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대한민국 공무원상 2점 수상
농진청, 대한민국 공무원상 2점 수상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2.12.22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규 연구사 ‘근정포장’, 이희주 연구사 ‘대통령 표창’ 수상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지난 20일 인사혁신처가 주관한 제8회 대한민국 공무원상 시상식에서 국립식량과학원 고령지농업연구소 이영규 농업연구사가 근정포장을,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채소과 이희주 농업연구사가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공직 사회에 본보기가 되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공무원의 자긍심과 사기를 높이기 위해 제정됐으며, 공무원에게 주어지는 가장 영예로운 포상이다.

국립식량과학원 이영규 연구사는 식물바이러스 치료제 및 항체 생산 원천기술 개발로 바이러스 진단키트 생산비용을 30% 절감하고, 최초로 감자갈쭉병 박멸에 성공하여 2,900억 원에 달하는 피해 예방과 경제효과를 창출한 공을 인정받았다.

대통령 표창을 받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희주 연구사는 기후 변화에 따른 채소의 생장, 생리 반응, 수량을 분석해 채소 수급 조절 정책을 지원하고, 더위와 가뭄에도 배추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고온 피해 경감 기술을 개발해 보급했다. 이 기술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126억 원으로 분석된다.

인사혁신처는 올해 총 234명의 후보를 추천받아 공개검증과 현장실사, 국민검증단 평가, 공적심사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55명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조재호 농진청장은 “농촌진흥청은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농업기술과 품종 개발에 힘써 농산업 발전을 앞당기고, 시대적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조직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국립식량과학원 이영규 연구사는 “공무원에게 가장 영예로운 대한민국 공무원상을 받게 돼 영광이다. 앞으로도 농가의 경제 부담을 덜고 국민께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기술 개발에 매진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희주 연구사는 “최근 이상기상 발생 빈도가 증가하면서 채소의 안정적인 생산이 우려되고 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관련 기술을 지속해서 개발, 보급하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