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이달의 신간 5권 발간
농진청, 이달의 신간 5권 발간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2.02.2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분야 활용을 위한 기후변화 시나리오 상세화 자료 생산 기술가이드’
‘사과 화상병 증상 사례집’
‘농업인 개인보호장비 편람’
‘한눈에 보는 농업안전보건 중앙DB센터’
‘임신돈 군사사육시설 적용 매뉴얼’

농업분야 활용을 위한 기후변화 시나리오 상세화 자료 생산 기술가이드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새로운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토대로 한반도  농업 기후변화 전망 기술을 소개한 ‘농업분야 활용을 위한 기후변화 시나리오 상세화 자료 생산 기술가이드’를 발간했다.

새로운 기후변화 시나리오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제6차 평가보고서에서 사용되는 온실가스 경로를 말한다. 이를 활용해 농업 분야 기후변화 적응과 취약성을 평가할 수 있다.

이 책은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기후변화 예측모델(K-ACE)의 전 지구 기후변화 전망 정보를 포함해 국제표준을 따르는 18개의 새로운 전 지구 기후변화 전망 정보를 이용해 산출한 한반도 고해상도 농업기후 전망 정보를 담고 있다.

크게 △고해상도 격자형 관측자료 생산 △SSP 기후변화 상세화 자료 생산 △자료 활용 방안으로 구성됐다.

각 자료는 농경지의 복잡한 기후 특성을 고려해 해안으로부터의 거리, 고도, 경사향 등 지형학적 특성을 1km 간격으로 상세하게 만든 격자형 자료를 바탕으로 생산됐다.

또한, 농업기후 전망 정보는 2100년까지의 최고기온과 최저기온, 강수량, 풍속, 상대습도, 일사량 등 총 6개 요소를 일 단위로 제공한다.

이와 함께 현재 수준의 탄소를 지속 배출하는 ‘고탄소 시나리오’와 화석연료를 최소화하고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저탄소 시나리오’ 등 다양한 배출 시나리오 4종도 생산했다.

책자에 담긴 미래 농업기후 전망 정보는 농업환경 변동 예측과 기후변화 대응,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불확실한 미래 농업기후를 다양한 시나리오로 전망하고, 이를 활용한 체계적인 대응으로 선제적인 기후변화 대비책 마련과 농업분야 피해 최소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미래 농업기후 전망에 관심이 있는 농업인과 기후변화 관련 연구자에게 책을 배부할 예정이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파일(PDF)을 내려받아 볼 수 있다.

사과 화상병 증상 사례집

농진청은 사과나무 생육 시기별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화상병 증상 사진과 설명자료를 담은 ‘사과 화상병 증상 사례집’을 발간했다.

국내 사과, 배 농가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식물병인 과수화상병은 국내에 알려진 지 얼마 되지 않아 병징에 대한 농가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사과 부란병, 겹무늬썩음병 등과 비슷한 증상을 보여 현장에서 화상병을 바로 구분하기가 어렵다.

이 책은 사과나무의 생육 시기별 화상병 증상 사례를 사진, 설명자료로 제공해 농가에서 예찰하기 쉽고, 현장 조사할 때 화상병 병징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생육 시기별 대표 증상을 △휴면기(11~2월) △물 오름기(3~4월) △개화기(4~5월) △생육기 전기(5~6월) △생육기 중기(7~8월) △생육기 후기(9~10월)로 나눠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부록으로 사과나무에 발생하는 유사 궤양 증상 사례, 화상병 궤양과 유사 궤양의 구분법도 제공한다.

또한, 농진청이 개발한 ‘과수이상증상 예찰 어플리케이션’ 사용 설명서를 붙여 자가 예찰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에 책을 배부했으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파일(PDF)을 내려받아 볼 수 있다.

농업인 개인보호장비 편람

농진청은 농업인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개인보호장비의 제품 정보를 모아 ‘농업인 개인보호장비 편람’을 발간했다.

