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프로틴바, 건강기능식품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크릴오일·프로틴바, 건강기능식품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 김정식 기자
  • 승인 2022.02.09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기식협회, 오해하기 쉬운 주요 사례 제시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권석형)는 최근 중장년층 뿐 아니라 젊은 세대까지 확대된 건강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을 고려해, 소비자 안전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으로 오해하기 쉬운 사례와 구매 유의사항을 안내했다. 

◦ 크릴오일
‘지방을 녹이는 오일’, ‘혈관 청소부’ 등 자극적인 표현으로 마치 혈행 관리, 면역 기능, 항산화 등의 기능성이 있는 것처럼 표시·광고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크릴오일 제품은 모두 기능성을 입증하지 않은 일반식품이다. 식용 유지를 캡슐 형태로 제조해 어유, 기타가공품등 유형으로 판매되고 있으니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프로틴바
체중 감량 열풍으로 주목 받은 프로틴바(단백질바)도 건강기능식품으로 혼동할 우려가 높다. 프로틴바는 견과류 등에 단백질 함량을 높여 강정 형태로 만든 것으로 일반식품으로 분류된다. 체지방 감소 다이어트바, 살 안찌는 과자 등 다이어트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처럼 광고한다면 허위·과대광고로 봐야 하며, 필요할 경우 정상적인 식사 사이에 간식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타트체리주스
최근 건강 정보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도가 높아진 타트체리 제품도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이다. 일부 광고에서 수면유도, 통증완화, 염증제거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의학적 근거가 부족한 허위·과대광고다. 타트체리와 유사한 형태인 ‘클렌스주스’도 영양학적으로 과·채주스와 특별한 차별성이 없고 과학적으로 다이어트와 디톡스 효능이 검증되지 않았다.

◦ 해외직구제품
직구, 구매대행 등을 통해 개인적으로 구매하는 해외제품도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다. 해외 유입 품목 중 환각이나 고혈압, 간 기능 손상 등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하는 제품이 조사되는 등 관련 피해사례가 꾸준히 나오고 있으므로, 정식 통관절차를 거쳐 수입된 제품이나 국내에서 제조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것이 안전하다.

건기식협회 관계자는 “건강에 대한 높은 소비자 관심을 악용해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시키는 부당한 광고가 지속 적발되고 있다”라면서,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검증 받고, 제품 표면에 인정 도안이 기재돼있으니 구매 시 반드시 확인하기를 바란다”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