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알코올성 간기능 개선효과 규명
프로바이오틱스 알코올성 간기능 개선효과 규명
  • 김정식 기자
  • 승인 2021.10.2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오젠, SCI급 국제저널에 발표

프로바이오틱스 전문 바이오 기업 ㈜메디오젠(대표 백남수)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의 알코올성 간기능 개선효과를 밝혀냈다.

관련 내용은 미생물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SCI급 국제저널인 ‘마이크로오가니즘(Microorganisms’)에 2021년 9월호에 게재됐다. (논문명: Lactic acid bactertia exert a hepatoprotective effect against ethanol-induced liver injury in HepG2 cells)

메디오젠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균주은행에서 알데히드탈수소효소(ALDH) 활성이 있는 9 균주를 1차 선별했으며, 알코올로 처리한 인체 간암세포(HepG2 cell)에서 GSH, MDA, ALT와 AST를 유의적으로 감소시킨 5균주를 추가 선별했다.

2차 선별된 5균주는 알코올 대사에 관여하는 CYP2E1, 항산화 효소(SOD, CAT, GPX), 지방산화 인자(PPARα, ACO, CPT-1)를 조절하는 메커니즘을 통한 알코올 손상 개선 효능이 있음이 밝혀졌다.

특히 효능이 우수한 L. fermentum MG4237 균주와 L. brevis MG5311 균주는 알코올 유도 지방간 동물모델을 통해 세포실험단계에서 확인한 개선 효과를 동물시험단계에서 추가 확인했고, 현재 관련 논문 발표를 준비 중에 있다.

메디오젠 백남수 대표는 “본 연구내 세포실험 및 동물시험에 걸쳐 프로바이오틱스의 알코올성 간기능 개선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2022년도 하반기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여 간기능 개선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를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메디오젠은 건강한 한국인 및 다양한 국내 발효식품에서 자체적으로 생산성이 확인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은행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허 유산균 코팅공법(SP복합코팅)을 적용해 내담즙성과 내산성, 장 정착성이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질 내 환경개선, 체지방 감소 효능의 개별인정형 인증을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구강환경 개선 및 혈당강하, 면역증진 효능 등 다양한 분야의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를 선보이며 우수한 기술력으로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