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축산과학원, 소래축산과 업무협약 체결
국립축산과학원, 소래축산과 업무협약 체결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4.02.2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맛닭’ 씨닭 민간 보급 기반 확충
연구 자원 공동 활용 및 품종 개발 기술 교류에 적극 협력하기로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국립축산과학원은 소래축산(대표 김연수)과 ‘우리맛닭’ 씨닭(종계) 보급 및 품종 개발 기술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27일 가금연구소(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에서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우리맛닭’ 등 연구 개발 품종의 보급을 확대하고, 토종닭 산업 분야 현안 해결에 상호 협력할 것과 기술 교류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두 기관은 앞으로 △연구 관련 시설, 장비, 기술, 자원의 공동 활용 △연구 인력과 육종 기술 교류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소래축산은 품종 개발에 필요한 순계 자원과 기반 시설을 갖추고, 자체 개발한 토종닭 품종과 ‘우리맛닭’ 등을 사육·가공·판매하며 토종닭 산업을 이끌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앞서 2022년 12월 ㈜한협원종과 ‘우리맛닭’ 보급 체계 개선과 품종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소래축산과 추가로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우리맛닭’ 등 연구 개발 품종의 민간 보급 기반을 확충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민간에서 보유한 토종닭 순계 자원을 활용한 품종 개발 등 민관 연구 협력 체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올해 3월 말까지 민간 종계장 2개소에 ‘우리맛닭’ 원종계 공급을 완료하고 6월부터 농가에 씨닭을 분양할 계획이다. 분양 수요조사 일정 등은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소래축산 김연수 대표는 “두 기관이 보유한 순계 자원을 활용하고, 육종·개량 기술을 교류함으로써 앞으로 다양한 국산 닭 품종 개발과 보급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김시동 소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리맛닭’ 씨닭을 안정적으로 보급하고 품종 개발을 위한 연구 토대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해져 가금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