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단신] CJ 더비비고, 첫돌 ‘건강공식 기획전’/서울우유협동조합, 종이팩 회수 활성화 MOU/대상㈜ 종가집 후원, 미국 ‘종가집 김치 블라스트’ 성료/풀무원, 중국 국제수입박람회 4년연속 참가/오리온 '참붕어빵' 10월 매출 전년동월 대비 37% ↑/동원F&B-러닝포인트, 기부 마라톤 ‘펭귄런’ 개최/농심 ‘카구리 큰사발면’ 흥행
[업계단신] CJ 더비비고, 첫돌 ‘건강공식 기획전’/서울우유협동조합, 종이팩 회수 활성화 MOU/대상㈜ 종가집 후원, 미국 ‘종가집 김치 블라스트’ 성료/풀무원, 중국 국제수입박람회 4년연속 참가/오리온 '참붕어빵' 10월 매출 전년동월 대비 37% ↑/동원F&B-러닝포인트, 기부 마라톤 ‘펭귄런’ 개최/농심 ‘카구리 큰사발면’ 흥행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1.11.11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CJ ‘더비비고’, 첫돌 맞아 다양한 혜택의 ‘건강공식 기획전’으로 소비자 만난다

국내 건강간편식 시장을 개척한 CJ제일제당 더비비고가 출시 1년을 맞아 다양한 혜택으로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간다. CJ제일제당은 더비비고 제품 구매 시 경품을 증정하는 행사를 열고, ‘더비비고 건강공식’ 주제의 유튜브 영상을 제작, 소개한다고 11일 밝혔다. 

더비비고는 한국영양학회의 검증을 받은 CJ만의 엄격한 제품설계 기준인 ‘CJ 영양설계 가이드라인’에 따라 개발된 제품이다. 최근 CJ제일제당이 더비비고 구매자 700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절반 이상이 구매 이유로 ‘건강 콘셉트 및 건강한 원재료’를 꼽았고, 그 중 96%가 ‘제품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이 같은 더비비고의 특장점을 보다 많은 소비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오프라인 소비자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이마트(월계, 죽전 등 16개 점포)와 홈플러스(강서, 부천상동 등 15개 점포)에서 이달 말까지 ‘이시영의 건강공식 캠페인’ 로드쇼를 진행한다. 더비비고 국물요리와 덮밥소스 등 11종 중심의 별도 매대를 마련해 전자레인지 용기 등 구매자 대상 사은품을 증정한다. 특히 이마트 4개 점포(월계/별내/풍산/죽전)에서는 더비비고 플래그십 스토어을 열고 이달 말까지 현장 뽑기 이벤트도 연다.

식품전문몰 CJ더마켓에서는 ‘건강공식’을 테마로 다음 달 2일까지 기획전을 연다. 더비비고 제품 3만원 이상 구매 시 추첨을 통해 더비비고 3종, 요가매트, 손수건 등으로 구성된 건강공식 키트를 증정한다. SSG닷컴 등 온라인몰에서는 ‘왓츠인마이카트’ 이벤트를 연다. 제품 구매 후 이달 말까지 개인 인스타그램에 인증샷을 올리는 방식이며, 추첨을 통해 건강쇼핑지원금 100만원, 건강공식 키트 등 경품을 증정한다. 오는 16일 네이버 라이브커머스에서는 더비비고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사은품을 제공한다.

더비비고는 영상으로도 만날 수 있다. '+건강을 채우다, -걱정을 비우다’를 주제로 비비고 공식 유튜브 채널에 소개된다. HMR 시장 성장과 더불어 탄수화물과 나트륨 과다섭취, 영양 불균형 등에 대한 소비자 우려와 관심이 커지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대표 배우인 이시영이 국가대표 영양자문위원인 동면중 영양사와의 상담을 통해 더비비고로 '부족한 단백질은 채우고(+) 나트륨에 대한 걱정은 비우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 서울우유협동조합, 종이팩 회수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종이팩 회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서울우유협동조합을 비롯한 8개 업체 및 기관이 함께 종이팩 회수재활용률을 점검하는 한편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과 자원순환사회 구축에 기여, 택배를 활용해 소비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 종이팩 회수 재활용률을 제고할 방침이다.

현재 국내 종이팩 회수재활용률이 해마다 하락하고 있다. 특히 멸균팩의 회수재활용률이 저조한 상황인 만큼 이번 협약에 따라 종이팩 재활용 방안의 다각화를 강조하며 일반팩(살균팩) 뿐만 아니라 멸균팩까지 회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노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택배를 활용한 종이팩 재활용의 새로운 방안을 고려해 회수율이 저조한 멸균팩 제품의 2차 포장재 인쇄, 인쇄물 첨부, SNS 및 온라인 등 다양한 이벤트로 소비자들에게 종이팩 회수 활성화 방안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한편 종이팩 회수 활성화 업무협약에 따라 시행되는 택배를 활용한 종이팩 회수 활동은 온라인 쇼핑몰 닥터주부에서 참여할 수 있다.

