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창간3주년특집-푸드케어 어디까지 왔나?] 정부, 인구고령화 대응 메디푸드 등 미래 유망식품 집중 육성
[FI창간3주년특집-푸드케어 어디까지 왔나?] 정부, 인구고령화 대응 메디푸드 등 미래 유망식품 집중 육성
  • 송재원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 서기관
  • 승인 2020.11.1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인구 증가·건강수명 관심 증대로 고령친화식품·메디푸드 성장 잠재력 부각
'고령친화산업진흥법' 대상제품에 '식품' 추가·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제 도입 추진
고령친화형 식육가공품·근감소 및 인지기능 개선제품 등 개발 위한 R&D 중점 지원
만성질환자 등 맞춤형 메디푸드 육성 위한 분류체계 개편 등 정책·제도적 뒷받침 강화

정부는 최근 10개 부처 합동으로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구축과 그 기반을 토대로 5대 유망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사업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메디푸드의 경우 고령친화식품용 질환 맞춤형 신소재 발굴과 식이 설계 연구 및 기능성 성분 추출 촉매 기술 등 R&D 분야에 집중 지원함으로써 관련 케어푸드 시장을 2030년까지 현재의 2배 수준으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에 한국식품정보신문(주) '푸드아이콘'은 11월 9일 창간 3주년을 맞아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바이오 5대 유망산업의 한 축인 ‘대체식품/메디푸드’부문의 메디푸드 산업화 현황과 방향을 짚어보기 위해 ‘케어푸드(Care Food) 어디까지 왔나?’를 주제로 기획 특집을 마련했다.

정부에 따르면 ‘대체식품/메디푸드’관련 시장은 작년 9000억원 규모에서 연평균 13%의 성장률로 2030년 3조 6천억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빠르게 진행되는 저출산 고령사회에서 미래 블루오션으로 부상하고 있는 고령친화식품을 비롯해 환자식을 포함한 포괄적 의미의 케어푸드에 대한 이해를 돕고 관련 식품기업들의 움직임을 통해 시장 트렌드 변화를 읽으면서 미래를 전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편집자 주>

송재원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 서기관

출산율 감소와 기대수명 증가로 우리나라는 최근 급속하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 2000년 고령화 사회(65세 이상 인구 7% 이상)에 진입한 이후 17년만에 고령사회(14% 이상)에 도달하였으며, 이런 추세라면 2025년에는 초고령 사회(20% 이상)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에 진입하기까지 24년이 걸렸던 일본에 비추어 보더라도 유례없이 빠른 속도다.

이러한 인구 구조의 급격한 변화는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사람들의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식품산업은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로 인해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식품산업 내부적으로도 경제·사회적 변화에 대응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다른 산업 분야에 비하면 아직 미흡한 편이다.

고령화는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식품산업의 위기이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노인인구 증가와 건강 수명에 대한 관심 확대는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고령친화식품과 메디푸드의 성장 잠재력을 부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신체적 기능 저하로 씹기, 삼키기에 곤란을 겪거나, 식욕 부진으로 적절한 영양 섭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 노인 인구의 89.2%는 고혈압, 당뇨병 등 약 2.6개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령 취약계층은 영양 불균형이나 영양 결핍에 처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는 장기적으로 노인층의 의료비 증가로 이어져 국가적·사회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삶 만족도 저하 등 노년 시기 개인의 행복 추구에도 제약이 될 수 있다. 이제 우리나라도 노인 인구의 영양 개선과 건강 유지를 위해 영양적으로 균형을 갖춘 식품을 공급하는 문제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 우리나라보다 고령화를 먼저 경험한 일본의 사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본에서는 고령자를 위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는 등 개호식품 시장이 잘 발달되어 있다. 정부 차원에서도 2016년 스마일케어식 표시제를 도입하는 등 개호식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불식하고 고령친화식품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초기 단계에 있는 우리나라의 고령친화식품 시장은 아직 제도적 기반이 미흡하고 소비자 인식도 부족한 편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12월 4일 미래 유망식품 육성을 위한 '식품산업 활력제고 대책'을 발표하고, 고령친화식품, 메디푸드 등 유망 식품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소비자의 인지도를 제고하여 시장 형성을 지원하는 한편, 시장수요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먼저, 정부는 '고령친화산업진흥법' 대상 제품에 식품을 추가하고 고령친화 우수식품 지정제 도입하여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현행 '고령친화산업진흥법'시행령은 대상 제품을 ‘노인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및 급식 서비스’로만 규정하고 있어 건강기능식품 이외에 일반식품은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다.

고령친화제품 정의 규정에 식품을 추가 반영한 '고령친화산업진흥법' 시행령 개정안이 입법 예고되었으며, 고령친화 우수식품 지정대상 품목에 대한 고시안 제정 등 우수식품 지정제 도입을 위한 준비도 진행 중이다.

또한, 정부는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시장 형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인지도가 낮은 고령친화식품의 활성화를 위해 고령친화식품 규격에 대한 홍보를 확대하는 한편, KS 인증제 시행(‘19.12월)을 통해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정부는 고령친화식품 제품 개발을 위한 R&D 지원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농식품부는 고령친화형 식육가공품 개발, 근 감소증 및 인지기능 개선 제품·소재 개발 등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향후에도 고령자의 소화장애 및 영양개선, 면역기능 강화 등을 위한 식품개발 R&D를 중점 지원하고, 지속적으로 고품질·기능성 제품을 개발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덧붙여, 만성질환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메디푸드(특수의료용도식품)를 적극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메디푸드는 식품공전에서 4가지 유형으로만 관리되고 있어 대상별·질환별 맞춤형 시장 형성에 제약이 있다. 이러한 애로 해소를 위해 식품공전상 메디푸드의 분류체계를 개편하고, 식단형 식사관리제품 유형도 신설할 예정이다. 지난 7월 식약처는 식품 기준·규격 개정안에 대한 행정예고를 마치고, 올해 연말까지 관련 고시 개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제 식품산업도 시장 트렌드와 사회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 부가가치가 높은 유망 식품 분야를 적극적으로 발굴·육성하고, 기술 투자 등을 통해 혁신역량을 강화시켜야 한다. 단순히 가격 경쟁에 집중하기보다는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부도 유망 식품분야 육성을 위해 민간부문의 노력에 더하여 정책적·제도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