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해썹으로 똑똑하게 식품안전관리 하세요~"
"스마트 해썹으로 똑똑하게 식품안전관리 하세요~"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2.02.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스마트 해썹 등록 소규모 업체 40여 곳…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이하 해썹) 의무적용업체 중 올해 스마트 해썹을 등록한 소규모 업체 40여 곳을 대상으로 총 8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소규모 해썹 업체에 도움을 주고자 업체당 스마트 해썹 등록 시 소요되는 비용의 50%를, 최대 2,000만원까지 국고로 무상지원할 예정이다.

신청대상은 해썹 의무적용 업체 중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개발한 스마트 해썹 표준 모듈을 적용하여 올해 스마트 해썹을 등록한 소규모 업체가 대상이다.

다만 상반기에는 어린이 다소비 품목을 생산하는 업체를 우선 지원하고, 신청 업체수가 미달될 경우 하반기에는 우선 지원 품목 이외의 품목을 생산하는 식품‧축산물 업체도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 기간은 21일부터 국고보조금 소진 시까지로, 세부적인 신청 절차‧방법 등은 인증원 누리집(www.haccp.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스마트 해썹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중요관리점(CCP) 모니터링을 실시간으로 자동 기록·저장하여 데이터 위·변조를 방지하는 등 기존 해썹 관리에 자동화·디지털화를 접목한 고도화된 시스템이다.

지난 2020년 2월에 도입됐으며 전국 118개 업체에서 스마트 해썹을 도입해 운영중이다.

스마트 해썹이 도입되면 생산 공정이 효율화될 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와 데이터 위‧변조 등을 막을 수 있어 해썹의 실효성이 보다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해썹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