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식품제형센터 GMP, HACCP 인증 획득으로 생산지원 본격화
기능성식품제형센터 GMP, HACCP 인증 획득으로 생산지원 본격화
  • 김정식 기자
  • 승인 2023.08.1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기반 스마트공장 생산시설 신뢰성 확보로 제형 기술 선도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기능성식품제형센터는 9일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이하 ‘HACCP’)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국내 유일의 기능성식품 제형 기술지원에 특화된 기능성식품제형센터는 올해 3월에 건강기능식품 생산지원을 위해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이하 ‘GMP’)을 획득했고, 이번에는 HACCP을 추가함으로써 소비자가 요구하는 안전하고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지원할 수 있는 시설로써 기틀을 마련했다.

기능성식품제형센터는 식품제조 분야 디지털 전환의 선도모델 구축을 위해 5G 특화망을 활용한 디지털 플랫폼을 도입, 인공지능(AI) 물류이송 로봇팔·무인물류시스템 등 원격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구축했다.

본 센터에서는 우수한 인프라와 국내 식품기업의 제형기술을 활용한 상품화 지원은 물론, 글로벌 바이오소재의 사업화를 위해 스마트 특성화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등 기능성식품과 관련된 제형 및 상용화 기술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식품진흥원 김영재 이사장은 “기능성식품제형센터의 HACCP 인증 획득은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제품 상용화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첫걸음으로써, 기능성식품제형센터의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기업지원을 할 수 있는 본격적인 기반이 마련되었다”며 “식품산업의 제조 혁신을 주도하고 식품 제형 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스마트공장과 디지털 플랫폼을 적용한 미래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식품산업의 최소발주수량으로 인해 높은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접근성을 높여 새로운 제형기술을 활용한 상용화를 위해 각 제형별 최소수량을 갖춰 △PET음료 △액상스틱 △스파우트파우치 △사면형상파우치 등 생산장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기능성식품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제형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보유한 소규모 실험장비로 취업예정자, 신규창업자, 재직자에 대한 제형과 관련된 교육 및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기능성식품제형센터 스파우트 파우치 포장라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