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단신] 코카-콜라, ‘코카-콜라 컨투어 라벨프리’ 공개/풀무원, 유튜브 ‘영구의 블랙돌’ 통해 ESG 경영 알린다/롯데푸드, ‘이.달.먹’ 구독 서비스 4차 모집/동서식품, 컵 커피에 '종이 빨대' 도입/센트온, 불스원과 통합향기연구소 발족/삼양그룹 X 휴비스, ‘자연사랑 파란마음 온라인 글∙그림 축제’/동원그룹, ‘단백한 레시피 영상 공모전’
[업계단신] 코카-콜라, ‘코카-콜라 컨투어 라벨프리’ 공개/풀무원, 유튜브 ‘영구의 블랙돌’ 통해 ESG 경영 알린다/롯데푸드, ‘이.달.먹’ 구독 서비스 4차 모집/동서식품, 컵 커피에 '종이 빨대' 도입/센트온, 불스원과 통합향기연구소 발족/삼양그룹 X 휴비스, ‘자연사랑 파란마음 온라인 글∙그림 축제’/동원그룹, ‘단백한 레시피 영상 공모전’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1.10.25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카-콜라, 전 세계에서 한국 최초 ‘코카-콜라 컨투어 라벨프리’ 공개

코카-콜라사는 컨투어병 디자인을 적용한 무라벨 페트 제품, ‘코카-콜라 컨투어 라벨프리’를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출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본사와 함께 개발한 이번 제품은 한국 소비자들의 높은 친환경 관심에 발맞춰 전 세계 코카-콜라 중 국내에서 가장 처음으로 선보이게 됐다.

‘코카-콜라 컨투어 라벨프리’는 라벨이 없어도 모양만으로도 누구나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도록 고유의 컨투어(Contour) 병 형태를 적용한 것이 특징으로 코카-콜라와 코카-콜라 제로 2종으로 선보인다.

1915년 처음 개발된 코카-콜라 컨투어 병은 코코아 열매를 모티브로 볼록한 곡선 모양과 겉면의 흐르는 듯한 세로선의 디자인으로 특허를 받았다. 당시 모방이 어려운 차별화된 병을 만들기 위해 ‘어두운 곳에서 만지기만 해도, 깨진 병 조각들만 보고도 코카-콜라임을 알 수 있어야 한다.’라는 조건 아래 탄생됐다.

이에 ‘코카-콜라 컨투어 라벨프리’ 페트 제품 역시 형태만으로 코카-콜라 브랜드의 헤리티지와 정체성을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로고, 세로선 디자인은 제품 전면에 음각으로 입체감 있게 구현하여 가독성과 세련미를 높였다.

더불어 라벨을 제거함으로써 생산 단계에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하고, 음용 후 따로 라벨을 제거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 소비자의 분리배출 편의성을 높였다. 고품질의 자원으로 재탄생될 수 있는 투명 음료 페트병의 긍정적인 자원순환을 돕기 위한 코카-콜라사의 다양한 노력의 일환이다. 앞서 올해 1월 국내 탄산음료 최초로 무라벨제품 ‘씨그램 라벨프리’ 출시를 시작으로 먹는샘물 브랜드인 ‘강원 평창수’와 ‘휘오 순수’, 수분보충음료 ‘토레타!’ 제품에도 무라벨로 선보이는 등 재활용 용이성을 높이며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노력에 동참해오고 있다.

코카-콜라 컨투어 라벨프리는 370ml 제품 24개 묶음 판매 단위의 온라인 채널 전용 상품으로 선보인다. 기존 라벨에 적혀 있던 제품 관련 정보들은 묶음용 전체 포장 패키지에 기재돼 있다. 뚜껑 색상으로 제품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코카-콜라 오리지널 제품은 빨간색을 코카-콜라 제로는 검은색으로 적용했다.

풀무원, 유튜브 채널 ‘영구의 블랙돌’ 통해 ESG 경영 알린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방송인 조영구가 ESG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영구의 블랙돌’의 첫 탐방 기업으로 선정돼 풀무원의 ESG 경영을 소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유튜브 채널 ‘영구의 블랙돌’(https://bit.ly/3pqNXis)은 연예계의 투자 꽝손으로 통하는 조영구가 세계 최대의 투자회사 ‘블랙록’을 위트 있게 패러디한 ESG 기업 탐방 콘텐츠다.

조영구가 ESG 투자를 위해 ESG 우수기업을 직접 찾아가 ESG 실천 의지를 파악하는 콘텐츠로 E(환경), S(사회), G(지배구조) 각 항목별 실천 의지를 확인 후 투자 여부를 결정한다.

