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단신] 롯데제과, ‘ISO 45001인증’ 취득/대상㈜ ‘종가’, ‘웹어워드코리아 2021’ 대상 수상/풀무원, 고품질 식물성 대체육 개발 위한 MOU/샘표, 농수산식품 수출 진흥유공 장관 표창 수상
[업계단신] 롯데제과, ‘ISO 45001인증’ 취득/대상㈜ ‘종가’, ‘웹어워드코리아 2021’ 대상 수상/풀무원, 고품질 식물성 대체육 개발 위한 MOU/샘표, 농수산식품 수출 진흥유공 장관 표창 수상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1.12.28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롯데제과,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인증’ 취득

롯데제과가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2018’ 인증을 제과업계 최초로 취득했다.

‘ISO 45001:2018’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안전·보건 분야 국제 인증으로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위험과 산업 재해를 효율적으로 예방하며 근로자에게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 유지할 수 있도록 사업장 내 물적,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경영시스템이다.

롯데제과는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보건 관련 법령 강화에 따른 안전보건 업무의 체계적인 추진과 고객의 철저한 안전관리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인증을 추진했다.

롯데제과는 2014년부터 안전관리 전담조직을 구성, 운영했으며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산업 안전 진단을 통해 전국 사업장의 안전보건 사항을 선제적으로 점검 및 개선 조치하고 파트너사와 함께하는 안전보건 공생협력프로그램 등을 통해 산업재해 발생을 꾸준히 감소시켜 왔다. 올해 롯데 그룹사 자체 평가에서 지속성장평가(안전분야) 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 대상㈜ ‘종가’, ‘웹어워드코리아 2021’ 대상 수상

대상㈜의 종가집과 청정원의 글로벌 브랜드 ‘종가(JONGGA)’와 ‘오푸드(O’Food)’ 웹사이트가 ‘웹어워드코리아 2021’에서 각각 마케팅 이노베이션 대상, 글로벌서비스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잘 나타내는 직관적인 디자인과 창의적인 콘텐츠, 사용자 편의성 등을 바탕으로 해외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기 쉽게 소개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종가집의 글로벌 브랜드 ‘종가(JONGGA, www.jonggaglobal.com)는 마케팅 이노베이션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종가집 로고 컬러인 레드와 딥그레이를 활용한 일관성 있는 톤앤매너, 사용자 이해를 돕는 직관적인 디자인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치 라인업을 ‘for Kimchi lovers’, ‘for Kimchi beginners’, ‘beyond your expectations’ 등으로 구분해 소비자 니즈에 맞춰 원하는 제품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 점도 호평을 받았다.

청정원의 글로벌 브랜드 ‘오푸드(O’Food, www.ofoodglobal.com)’는 글로벌서비스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식욕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컬러,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 등을 토대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제품의 물성과 질감을 표현한 이미지, 영상 등 비주얼 요소를 적극 활용해 한식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이해를 높인 점이 탁월했다는 평가다.

▶ 풀무원, 고품질 식물성 대체육 개발 위한 업무협약 체결… '풀무원표 대체육' 개발 박차

풀무원의 R&D센터 풀무원기술원(원장 이상윤)은 충북 오송 소재 풀무원기술원에서 글로벌 식품 소재 전문기업 인그리디언 코리아 유한회사와 ‘식물성조직단백(TVP) 품질 구현 및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고품질 식물성 대체육 개발을 위한 연구 협력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인그리디언 코리아 유한회사 구자규 대표이사 사장,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식물성조직단백(TVP: Textured Vegetable Protein, 이하 TVP)은 식물성 대체육의 소재가 되는 것으로, 고품질의 식물성 대체육을 개발하기 위해선 TVP의 품질 개선을 위한 식품 소재 활용과 기술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양사는 식물성 식단을 찾는 트렌드가 코로나 19 이후 더욱 가속화됨에 따라 더욱 양질의 식물성 대체육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자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뛰어난 식감과 품질을 가진 고품질의 '풀무원표 대체육' 개발에 함께 협력한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TVP 품질(조직감, 색상) 구현을 위한 원료, 기술 지원 및 협력 △연구정보 교류 및 세미나 등 공동 개최 △기타 이 협약의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행하게 된다.

풀무원은 이번 업무 협약으로 인그리디언의 식물성 단백, 전분 텍스처라이저 등 혁신적인 식품 소재들과 소재 활용 기술, 혁신 역량을 바탕으로 뛰어난 식감과 품질을 가진 '풀무원표 대체육'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풀무원은 전분류와 같은 식품 소재는 TVP의 형태와 색감을 보완하는 데 도움을 주어 대체육의 품질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 샘표, 농수산식품 수출 진흥유공 장관 표창 수상

샘표가 28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농수산식품 수출 100억불 달성 기념식’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날 기념식은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초로 100억불을 달성함에 따라, 수출 성과를 기념하고 새로운 수출 시대를 준비하는 결의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샘표는 한국의 식문화를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장(醬)의 해외 전파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농수산식품 수출 진흥유공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2020년 역대 최고 금액을 달성한 이후에도 성장세를 지속해 올해 사상 최고치인 100억불을 달성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수출 확대에 가장 많이 기여한 품목은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식품인 김치와 장류로 2021년 장류 수출액은 미국과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약 7.1%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샘표는 한국의 우수한 맛을 세계인이 즐길 수 있도록 혁신적인 장인 순식물성 콩 발효 에센스 연두를 해외에 선보이고 있다. 연두는 건강, 친환경, 동물복지 등의 세계적인 트렌드와 맞물려 100% 순 식물성이면서 고기와 같은 깊은 맛이 나, 채소 요리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세계 각국에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샘표는 세계 최초의 요리과학 연구소인 스페인 ‘알리시아(Alicia Foundation)’와 공동연구를 통해 각국 식생활에 맞는 레시피를 개발하는 등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펼쳐왔다. 최근에는 ‘글로벌 장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얻은 현지 요리 적용 데이터와 샘표만의 차별적인 품질력을 기반으로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유기농 고추장’을 개발했다. 유기농 고추장은 지난 9월 영국에서 열린 세계적인 권위의 식음료 시상식인 ‘그레이트 테이스트 어워즈’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그 맛과 품질을 입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