▶ 대상㈜ 종가집 후원, 미국 ‘종가집 김치 블라스트’ 성료

대상㈜ 종가집이 후원하고 세계 명문 요리학교 ‘르 꼬르동 블루(Le Cordon Bleu)’와 ‘CIA(Culinary Institute of America)’, ㈜SF애드와 프랑스 AMA협회(Association Mes Amis)가 공동 주최하는 ‘종가집 김치 블라스트(JONGGA Kimchi Blast)’가 미국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종가집 김치 블라스트’는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고, 글로벌 식문화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진행됐다. 영국, 프랑스, 미국 등 총 3개국을 대상으로 김치 요리대회와 각종 부대행사가 마련됐으며, 그 중 미국에서 지난 7일(현지시각 기준) 명문 요리학교인 CIA와의 협업을 통해 요리대회가 개최됐다.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지난 10월 ‘르 꼬르동 블루’와 함께 요리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이날 대회에는 40: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8명이 결승에 진출해 치열한 요리대결을 선보였다. 최종 우승의 영광은 ‘종가집김치 라이스 스택(Jonggkim Rice Stack)’을 선보인 도미니카공화국 출신의 ‘칼로타 브래들리(Carlota Bradley)’에게 돌아갔다.

우승작 ‘종가집김치 라이스 스택’은 부드러운 백미에 종가집 포기김치와 다진 소고기, 크림, 치즈 등을 넣어 만든 요리로,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 유럽의 독특한 풍미와 향신료가 혼합된 퓨전식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베네수엘라의 전통음식인 할라카스에서 영감을 받은 ‘보자기 김치 할라카스(Bojagi Kimchi Hallacas)’와 영국식 셰퍼드 파이에 김치와 들깨가루로 맛을 낸 ‘김치 들깨가루 라구소스 파이(Kimchi Perilla Seed Powder Ragu Shepherd's Pie)‘는 각각 2, 3위에 올랐다.

한편, 이번 ‘종가집 김치 블라스트’의 광고 영상이 뉴욕 타임스퀘어의 대형 옥외광고판에 등장해 시선을 모으기도 했다.

▶ 풀무원, 중국 국제수입박람회 4년 연속 참가… 4만 관람객 홍보관 찾아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지난 5일부터 10일까지 중국 상하이서 개최된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 4년 연속 참가하여 한국의 식문화와 풀무원의 지속가능한 제품을 성공적으로 알렸다.

풀무원은 작년과 동일한 108㎡ 규모로 ‘풀무원 홍보관’ 단독 부스를 운영하여 한국의 식문화와 풀무원의 바른 먹거리 원칙, 대표 제품을 알렸다. 6일간 시식 4천여 명을 포함해 약 4만 명의 관람객이 풀무원 홍보관을 찾았다.

풀무원은 올해 박람회에서 지속가능식품을 중심으로 냉동 HMR, 파스타, 건강식품 등 4개 카테고리의 30여 개 제품을 중국 시장에 소개했다.

지속가능식품은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되는 식물성 대체육 간식 제품,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한 만두와 파스타, 두(豆)제품, 한국에서 먼저 출시된 후 중국에서 상품화를 준비 중인 고단백 큐브두부와 두부크럼블 덮밥소스, 두부바 등이 중국 시장에 첫 선을 보였다.

또, 핫도그와 얄피만두(얇은피꽉찬속 만두) 등 한국 냉동HMR 히트 상품, 풀무원 중국법인의 주력 제품인 파스타 제품도 소개했다. 특히 올해는 풀무원건강생활의 중국 현지 법인 푸메이뚜어러훠의 유산균과 효소 함유 건강식품이 박람회에 처음 소개됐다.

이번 박람회에선 식물성 대체육을 사용한 마라맛 만두와 핫도그, 얄피 김치만두를 활용한 김치볶음밥이 현장 관람객들에게 크게 호평을 받았다. 올해 박람회에서 처음 선보인 푸메이뚜어러훠의 유산균과 효소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도도 높았다.

풀무원은 하루 2번 유명 셰프가 현장에서 직접 요리를 해 관람객들에게 시식을 제공하고, SNS 채널인 틱톡에서 부스 실황을 온라인 생중계하여 관람객들과 온오프라인으로 소통했다.

▶ 오리온 참붕어빵, ‘어릴 적 추억 간식’ 열풍에 10월 매출 전년 동월 대비 37% 성장

오리온은 참붕어빵이 어릴 적 추억 간식으로 인기를 모으며 지난 10월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37% 성장했다고 밝혔다. 2016년 이후 월 최고 매출인 20억 원을 달성했으며 개수로는 550만 개 넘게 판매됐다.

