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발효어워즈 2024' 시상식…총 23점 발효식품 선정
'참발효어워즈 2024' 시상식…총 23점 발효식품 선정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4.02.23 0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장·된장·고추장·청국장·탁주·목장치즈 6개 품목 대상
내일의식탁, 24일 세종문화회관 스퀘어홀서 개최

내일의식탁(이사장 김원일)은 24일 세종문화회관 스퀘어홀에서 ‘참발효어워즈2024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발효어워즈’는 국내산 재료를 사용한 우수한 발효식품을 알리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기 위한 취지로 내일의식탁이 주최하고 참발효어워즈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며, 농협경제지주,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마사회가 후원하는 국내 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이다.

‘참발효어워즈2024’에서는 간장·된장·고추장·청국장·탁주·목장치즈 6개 품목에서 총 23점의 발효식품이 올해의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 가운데 20점은 참발효 대상, 3점은 시민이 뽑은 특별상을 받게 된다.

‘참발효 대상’에 선정된 제품은 간장 2점(△무량수 전통 국간장, △서분례명인 전통간장), 된장 3점(△무량수 전통 된장, △방주품 된장, △콩두리 전통시골된장), 고추장 4점(△무량수 전통 고추장, △방주품 보리고추장, △옹고집 전통고추장골드, △홍주 팥고추장)이다.

탁주 품목은 6점(△두두물물 탁주, △서촌막걸리15, △숨은골탁주, △임진강쌀막걸리, △지란지교탁주, △화전일취12), 목장치즈 품목은 5점(△곽수정 스트링치즈, △살루떼 고다치즈, △살루떼 체다치즈, △삼민목장 자연숙성 고다치즈, △지원목장 자연숙성치즈)이 대상을 수여받는다.

‘시민이 뽑은 특별상’은 3점(△콩이랑상걸리전통장 한식된장, △항아골 청국장, △도봉산12)이 받게 된다.

‘참발효어워즈2024’ 시상식은 선재스님(전 한식진흥원 이사장)과 한국농어촌공사 이병호 사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참발효 대상’과 ‘시민이 뽑은 특별상’ 시상을 하고, 수상 생산자의 소감을 듣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1부 시상식을 마친 직후에는 세종문화회관 오픈스테이지에서 2부 네트워킹 파티가 열린다. 수상 제품 전시는 물론 시식, 시음하는 행사를 통해 수상 제품을 다시 한 번 소개하는 자리를 가진다. 또한 생산자, 전문가, 외식업 및 유통업 관계자, 언론, 일반 소비자가 한 자리에 모여 교류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참발효어워즈’는 올해로 4회째 개최되는 행사로, 2019년에 한식간장 1개 품목을 시상했던 ‘참간장어워즈’를 처음 개최한 이래로 심사 품목을 넓혀 현재는 6개 품목을 시상한다. 그동안 전국 지역 곳곳에서 발효식품을 생산하는 40개 업체의 63점의 제품을 선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