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식품 분야 제도개선, 산업계‧학계와 함께한다
수입식품 분야 제도개선, 산업계‧학계와 함께한다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4.03.06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산업계‧학계 상시 소통창구인 ‘수입식품 산·학·관 협의체’ 회의 개최
수입식품 분야 안전관리 정책 방향과 규제혁신 방안 모색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수입식품 안전관리 정책 방향을 논의하고 규제혁신 방안에 대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민‧관 상시 소통 창구인 ‘수입식품 산‧학‧관 협의체’ 전체회의를 6일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식약처 강백원 수입식품안전정책국장과 한국식품산업협회 이상욱 식품안전본부장을 비롯하여 협의체 위원인 수입식품 업계‧소비자단체·학계·유관기관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하여 수입식품 안전관리 주요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식약처가 추진하고 있는 ‘식의약 규제혁신 100대 과제’(’22.8월 발표)와 ‘식의약 규제혁신 2.0 과제’(’23.6월 발표)에 대한 수입식품 분야 규제혁신 추진상황과 성과(붙임 참조)를 공유하고, 규제혁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분과별 토론을 진행하는 동시에 업계의 애로사항도 청취했다.

이날 회의에서 한국식품산업협회 이상욱 본부장은 “민·관 상시소통 창구인 협의체를 활용하여 정책 방향을 업계와 함께 논의하고 규제개선을 지속 추진하는 등 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식약처의 노력에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계속 귀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이향기 한국소비자연맹 부회장은 “식품의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기술발전과 환경오염 등으로 인하여 식품의 위해요인도 다양해짐에 따라, 수입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요구는 매우 높은 상황”이라면서 “먹거리 안심을 위하여 식약처와 영업자 모두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강백원 수입식품안전정책국장은 “민·관이 긴밀히 소통함으로써 ‘안전성 확보’와 ‘영업자 어려움 해소’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국민 안전․건강 확보를 최우선 가치로 하면서도 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 식약처는 수입식품 행정에 대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신속‧정확한 수입식품 안전관리를 위해 수입식품 검사 시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안전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위해식품이 국내로 수입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수입식품 업계를 지원하고 국민이 안전한 수입식품을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수입식품 산‧학‧관 협의체’ 회의를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수입식품 안전관리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