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공익네트워크, 축산물 과지방·눈속임 가격인상 잡는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축산물 과지방·눈속임 가격인상 잡는다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4.01.1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물 신고센터‘ 운영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설 명절을 앞두고 저품질 축산물과 육가공품의 ‘슈링크플레이션’ ,‘스킴플레이션’등 소비자 눈속임 가격 인상 및 떡지방, 과지방 등과 관련한 소비자 피해 제보를 받는 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대형마트 등에서 위에는 정상적인 고기를 깔고 아래쪽에 기름 덩어리를 깔아놔서 소비자를 눈속임 하는 등 과도한 기름을 제거하지 않고 판매하는 과지방 문제로 다수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였고, 온라인 플랫폼에서 구매한 축산물의 신선도와 관련한 문제 제기도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축산물과 육가공품의 소비가 증가하는 설 명절을 앞둔 상황에서 최근 동일 가격에 용량, 중량, 개수를 줄여 판매하는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이나 원재료 함량을 줄이는 등 품질을 낮게 변동시켜 판매하는 ‘스킴플레이션(Skimpflation)‘, 묶음 판매인데도 낱개 가격보다 더 비싸게 판매하는 ‘번들 플레이션(Bundle flation)‘등 눈속임 가격 인상이 확산하고 있다.

축산 및 육가공업계의 이러한 눈속임은 전반적인 시장에 대한 불신과 업계에 대한 경계심으로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져 결국 우리 경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에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축산물 품질 및 육가공품의 꼼수 가격 인상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축산물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신고내용은 저품질 축산물 및 육가공품의 가격 인상뿐 아니라 수량, 용량을 줄인 제품, 설 선물 세트 판매로 비싸게 판매하는 제품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모든 내용을 제보할 수 있으며, 소비자가 직접 구입하지 않았더라도 축산물 저품질 제품, 꼼수 가격 인상 제품에 대해 들었거나 목격을 한 경우에도 접수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