 사용
  • 김민 기자
  • 승인 2020.12.04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거트 유음료제품 주스 베이커리 시리얼 영유아식품 등의 구성 성분
프락토올리고당·이눌린·갈락토올리고당·폴리덱스트로스 등 사용량 급증

프리바이오틱스는 식이보충제의 일종으로, 결장(结肠) 중의 한 가지 또는 몇 가지 세균의 성장 또는 활성을 선택적 자극을 통해 숙주의 건강을 증진한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주로 모유, 꿀과 대두, 양파, 마늘 등 3만여종의 식품 중에 존재하고 프락토올리고당(FOS), 갈락토올리고당(GOS), 이눌린(inulin), 폴리덱스트로스 (polydextro se), 이소말토올리고당(IMO) 등이 포함된다. 앞으로 더 광범위하게 식품분야에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는 프리바이오틱스와 관련해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국 상하이지사에서 조사 분석한 중국 식품분야에서의 사용 현황을 소개한다.

‣ 장건강 촉진 프리바이오틱스 다양한 식품에 사용

프리바이오틱스는 인체 내에서 장(腸)내의 유익한 균의 성장과 번식을 촉진하고 미생물 생태의 경쟁 우세를 형성시키며 장내의 미생물 생태계의 밸런스를 최적화해 면역력을 제고해 인체의 건강을 유지한다.

올리고당류 물질은 비피더스균, 락토바실러스의 대량 증식에 이로운 동시에 유익한 균이 대사 생성한 단다슬 지방산(SCFA)과 일부 항균물질은 직접 외생적 병원균과 박테로이드속, 클로스트리듐속과 대장균류 등 부패균의 성장과 번식을 억제하여 장내의 미생물 생태계를 개선하기도 한다.

최근 몇 년동안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 식품시장에서 프리바이오틱스는 식품첨가제의 중요 구성 부분이고 사용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기능성식품, 기능성 유제품, 영양품의 빠른 발전에 따라 프리바이오틱스의 시장도 급속히 확장되고 있다. 경제 수준이 향상되고 기능성 식품이 점점 국민들의 믿음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식품에 첨가되고 있는 프리바이오틱스는 다음과 같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올리고당의 한 종류이고 공인한 전형적인 프리바이오틱스이며 수용성 식이섬유의 한 가지이기도 한다. 자연계의 여러 식물 중에 존재하고 프락토올리고당의 현저한 건강기능, 양호한 가공성능과 탁월한 식감으로 보건식품, 영유아조제식품, 유제품, 음료, 베이컹 식품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출처: 티몰

이눌린은 일종의 식물성 천연건강식품으로 현재 공업화 생산되고 있는 것은 주로 치커리에서 유래된다. 중국에서 2009년 신자원식품으로 인정되었고 영유아식품을 제외한 각 종 식품에 첨가할 수 있어 음료, 유제품, 베이킹 식품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갈락토올리고당은 인체가 흡수할 수 없지만 대장속의 프리바이오틱스의 성장과 활약도를 촉진할 수 있는 프리바이오틱스이다. 2008년 중국에서 신자원식품으로 인정되어 영유아식품, 유제품, 음료, 베이킹 식품, 캔디류에 사용이 허용되고 있다.

폴리덱스트로스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한 가지이고 인체 소화계통에 들어간 후 특수한 생리대사 기능이 생성되어 변비와 지질 침적을 예방, 치료한다. 난소화성덱스트린은 전분을 가공해서 얻은 저열량 글루칸이고 저분자 수용성 식이섬유에 속한다. 유제품, 밀가루제품, 육가공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 프리바이오틱스 시장 성장세 양호

프리바이오틱스는 이미 요거트, 유(乳)음료 제품, 주스음료, 베이커리식품, 시리얼제품, 영아(생후 12개월 미만)식품 등 많은 유형의 식품에서 사용되고 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물에 잘 용해되고 올리고당류 프리바이오틱스는 음료의 침투압을 조절할 수 있어 영양물질과 수분의 흡수를 촉진함으로 각종 음료에서의 응용이 아주 흔하다. 산성(酸性)음료 중 올리고당은 장을 청소하고 독소를 배출한다. 올리고당류 프리바이오틱스는 순수하고 상쾌한 단맛을 갖고 있어 양호한 생리적 활성과 보건기능이 있다. 그리고 습도 유지 성능이 좋고 가공하기 쉬워 음료, 캔디, 디저트, 빵과 각종 보건식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잼 제조 과정 중 갈락토올리고당은 고온 가공 과정 중 분해하지 않고 첨가한 후의 최종 제품의 당도를 잘 조절할 수 있다.

2020년 1분기의 재무보고에 따르면 식품 배합 원료 회사에 대한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은 작다고 볼 수 있다. 2020년 프리바이오틱스 제품 가격 인하가 있으나 그 생산량은 여전히 증가를 유지하고 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인체의 영양과 건강에 무척 중요한 의의가 있다. 장(腸)속 미생물 연구의 심입에 따라 식품공업, 사료공업 및 제약 등 업계에서의 프리바이오틱스 사용은 점점 중요한 작용을 발휘할 것으로 업계에서 전망하고 있다.

출처: 티몰

■시사점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에 대한 건강 정보를 점점 많이 접하면서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가 곧 장건강이고 면역력 향상에 좋다고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다. 같은 가격대의 같은 유형 제품에서 별도로 프리바이틱스 함유 제품을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부 프리바이오틱스는 중국에서 신자원식품으로 식품유형에 따라 사용가능 여부와 사용제한량 규정이 있다. 통관과 유통이 순조롭게끔 對중국 수출 의향이 있는 프리바이오틱스 함유 제품은 aT의 현지화지원사업으로 수출 전 전문가의 제품 사전검토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http://www.cnfood.cn/brand165253.html, https://zhuanlan.zhihu.com/p/476946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