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통합위해성평가' 본격 실시...위해물질, 사람총량 평가체계로 전환
식품 '통합위해성평가' 본격 실시...위해물질, 사람총량 평가체계로 전환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12.30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양육‧대체단백질식품‧융복합건기식 등 품질 기준 설정
라면 등 점자‧수어정보 표시 및 재생 플라스틱 용기 검증
식약처, 내년 업무 계획 "먹거리 국가책임제 고도화" 발표

내년부터 식품의 위해물질 관리가 사람 중심의 총량평가로 바뀌고, 국가가 먹거리의 안전을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 끝까지 책임지는 ‘먹거리 안전 국가책임제’가 고도화된다.

또 배양육 등 대체단백질식품과 융복합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등 새로운 수요가 반영된 먹거리 환경의 안전 관리가 강화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30일 이같은 내용의 ‘2022년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식품의 안전관리 체계를 사회 환경 변화에 맞춰 심화한다고 밝혔다.

업무 계획에 따르면 그동안 개개 식품별로 관리해온 위해물질을 사람 중심의 총량 평가체계로 전환하는 통합 위해성평가를 본격 실시한다.

또 라이브커머스 등 신종 유통채널의 부당광고 감시와 함께 고의‧반복 위반업체에 대한 DB 관리 등 온라인 소비자 기만행위를 차단하고, 농산물에 이어 수산물 도매시장에 4곳의 현장검사소를 설치해 길목검사를 실시한다.

스마트 HACCP(해썹) 확산 등 식품중 해썹 제품 비중을 90% 이상으로 늘리고, 작년 기준 수입량이 5000톤 이상인 16개소 수입김치의 해썹 의무적용과 방사능 검사장비 도입 등을 통한 일본산 식품의 관리체계도 강화한다.

노인‧장애인 사회복지시설 급식의 영양‧위생관리 지원을 확대하고, 라면 등 다소비 식품부터 점자, 음성‧수어정보 표시 도입방안을 마련한다.

'23년부터 시행되는 소비기한 표시제에 대비해 ‘냉장고 문 닫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재생플라스틱을 사용한 식품 용기 제조공정의 안전성 검증체계를 고도화한다.

개 식용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 사회적 논의를 적극 지원하고, 실태조사 등 후속 이행조치를 마련한다.

식약처는 또 가정간편식의 벤조피렌 등 오염물질 조사 확대 및 저감화를 추진하고, 족발 치킨 등 다소비 배달음식을 집중 점검하는 한편, 새벽배송 신선 농산물에 대해 물류센터에서 배송 전 신속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배양육 안전성 평가와 제조‧가공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대체 단백질 식품의 정의‧명칭‧유형 등 관리체계 마련을 추진한다.

암환자, 고혈압 환자용 식품 등에 대해 표준 제조기준과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표준모델을 개발하여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