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육류대체품시장 트렌드] 환경·건강 생각하는 소비자들 선호로 급팽창 추세
[홍콩 육류대체품시장 트렌드] 환경·건강 생각하는 소비자들 선호로 급팽창 추세
  • 김민 기자
  • 승인 2020.12.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식전문 식당·슈퍼마켓 오픈 붐... 소비자 절반이상 식물성식품 선호

최근 세계 식품 소비 트렌드가 가장 큰 변화가 있다면 육류를 기피하는 현상일 것이다. 육류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대량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기 때문이다. 미국 시장조사기업 Dynata에서 올해 1월 실시한 '채식에 대한 의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56%는 육류 섭취량을 줄일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세계적인 육류 소비 저감화 트렌드는 홍콩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육식 습관을 버리고 채식주의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코트라 홍콩무역관에서 조사 분석한 홍콩 육류대체품 시장 동향을 소개한다. 

환경보호·건강 위해 육류 소비 줄여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촉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사회적 기업 'Green Monday'가 2020년 5월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34%의 홍콩인(약 250만 명)은 채식 위주로 섭취하지만 어류나 가금류, 육류 등의 다양한 식재료도 먹는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이며, 그중 21%는 일주일에 한 번씩 채식하는 습관을 갖는다고 밝혔다. 

또한 홍콩 소비자들의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과 건강 의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홍콩 각지에 채식 식당과 채식 슈퍼마켓이 오픈하기 시작했다.

홍콩의 식당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OpenRice Biz에서 발표한 소비자 통찰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9월 '채식'에 대한 검색 건수는 전월 대비 16% 증가했으며 10월에는 6% 성장해 지속적인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통계정보 조사기업 Statista에서 2019년에 발표한 식물성식품 의향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절반이상(53%)이 “채식용 식품이 더 건강하다”라는 이유로 육류 식품보다 채식용 식품을 선호한다고 밝힌다.

육류대체품으로 채식 즐거움 느껴

채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채식 식품시장에서 다양한 제품이 나타나고 있다.

식물성 재료로 만든 육류 대체 식품들은 최근 홍콩에서 '새로운 돼지고기(新豬肉)' 또는 '식물성 고기(植物肉)'라는 이름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진짜 육류는 아니지만 육류의 모양과 색깔을 모방해 만든 대체품은 냄새, 식감과 맛까지 육류와 비슷해 채식주의자가 아닌 일반 대중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주요한 요인이다.

또한 육류대체품은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는 반응이다.

2015년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는 런천미트, 훈제육, 소시지, 햄 등 가공육은 지방 및 나트륨 함량이 높으며 사람의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바 있다. 홍콩의 뉴스 미디어 HKET에서 진행한 홍콩 런천미트의 영양 함유량 조사에 따르면 식물성 런천미트의 지방 함량은 일반 런천미트의 3%~5.7% 밖에 되지않고 나트륨 함량은 일반 런천미트보다 280~1140mg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홍콩 육류대체품, 채식주의자 외 보편화 경향 뚜렷...2020년 판매량 전년비 150% 증가

육류대체품의 소비층은 채식주의자에서 일반 대중으로 확대되며, 매출액에서도 급상승을 보이고 있다. 미국 식물성육류 생산 기업 Impossible Foods의 창립자 Patrick O. Brown에 의하면 홍콩은 육류 소비가 높은 시장이기 때문에 육류를 모방하는 채식 식품 시장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실제로 올해 판매 상승률이 전년대비 150%까지 기록한 바 있다. 또한 올해 10월 13일 홍콩 맥도날드에서 최초로 식물성 돼지고기로 만든 메뉴 출시했으며, 인기를 끌고 있어 육류대체품이 홍콩 시장에서 큰 유망성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홍콩 채식 관련 전시회

시사점

홍콩 사람들이 환경보호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건강한 식습관이 점점 중요시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육식에서 채식주의로 점차 옮겨 가고 있다. 순수 채식식품보다 육류를 모방하고 식물성 재료로 만든 육류대체품은 소비자에게 새로운 채식을 경험하게 할 수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음식 업체의 채식식품에 대한 꾸준한 메뉴 개발과 시장 진출로 일반 대중의 육류대체품에 대한 관심이 상승하고 “새로운 돼지고기”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든 육류대체품이 홍콩 채식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Dynata, Green Monday, Statista, HKET, OMN!PORK, McDonald’s Hong Kong, Vegfoodasi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