개인보호장비는 농약, 분진, 자외선 등 다양한 유해환경으로부터 농업인의 건강을 보호한다. 그러나 관련 정보가 부족해 농작업에 적합한 제품을 구매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 책에는 △의복형 보호구 54종 △눈, 안면, 머리 보호구 27종 △호흡 보호구 27종 △손 보호구 26종 △발 보호구 15종 △청력 보호구 11종 △자외선 차단과 열 스트레스 보호구 29종 △신체 안전과 근력 보조장비 9종 등 총 198개 제품 정보와 활용 방법이 담겨 있다.

198개 제품의 제품 분류, 대상 유해 요인, 관련 작업, 활용 용도, 제조사, 성능인증 및 기술, 제품명(모델명), 제품 사진(사진 출처), 제품 정보 및 특징, 판매처(웹사이트 주소) 정보도 제공한다.

이 책은 농업인, 농촌지도사, 귀농인,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농업인 개인보호장비 정보를 제공해 농작업 환경에 적합한 장비 활용과 관련 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보호장비에 관심 있는 농업인, 농촌지도사 등에 책을 배부할 예정이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과 농업인안전365(farmer.rda.go.kr)에서 파일(PDF)을 내려받아 볼 수 있다.

한눈에 보는 농업안전보건 중앙DB센터

농진청은 농업안전보건 중앙 데이터베이스(DB)센터에서 생산한 농업인 질환과 재해 현황을 담은 ‘한눈에 보는 농업안전보건 중앙DB센터’를 발간했다.

농진청 ‘농업안전보건 중앙DB센터’는 농업인의 직업적 안전보건 관련 자료의 수집, 관리, 분석을 통해 안전 재해 예방과 보상, 정책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이 책은 농업인 업무상 질병과 손상조사 결과, 전국 농업안전보건센터 자료를 바탕으로 농업인의 직업적 재해 현황과 특징 등을 농업인과 현장 전문가가 알기 쉽도록 정리해 수록했다.

자료 특성에 따라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 및 손상 통계’, ‘농업안전보건센터 통계’, ‘농업안전보건 중앙DB센터 활용법’이 담겨 있다.

‘농업인 업무상 질병 및 손상 통계’ 부분에서는 농업인 질병과 손상 재해율, 종류별 분포, 발생 형태를 다루며, ‘농업안전보건센터 통계’에서는 전국 5개 농업안전보건센터에 보고된 농업인 질환 유병률, 경험률, 발생 형태 등을 소개한다.

‘농업안전보건 중앙DB센터 활용법’에서는 누리집 접근 방법과 유관 기관 통계, 서비스 소개 등을 제공한다.

농촌진흥기관과 관련 전문기관에 책을 배부했으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과 농업인안전365(farmer.rda.go.kr)에서 파일(PDF)을 내려받아 볼 수 있다.

■ ‘임신돈 군사사육시설 적용 매뉴얼’

농진청은 축산법 개정에 따라 임신돼지 사육 시설을 군사(무리기르기) 시설로 변경할 때 도움이 되도록 ‘임신돈 군사사육시설 적용 매뉴얼’을 발간했다.

책에는 임신돼지 군사 사육 시설 소개와 도입 배경, 국외 사육 동향 등이 실렸으며, 군사 사육 시설의 종류와 선택 요령도 안내하고 있다.

농장 동물의 복지 개선을 위한 군사 사육 시설은 반고정틀(반스톨), 자유출입틀(자유출입스톨), 자동급이 시스템 등이 있다.

각 시설의 장단점과 임신돼지의 생산성(번식 및 포유 성적) 연구 결과도 제시해 농가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신규로 가축 사육업 허가를 받으려면 임신돼지 군사 사육 시설을 갖춰야 하며, 기존 양돈농가는 2029년 12월 31일까지 임신돼지 군사 사육 시설로 변경해야 한다. 책에는 사육 시설 변경을 준비하는 양돈농가가 필요로 하는 정보도 실려 있다.

각 시‧군농업기술센터 등 유관기관에 책을 배부할 예정이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파일(PDF)을 내려받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