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플랫폼 판매 식품 절반이 부당광고...138건 접속차단 조치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플랫폼 판매 식품 절반이 부당광고...138건 접속차단 조치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09.29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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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나라·번개장터·헬로마켓서 질병 예방·치료 효과 게시 소비자 기만
식약처, 2~7월 284건 대상 집중 점검 결과

중고나라, 번개장터, 헬로마켓,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식품 중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효능이 있다는 식의 부당광고로 소비자를 현혹한 138건이 식품당국에 적발돼 접속 차단 조치됐다. 

이들 문제의 식품은 일반식품인데도 콜라겐을 함유했다는 이유로 ‘관절연골 염증 완화’, 수입 건강기능식품에 ‘치매’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으로, 마카함유 일반식품에는 ‘피로회복, 면역력 증강’, 콜라겐 제품에는 ‘피부건강, 다이어트’ 등의 기능성이 있는 것으로 광고했다.

또 고형차, 액상차 등 일반 차 제품을 ‘디톡스, 붓기차’ 등으로 신체조직의 기능·작용·효과·효능에 관해 표현하는가 하면, 노니는' 면역력 강화’, 석류가 '체중조절, 항산화작용’ 등과 같이 사용한 원재료나 성분의 효능·효과를 해당 식품 등의 효능·효과로 오인 또는 혼동시켜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도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지난 2월부터 7월까지 5개월간 주요 중고거래 플랫폼 4개사의 식품, 건강기능식품 등 광고‧판매 게시글 284건을 대상으로 부당광고 여부를 집중 점검한 결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138건을 적발해 접속차단 조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최근 온라인상 개인간 거래 활성화로 중고거래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부당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실시했다.

주요 위반내용은 △질병 치료‧예방에 대한 효능·효과 광고 59건(42.8%)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 광고 65건(47.1%) △거짓·과장 광고 8건(5.8%) △소비자 기만 광고 6건(4.3%) 등이다.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식품 등의 중고거래를 할 때에는 오프라인 거래와 마찬가지로 관련법령에서 금지한 사항이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 식품은 '식품위생법'에 따라 제조·가공 등록된 제품만 판매가 가능하며, 구매자는 영업을 등록한 곳에서 만든 제품인지 확인하고 가공식품의 경우 유통기한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판매업을 신고한 영업자만 판매가 가능하므로 식약처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식품 등의 부당광고 행위를 지속적으로 점검해 온라인상에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식품 등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식품 등을 구매할 경우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위반사항을 발견할 때에는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부당한 광고 주요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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