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미래 식량기술로 배양육 시장 선점 나선다”
CJ제일제당, “미래 식량기술로 배양육 시장 선점 나선다”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2.02.23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아태 2위 세포배양배지 생산기업 케이셀과 업무협약
식물성식품 전문브랜드 '플랜테이블' 론칭...대체우유 사업화 등
연구 개발 및 스타트업 투자로 글로벌 기술혁신 시장 주도 목표

CJ제일제당이 세포 배양배지(培地) 생산 기업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미래 식량기술 확보 및 배양육 시장 선점에 나선다.

CJ제일제당은 케이셀 바이오사이언스(KCell Biosciences)와 동물세포 배양배지 및 배지 소재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케이셀은 세포배양배지 국산화에 앞장서고 있는 바이오 기업으로, 올해 하반기 부산에 공장이 준공되면 국내 최대·아태지역 2위 규모의 세포배양배지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세포배양배지는 배양육 생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사업 경쟁력 확보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CJ제일제당은 배양육 생산에 사용되는 배지소재 개발 및 공급을, 케이셀은 배지 생산을 맡게 된다. 이로써 CJ제일제당은 배양육 사업에 있어 경쟁력 있는 배지 확보가 가능해졌다.

CJ제일제당은 지속 가능한 미래 식량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과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식물성(Plant-based)식품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PlanTable)을 론칭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만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사내벤처 이노백 (Inno100)을 통해 식물성 대체우유 사업화를 확정했다. 이 밖에도 콩, 완두를 활용한 식물성 대체단백뿐 아니라 버섯 등 균사체를 이용한 발효단백 연구 등 다양한 대체 단백원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배양육 역시 2020년부터 사업화 검토를 위한 TF조직을 구성하여 자체 연구활동 및 오픈 이노베이션을 이어가고 있다. 알레프팜(이스라엘), 시오크미트(싱가포르) 등 유망 기술을 보유한 해외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등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배양육은 높은 수준의 바이오테크 기반 사업으로 기술혁신 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다”면서, “자체 연구개발은 물론 식품ž바이오 분야의 업체·학계 협업도 활발히 해 미래 식량자원 선점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