‘영구의 블랙돌’은 ESG 경영이 내재화되어있고 진정성이 강한 상장 기업으로 풀무원을 첫 회 탐방 기업으로 선정했다. 풀무원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주관하는 ‘2020년 ESG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4년 연속 ESG 통합 A+등급을 획득하고 2020년 ESG 부문 최우수기업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영구의 블랙돌’이 공개한 영상에서 조영구는 풀무원의 충북 음성 두부공장과 서울 오피스를 찾아가 현장을 탐방하고 ESG 담당자 인터뷰를 진행해 풀무원의 ESG 경영 실천의지를 살펴본다.

E(환경) 분야에서는 풀무원의 식물성 지향 식품을 중심으로 친환경 패키지, 에너지 절감 정책 등의 친환경 정책을 소개한다. ‘조영구의 블랙돌’은 식물성 지향 식품 확대 노력이야말로 가축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풀무원의 ESG 경영 의지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또, 첨단 배양육을 산업을 위해 미국의 푸드테크 기업과 MOU를 맺고 미래를 준비한다고 소개한다.

S(사회공헌) 분야에서는 풀무원이 풀무원농장의 설립자 원경선 원장님의 ‘이웃사랑과 생명존중’ 정신을 이어받아 ‘사람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기업’ 미션 아래 강화도 우리마을 사회공헌과 바른먹거리 캠페인 등을 추진사업으로 펼쳐 나간다고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G(지배구조) 분야에서는 풀무원이 전문경영인 체제, 선진적 이사회 시스템, 높은 사외이사비율, 열린 주주총회 등으로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만들어 지속가능경영의 토대를 만들었다고 소개한다.

‘영구의 블랙돌’은 앞으로도 풀무원 같은 제2, 제3의 진정성 있는 ESG 우량 기업을 발굴해 유튜브에 공개할 예정이다.

▶ 롯데푸드 공식 온라인몰 롯데푸드몰, ‘이.달.먹’ 구독 서비스 4차 모집 진행

롯데푸드㈜(대표 이진성)는 공식 온라인몰 ‘롯데푸드몰’에서 ‘이.달.먹(이 달엔 뭐 먹지)’ 구독 서비스 4차 모집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달.먹’ 구독 서비스는 일정한 구독가로 매달 다양한 롯데푸드 제품들을 집에서 편하게 받아 볼 수 있는 푸드 큐레이션 서비스다. 2020년 9월 1차, 2020년 12월 2차, 2021년 6월 3차 이달먹 서비스 모두 준비된 100명분, 200명분, 200명분을 완판시킨 바 있다.

이번 4차 구독 서비스는 ‘가정간편식 큐레이션’을 주제로 진행된다. 매달 MD가 새로운 테마로 엄선한 가정간편식이 제공된다. 또한 모든 구독자에게는 매달 서프라이즈 기프트와 함께 롯데푸드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도 추가로 증정한다.

구독가는 월 24,300원으로 정가 대비 평균 15% 할인된 금액으로 롯데푸드 제품을 즐길 수 있다.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에 따라 이번에는 인원 제한없이 구독 신청을 받는다. 제품은 11월부터 매월 셋째주 목요일에 발송되며 최소 3개월부터 최대 12개월까지 구독 횟수를 선택해 결제할 수 있다. 이달먹 구독 서비스는 롯데푸드 공식 온라인몰인 롯데푸드몰(www.lottefoodsmall.com)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소문내기 이벤트’는 이달먹 이벤트 페이지를 개인 SNS에 공유하고 URL을 댓글로 남기면 100명을 선정해 엔제리너스 아메리카노를 증정한다. 또 ‘친구추천 이벤트’는 친구와 함께 정기구독을 신청하면 두 명 모두에게 L.POINT 13,000원권을 페이백으로 증정한다.

▶ 동서식품, 컵 커피에 '종이 빨대' 도입

동서식품(대표 이광복)은 10월 말부터 생산되는 스타벅스 컵 커피 제품에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 빨대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종이 빨대가 적용되는 품목은 스타벅스 컵 커피 제품, 카페라떼, 스키니 라떼, 에스프레소, 스무스 아메리카노 270ml 규격 전 제품이다. 또한 오는 12월에는 스타벅스 컵 커피 200ml 규격 전 제품으로 확대하고 이어 2022년에는 맥심 티오피(Maxim T.O.P) 컵 커피 제품에도 종이 빨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종이 빨대는 환경 호르몬 우려가 없는 친환경 종이 재질로 외부 시험 기관을 통해 안정성을 검증 받은 제품이다. 폴리에스테르(PE) 등 합성수지 코팅을 하지 않아 재활용이 가능하다. 금번 종이 빨대 도입을 통해 연간 약 36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동서식품은 환경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생활폐기물 탈(脫) 플라스틱 대책’에 적극 동참하는 취지에서 지난 6월 맥심 커피믹스 대규격 제품에 종이 손잡이를 도입해 연간 약 200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하기로 한 바 있다. 이외에도 캔, 페트 등 RTD(Ready to drink) 음료 용기의 경량화와 제품 포장 리뉴얼 등을 추진하며 친환경 자원순환에 앞장서고 있다.

