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팥순추출물 활용한 ‘체지방 감소 건강기능식품 소재개발’ 기술이전 협약식 개최
국산 팥순추출물 활용한 ‘체지방 감소 건강기능식품 소재개발’ 기술이전 협약식 개최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3.07.2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식량과학원(작물기초기반과) 개발 우수특허, ㈜프롬바이오에 통상실시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원장 서효원)이 개발한 ‘팥순 유래 화합물을 포함하는 비만 억제용 조성물(특허출원 제10-2022-0172970호)’ 제조 기술에 대하여 주식회사 프롬바이오(대표 심태진)와 지난 24일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산 팥순 추출물의 체지방 감소 효능을 밝힌 식량원의 연구성과를 활용하여, 향후 3년간 프롬바이오가 통상실시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체지방 감소 효능의 건강기능식품(개별인정형) 제품 개발을 달성하기 위한 3자간의 역할과 협력 내용을 담고 있다.

식량원은 팥순 추출물에 함유되어 있는 기능성분(아주키사포닌 II)에 대하여 동물실험을 진행한 결과, 이를 섭취한 경우 체중 약 14%, 체지방량 약 25% 감소하였으며, 근육량은 약 10%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는데, 이러한 기능성분은 팥 종자보다 팥 종자를 싹 틔어 키운 팥순에 더 많이 함유돼 있다.

이는 팥순 추출물이 지방조직에서의 지질흡수 및 지질합성을 낮추는 한편, 근육 내 지방산 산화를 촉진해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키는 데 따른 결과로서, 바이오마커 발현으로 작용기작을 검증했다.

이번에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한 프롬바이오는 건강기능성식품 제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선도기업으로서, 해당기술의 이전을 통해 항비만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원료 라이센스 획득 및 이를 이용한 제품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프롬바이오 심태진 대표는 “앞으로 팥순 추출물을 활용한 원료 대량생산 체계 구축, 인체체적용시험 등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및 관련 제품개발을 단계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립식량과학원 서효원 원장은 “앞으로도 팥순의 핵심 유효성분 함량을 늘릴 수 있는 기능성 유용대사체 생산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국산 원료의 가치증진과 농가-산업체의 계약재배 촉진 등 실질적인 농가 소득을 높이는 데 힘쓰겠다”고 했다.

농진원 안호근 원장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에서 개발한 특허기술이 시장에서의 사업화 성공은 물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기술이전 후 사업화 지원과 사후관리에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수 국유특허의 산업적 파급효과가 극대화되도록 역량이 우수한 기업을 대상으로 통상실시를 지속 추진하여 국민에게 보탬이 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