참붕어빵의 인기는 최근 ‘오징어게임’ 드라마에 등장했던 달고나, 구슬치기 등 유년시절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제품들의 판매 급증에 어릴 적 즐겨먹던 붕어빵을 찾는 수요도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 5월 출시한 ‘호떡 품은 참붕어빵’도 리얼한 호떡 맛과 쫀득한 식감으로 참붕어빵 전체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며 매출 상승에 힘을 보태고 있다.

오리온 참붕어빵은 겨울철 대표 간식인 붕어빵을 사시사철 즐기는 양산 과자로 탄생시킨 제품. 2011년 출시 당시, 여름을 앞두고 5월에 내놓는 역발상으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진열과 동시에 전량 판매되는 품귀 현상을 빚기도 했다. 출시 후 10년간 누적 매출액 2천억 원을 돌파하며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참붕어빵은 중국인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 중국어로 물고기를 뜻하는 ‘魚(위)’와 풍요를 의미하는 ‘余(위)’의 발음이 동일해 물고기가 재물을 상징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 한국을 찾는 중국 관광객의 선물용 과자로 인기가 높고 징둥닷컴 등 중국 온라인 쇼핑몰 내 한국 제품 직구 카테고리에서도 늘 판매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다. 2019년 말 ‘샤오위누어누어(小鱼糯糯)’라는 이름으로 현지 생산을 시작해 출시 이후 현재까지 240억 원이 넘게 팔렸다.

▶ 동원F&B-러닝포인트, 멸종 위기 펭귄 위한 기부 마라톤 ‘펭귄런’ 개최

동원F&B(대표 김재옥)가 스타트업 ‘러닝포인트’와 협업해 멸종 위기 동물인 펭귄을 위한 비대면 기부 마라톤 대회 ‘펭귄런’을 개최한다.

동원F&B는 멸종 위기종으로 지정된 펭귄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기 위해 ‘펭귄런’을 기획했다. 현재 지구상의 펭귄 개체군은 남획과 지구온난화 등으로 약 50%가 멸종 위기에 처했으며, 2100년까지 펭귄 군락의 약 98%가 소멸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마라톤은 펭귄의 멸종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 각각의 숫자를 활용해 마라톤 거리를 5.0km와 9.8km로 정했다.

대회 접수는 다음달 22일까지 진행되며, 참가자들은 다음달 11일부터 31일까지 대회 기간 중 자유롭게 5.0km나 9.8km를 달린 후 거리 측정이 가능한 앱을 이용해 각자의 기록을 SNS에 인증하면 된다. 참가비는 2만 5천원이며, 참가비 일부는 멸종 위기 동물들을 위해 세계자연기금(WWF)에 기부될 예정이다.

참가자에게는 동원F&B의 친환경 제품들로 구성된 ‘동원 에코 패키지’를 제공한다. ‘동원 에코 패키지’는 지속가능어업 방식으로 만든 ‘동원 MSC인증 가다랑어 사용 참치’, 플라스틱 용기를 없앤 친환경 ‘양반 들기름김 에코패키지’, 페트병 몸체와 뚜껑에 라벨을 없앤 무라벨 생수 ‘동원샘물 라벨프리’를 비롯해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동원참치 단백질바’ 등으로 구성됐다.

▶ 농심 ‘카구리 큰사발면’ 흥행

농심이 모디슈머 레시피에 착안해 선보인 ‘카구리 큰사발면’이 라면시장에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PC방에서 사랑받으며 맛을 인정받은 레시피가 제품으로 나와 1020세대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농심은 지난달 11일 출시한 카구리 큰사발면이 한 달 만에 230만 개 이상 판매되며 초반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카구리 큰사발면은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시장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일부 유통점에서는 품귀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카구리 큰사발면의 인기 비결은 그간 소비자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진 레시피를 제품으로 구현했기 때문이다. 너구리에 카레 조각을 넣어 만드는 카구리는 PC방에서 ‘게임이 잘 되는 맛’이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크게 사랑받아온 메뉴다. 이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카구리 큰사발면 출시 소식에 큰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한, 실제로 맛본 소비자들이 “즐겨먹던 카구리 맛 그대로 컵라면으로 나와 더욱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카레와 면요리를 좋아한다면 절대 싫어할 수 없는 맛”이라고 호평을 쏟아내며 시장의 호응은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농심은 카구리가 PC방에서 사랑받아온 메뉴라는 점에 착안, 오는 15일부터 PC 가격 비교사이트 ‘다나와’와 손잡고 ‘카구리 PC방 세트’를 증정하는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카구리 PC방 세트에는 다나와에서 특별제작한 카구리 마우스패드와 카구리 큰사발면이 함께 담겨있다. 다나와 홈페이지에서 이벤트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면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