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100세 생활 해결책은 외식산업"
"건강한 100세 생활 해결책은 외식산업"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7.12.01 0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인과 함께 즐겁게 걷고 고른 영양 섭취해야
케어푸드 레스토랑, 점도메뉴 제공 중식음식점 등 인기
모리 요시키츠 일본개호식품협회장 주장

평균수명과 건강수명의 차이 즉, 건강하지 못해 요양이 필요한 기간이 남성은 9년, 여성은 12년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인생의 마지막 15% 기간을 보다 건강하게 살기 위한 방안 모색이 시급한 실정이다.

일본의 경우 몸과 마음의 기능 저하로 인한 비활동적인 ‘생활불활발병’을 예방 또는 개선시키려는 노력으로 ‘함께 식사하기’를 권장하는데, 그런 의미에서 외식산업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농식품부와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30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5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 ‘2018식품외식산업전망대회’에서 일본개호식품협의회 모리요시미츠 회장은 ‘시니어 100세 시대 식품외식 전망’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활기 있는 고령자의 생활 포인트로 ▵즐거움을 갖고 걷는 것 ▵잘 씹어 먹는 것 ▵적절한 영양 섭취를 들고, 일주일에 한 번은 지인과 외식을 통해 새로운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지인과 만나 식사하려면 평소보다 많이 걷게 되며, 함께 대화하면서 천천히 먹음으로써 즐거움이 배가되고 다소 딱딱한 음식도 시도해볼 수 있으므로 씹는 일이 습관화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고령시기에는 적절한 영양 섭취가 중요한데, 지인과 식사하면 평소에 먹지 않는 음식도 먹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고 식품업체의 노하우와 상품을 활용할 경우 외식으로 습득한 메뉴와 맛이 식사의식을 바꿀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의 경우 케어푸드(care food) 프렌치 레스토랑이 있는가하면, 잘게 썬 음식이나 점도 있는 메뉴를 제공하는 중식음식점, 젤리식이나 페이스트식 메뉴를 제공하는 레스토랑 등 고령자에게 적합한 메뉴를 내놓는 곳이 상당수여서 긍정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것.

한편, 식품제조업의 경우 출하액 기준 29조엔(한화 290조원, 2014년 기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 중 냉동식품이 2만262억엔, 레토르트식품 2427억엔이며 고령자용식품은 1322억엔으로 전체의 0.5%에 불과하다.

외식산업의 경우 24조엔 규모이고, 시판 도시락이나 반찬 등 가정 외에서 조리 가공된 식품을 가정이나 직장 학교 야외 등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보관이 짧은 중식산업은 9조엔이다.

고령자용 식품시장은 고령자 수 및 복지시설 수 증가로 2020년 1700억 엔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14년 대비 28%가량 증가한 수치다. 또 고령자용 식품택배서비스 시장은 7178억엔으로 15.0%, 고령자용 시설급식시장은 1조833억엔으로 5.9%가 각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유니버설 디자인푸드(UDF)로도 불리는 개호식(介護食)에 대한 인지도는 미흡해 이를 보급시키기 위한 사용이 편리하면서도 다양한 상품 개발과 이용자에 대한 정보 서비스 제공 노력이 절실하다고 모리 회장은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