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신간] '로컬푸드 바로알기' / '벼가 쑥쑥, 쌀이 듬뿍!'
[농진청 신간] '로컬푸드 바로알기' / '벼가 쑥쑥, 쌀이 듬뿍!'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1.07.25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로컬푸드 바로 알기' 

로컬푸드는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농산물로, 일반적으로 반경 50km 이내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을 말한다.

이 책은 로컬푸드의 특징과 거리상 개념, 로컬푸드와 지역화, 슬로푸드(정성 음식) 개념을 통한 로컬푸드의 이해와 푸드마일리지 등으로 내용을 세분화해 통합적인 시각으로 로컬푸드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로컬푸드를 이용하는 직거래 판매장, 농가맛집 등에 대한 푸드마일리지를 분석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음을 사례와 수치로 알기 쉽게 전달한다.

실제 농가맛집의 경우 푸드마일리지는 0.71 t·km,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0.13t·km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산 음식 재료(채소류 7품목)를 사용할 때(푸드마일리지 29.91t·km, 이산화탄소 배출량1.23t·km)보다 각각 40배, 10배 이상 줄어든 수치다.

아울러 10∼70세 미만 도시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탄소라벨링 푸드마일리지 로고(상징)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 결과도 상세히 수록돼 있다.

책자는 수량 범위 안에서 로컬푸드에 관심 있는 농업인, 소비자 단체, 학교 등에 배부할 예정이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로도 볼 수 있다.

■ '벼가 쑥쑥, 쌀이 듬뿍!'

유아(만 3∼5세)를 대상으로 쌀 중심 식생활 습관 형성 교육을 진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책이다.

유아에게 쌀 중심 식사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도록 개발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교사용 학습지도안과 유아 활동지도 함께 묶었다.

쌀의 생산-가공-소비-폐기에 대한 이해, 쌀 중심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돕기 위한 놀이 활동과 관련된 교육 내용 등을 골라 5개 차시로 구성됐다.

각 차시별로 ∆1차시=벼의 성장 과정과 농업 ∆2차시=벼와 쌀에 대한 이해 ∆3차시=쌀로 만든 식품과 요리 활동 ∆4차시=밥 짓는 과정과 쌀밥의 좋은 점 ∆5차시=벼 부산물의 활용과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등을 담고 있다.

이 책자는 식생활 교육이 필요한 교육기관, 식교육 농장, 가정 등에서 놀이 중심 식생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책자는 수량 범위 안에서 유아 식생활 교육이 필요한 교육기관, 식교육 농장 등에 배부할 예정이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로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