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쌀가공품 선정… 2023 쌀가공품 품평회 시상식 개최
대한민국 대표 쌀가공품 선정… 2023 쌀가공품 품평회 시상식 개최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3.10.1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6회 쌀가공품 품평회 시상식서 ‘쌀플러스’ 브랜드 선보여
(좌측부터) 서울장수 주식회사, 농업회사법인 홍성풀무 주식회사, (주)진미식품, 한국쌀가공식품협회 상임부회장,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산업과 김보람 과장,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우리식품, (주)대두식품, (주)엄지식품, 씨제이제일제당(주), (주)우리술 수상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2023 쌀가공품 품평회’를 통해 맛·품질·상품성을 두루 갖춘 쌀가공품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시상식을 13일 aT센터에서 개최했다.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가 주관하는 쌀가공품 품평회는 쌀가공품 품질 향상과 소비자 인지도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올해로 16회째이다.

품평회의 쌀가공품은 쌀을 주원료로하는 가공 시판 식품으로 맛·품질·위생·선호도 등 부문에 대한 MD와 소비자의 시장성 평가 등 다양한 심사과정을 거쳐 선정된다.

올해 품평회는 지난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가정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밀키트류 출품이 증가했고, 특히 1인가구 겨냥한 소포장 형태의 제품이 대거 출품했다. 또한 건강 트렌드에 발맞춘 비건, 글루텐프리 제품들과 다양한 종류의 쌀빵류 출품이 증가했고, 밥스틱, 약밥, 영양밥바, 주먹밥 등 더욱 진화된 밥류를 확인할 수 있었다.

품평회 평가방식은 온라인 유통을 연계한 시장성에 주안점을 두어 △식품 및 주류 전문 MD 평가, 소비자 투표 및 체험단 등 △소비자 평가 △위생 현장 평가 등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제품이 선정됐다.

특히, 올해는 출품 자체만으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품평회 본선 MD평가에서 선발된 제품 5배수 제품을 대상으로 11번가에서 ‘쌀플러스 마켓’ 기획전을 열어 판매망을 확대하는 등 참여업체를 지원하고 있다.

선정제품은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우리식품의 ‘명미당 인절미 흑임자’, ㈜대두식품의 ‘현미베이글’, ㈜늘솜의 ‘생어거스틴 소고기쌀국수’, 씨제이제일제당(주)의 ‘햇반솥반 전복내장영양밥’, ㈜엄지식품의 ‘슈퍼곡물의 힘! 렌틸콩 퀴노아 영양밥바’, ㈜씨알푸드의 ‘유기농 쌀 시리얼’ ㈜진미식품의 ‘진미우리쌀춘장’, 농업회사법인 홍성풀무 주식회사의 ‘감자치즈볼’, 서울장수주식회사의 ‘달빛유자’ ㈜우리술의 ‘톡생 막걸리’가 선정됐다.

2023 쌀가공품 품평회 선정 제품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및 상금이 수여되며, 쌀플러스 로고 부여 및 부착을 위한 포장지 개선 비용 지원과 언론매체 홍보, 디지털마케팅 등 전방위적인 홍보마케팅을 지원 받을 수 있다.

특히 쌀가공품 선정 스타상품의 판로확대를 위해 11번가 등 대형 유통몰 입점 및 프로모션 행사로 업체에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특전을 강화했다. 또한  라이브커머스로 판매지원을 강화하고 쌀 소비를 이끌어 내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쌀가공품 품평회는 국내 식품기업이 쌀 원료와 우수한 기술력으로 개발한 제품들을 발굴하고, 스타상품의 판로를 개척하여 K-FOOD 대표 상품으로 발돋움 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쌀 산업을 선도할 쌀가공품 선정 제품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쌀가공품 품평회를 통해 계속적으로 산업을 리딩해 나가면서 쌀 소비 촉진 및 소비자의 건강한 식생활 유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2023 쌀가공품 품평회 선정제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