▶ 센트온, 불스원과 통합향기연구소 발족

㈜센트온(대표 유정연)은 모기업인 자동차 생활 문화기업 ㈜불스원과 그룹사내 향기 관련 R&D 조직을 통합하여 향기연구소를 공동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통합된 센트온 향기연구소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해 있다. 다양한 공간에서 꾸준히 풍성하게 발향될 수 있도록 세밀한 조향 테크니션과 더불어, 공간 향을 바탕으로 디퓨저, 캔들, 룸스프레이, 샤쉐 등 다양한 MD제품까지 맞춤 개발하여 고객사의 니즈에 맞춤형 향기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불스원 향기연구소는 프리미엄 차량용 디퓨저 브랜드 ‘그라스’와 선바이저 방향제로 유명한 ‘폴라프레쉬’ 브랜드를 통해 아쿠아, 플로럴, 블랙베리, 코튼 계열의 대중적인 향 스펙트럼을 바탕으로 매년 트렌디하고 새로운 향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자동차 실내 방향 탈취는 물론 일상 생활 공간 속 향기 인테리어까지 책임져 왔다.

양사는 이미 2014년부터 경남 산청에서 라벤더, 작약, 옥잠화, 백리향, 박하, 배초 등 15종의 허브 및 국내 토종 작물을 직접 재배 중이다. 천연 오일 추출을 통한 향료 개발 연구를 공동 진행한 바 있으며, 이듬 해인 2015년에는 산청가든의 향기 원료를 중심으로 한 센트온의 향수 전문 브랜드 ‘센틀리에’를 런칭하기도 했다.

센트온과 불스원은 20여 년에 걸쳐 우수한 향기 개발 기술 노하우를 축적해 오고 있다. 국내 최초 전문 조향 교육기관 ‘지엔 퍼퓸 앤 플레이버 스쿨’(GN Perfume & Flavor school)과 고려향료, 한불향료의 조향 교육 이수와 지보단(Givaudan), 필메니쉬(Firmenich), 로베르테(Robertet) 등 세계 최고의 향료회사 연수 과정을 마친 향 전문 인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 삼양그룹 X 휴비스, ‘자연사랑 파란마음 온라인 글∙그림 축제’ 개최

삼양그룹(김윤 회장)과 휴비스(신유동 대표)가 전북, 전주지역의 초, 중학생을 대상으로 '제23회 자연사랑 파란마음 온라인 글·그림 축제'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자연사랑 파란마음 글·그림 축제는 삼양그룹의 계열사인 삼양사, 삼양화성과 화학 섬유소재 전문기업 휴비스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행사다. 1996년 시작된 이래 초, 중학생과 학부모 등 1만여 명이 참가해 전북 대표 환경 축제를 넘어 전국에서 참여하는 환경 행사로 자리잡았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휴비스 전주1공장에서 매년 5월경 열렸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으로 예선 공모작을 접수 받은 후 본선 진출자를 선발하며 본선은 화상 회의 시스템을 이용해 진행된다. 참가 자격은 전북, 전주지역 내 초, 중학생으로 초등학생은 그림 그리기, 중학생은 글짓기를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되새긴다. 상세 참여 방법 및 일정은 자연사랑 파란마음 글∙그림 축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선 접수는 25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자연사랑 파란마음 글∙그림 축제 공식 홈페이지 및 관련 사이트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예선을 통해 본선 진출자 200명을 선발하며 본선은 11월 28일 온라인으로 열린다.

본선을 통해 제출된 작품은 전문 위원의 심사를 거쳐 대상(전북교육감상), 금상, 은상, 장려상 등 200명을 선발해 상장과 부상을 수여한다. 본선 진출자 외 예선 참가자도 300명을 선정해 상장 및 기념품을 수상한다. 입상자는 삼양홀딩스, 삼양사, 삼양화성, 휴비스 홈페이지에 공지되며 시상식은 12월 19일 온라인으로 열린다.

▶ 동원그룹, ‘단백한 레시피 영상 공모전’ 진행

동원그룹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건강한 식문화 확산을 위한 ‘단백한 레시피 영상 공모전’을 진행한다.

‘단백한 레시피 영상 공모전’은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을 주제로 한 영상 공모전이다. 참치와 연어 등 수산물을 비롯해 각종 축산물, 유제품 등 동원그룹 식품 계열사의 다양한 고단백 식품들을 활용해 레시피 시연 영상을 제작해서 제출하면 참여 가능하다.

공모전 접수는 다음달 21일까지 진행되며, 요리를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이들은 동원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 ‘동원TV’에 안내된 공지사항을 참고해 응모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의 총 상금규모는 약 600만원이며 대상 1팀에게는 상금 300만원, 최우수상 2팀에게는 100만원이 주어진다. 또한 우수상 2팀에게 동원몰 상품권 20만원권, 감사상 20팀에게는 ‘동원선물세트’가 수여된다. 수상작은 접수 마감 이후 2주 이내에 동원TV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