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식품기업 '스마트해썹' 데이터 보안 규정 마련 검토
식약처, 식품기업 '스마트해썹' 데이터 보안 규정 마련 검토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0.12.0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비밀 유출·악의적 해킹·규제 수단 활용 우려 불식 위해
수기 등 기존 해썹 문제 해결 차원 도입...의무화 계획 없어
고지훈 식품안전인증과장, ‘HACCP KOREA 2020’서 밝혀
고지훈 식약처 식품안전인증과장
고지훈 식약처 식품안전인증과장

정부가 4차산업혁명 시대 식품안전관리의 방안으로 스마트해썹(Smart Haccp)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로 인한 기업의 데이터의 보안을 위한 규정 마련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지훈 식품안전인증과장은 4일 ‘식품안전관리(HACCP)의 미래전략 및 국제조화’를 주제로 열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주최 ‘HACCP KOREA 2020’에서 “식품의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를 위해 운영하는 해썹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최근 4차산업혁명에 대비해 새롭게 도입하는 스마트해썹에 대해 일부에서 등록 기관에 의한 기록물의 사외 유출이나 악의적 해킹 또는 규제의 원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의 시각이 많아 이를 막을 제도적 장치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 과장은 스마트 해썹 시스템에 의해 이를 도입한 기업의 CCP(Critical Control Point 중요관리점) 데이터가 식약처나 식품안전관리인증원 등 으로 실시간으로 전달되어 규정 위반을 감시하는 수단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등의 우려가 많지만 그럴 수도 없을뿐더러 계획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다만, 식품 안전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해서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과장은 “식약처는 이러한 업계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기업의 데이터 보안을 위한 규정을 만드는 작업도 검토하고 있다.”며 기업들은 안심하고 스마트해썹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또 스마트해썹은 의무화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와 관련, 고 과장은 “4차산업혁명에 대비해서 해썹의 스마트화 디지털화는 거스를 수 없는 변화의 흐름이지만, 선제적으로 의무화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기존의 해썹이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으로, 해썹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손으로 직접 기록해야 할 많은 작업들에 대해 특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소규모 업체들의 문제 해결 수단으로 스마트 해썹을 활용하기 위함이라는 설명이다.

고 과장에 따르면 해썹제도는 제조공정에서의 CCP에 대한 모니터링 관리가 핵심인데, 대다수 업체는 작업자가 직접 기록 관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니 실수로 인한 누락 오기 위변조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기 어렵고 한계 기준을 벗어나는 경우에도 신속한 조치가 이뤄지지 못하는 등 한계점을 드러냈다.

스마트해썹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주요 공정에 대한 모니터링 자동기록 관리를 통해 기존의 수기작성으로 인한 비효율성과 신뢰성 문제들을 해결하고 생산성 향상까지 이끌어 낼 수 있는 선진화된 시스템이다.

식약처는 식품업체가 스마트해썹을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원활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우대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우선, 1년마다 실시하는 불시평가를 면제하고, 스마트해썹 등록 내용을 표시 광고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난 5월 중소벤처기업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식품안전관리인증원과 함께 스마트해썹 확산을 위한 최대 1억 원의 재정적 지원 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식약처는 중소식품기업이 보다 쉽게 스마트해썹을 적용할 수 있도록 표준모델 개발 사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기존 우대조치 외에도 제도적 재정적 지원책을 적극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도 도입 초기인 현재 21개 이상의 기업이 스마트해썹 기업으로 등록한 상태로, 식약처는 보다 많은 기업이 스마트해썹의 장점을 체감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구체적으로 효과성에 대한 면밀히 분석을 실시하고 기업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우리 국민들이 구매하는 식품의 87%가 해썹 인증을 받은 제품일 정도로 해썹이 식품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