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AL Paris 2018'에서 건강하고 윤리적인 '대안식품' 집중 조명
'SIAL Paris 2018'에서 건강하고 윤리적인 '대안식품' 집중 조명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8.06.0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1~25일 프랑스 노르빌뱅트 전시장서 전문가 가이드 투어
수퍼푸드·클린라벨·농업 2.0, 지속가능한 개발·동물복지 주제 포럼
한국관 44개사 구성 외 6개사 개별 부스로 참여
◇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이 'SIAL PARIS 2016' 전시장을 방문해 세계 식품 트렌드에 큰 관심을 보였다.

오는 10월 21~25일까지 프랑스 파리 노르빌뱅트 전시장에서 열리는 ‘Sial Paris 2018’은 보다 건강한 음식, 자연과 동물복지를 존중하는 대안식품(Alternative Food)에 대해 집중 조명이 이뤄질 전망이다.

대안 식품이란 먹는 즐거움과 더불어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욕구를 바탕으로 한 식물성 단백질(밀, 콩 단백질 등) 함유 제품과 다시마차 케피어요구르트, 김치와 같은 발효식품을 말한다.

오늘날 육류 대체품을 기반으로 하는 혁신의 숫자는 육류 기반 혁신의 숫자를 넘어서고 있고,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어 대안 식품은 대중적인 요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발효식품은 자연적 특징과 건강 효과 때문에 옛부터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는 식품으로,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오늘날 장인과 제조업체, 미래의 식품을 만드는 창조자와 발명가는 대안식품의 개념에 대한 아이디어로 가득 차있으며, 어느 곳에서나 찾을 수 있고 모든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대안식품의 개념이고 보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나타난다.

◇ 'SIAL PARIS 2016' 전시회 입구 모습

◇ 대안식품 : 전 세계적 현상

따라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곧 대안 식품의 성공을 뒷받침하고 있다.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의 식량 위기 이후 소비자들은 보다 건강하고 보다 윤리적인 것으로 인식된 음식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다이어트를 통해 건강을 돌보는 것보다는 먹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끼면서 자신을 돌보는 것이 중요한 문제다.

따라서 웰빙의 요소를 포함하며 천연의 풍미와 질감을 지닌 제품이 성공한다. 식물성 밀크 또는 요구르트, 수퍼 과일 또는 수퍼 채소가 풍부한 ‘무첨가’ 제품, 천연 에너지음료등 대안 식품은 언제 어디서나 메뉴 상에 있다.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의 1/3은 유기농 제품의 존재가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고 있다(출처 : Food 360 ° Kantar TNS).

◇ Alter'Native Food 분야는 전시회 안의 전시회… 다양한 이벤트 볼만

이에 따라 SIAL Paris는 대안식품 관계자를 위한 특별한 쇼케이스를 마련한다. 이 공간은 전시회 안의 전시회로서, 독보적인 환경에서 독자적인 푯말과 장식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 특별한 경험의 신선로

전시회 하이라이트로서 이 분야는 대안식품 출품업체들, 건강한 식사에 관한 저명한 전문가들, 이 분야의 혁신 스타들을 국적에 관계없이 환영할 계획이다. "이것은 2018년에 처음으로 마련되는 특별한 경험의 신선로"라고 SIAL 네트워크의 디렉터인 니콜라 트랑트소(Nicolas Trentesaux)는 말한다. 그는 “SIAL은 항상 식품 문제의 선구자였으며 올해에도 우리는 세계 최고의 식품혁신 전시회인 SIAL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이 대안식품 부문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한다. "고 강조했다.

◇ Alter'Native Food 포럼

주최 측은 전시회 5일 동안 소매업체, 식품서비스 전문가, 제조업체들이 컨퍼런스와 원탁회의를 통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대안식품이 제공하는 모든 것에 대해 '혁신과 기회'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한다.

Alter'Native Food 포럼은 '대안 식재료'(NutriMarketing 전문가가 진행)와 '건강'(Atlantic Santé의 전문가가 진행)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2개 국어 가이드 투어를 포함할 계획이다. 포럼 주제에는 수퍼푸드, 클린라벨, 농업 2.0, 지속가능한 개발, 동물 복지가 포함된다.

컨퍼런스, 원탁회의와 가이드 투어의 전체 프로그램은 2018 년 6 월 sialpari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니콜라 트랑트소는 “SIAL Paris 덕분에 대안식품은 곧 대안 이상의 것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미래의 식품 세계에 영감을 불어넣기 위해 SIAL Paris의 Alter'Native Food 부문에는 다음과 같은 기업이 참가한다:

△DO-IT Dutch Organic International Trade △ROBIOS △NATURA NUOVA △ATELIERS BIO DE PROVENCE △Veggyness △EUROSPITAL SPA △Good Good - Simply Sugar Free △LABORATOIRE FRANCE BEBE NUTRITION △Protein Dynamix LTD △Gold&Green Foods Ltd △SOUA SOUA △Mélio △PT Integral Mulia Cipta △Dasa Cocos "Natural Foods, Healthy Life" △ELITE ORGANIC △LAURETANA

◇'SIAL PARIS 2016' 한국관 전경

◈ 'SIAL PARIS 2018' 한국 참가업체 리스트

한국은 'SIAL PARIS 2018'에 약 1022 m² 규모의 전시부스를 마련하고 총 44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AT센터 (38개사)와+지자체관이 통합된 한국관(단체관)과 6개사가 개별로 참가한다.

- AT (38개사) :대동고려삼, 세종공주원예농협 경제사업소, 농업회사법인 에버팜 주식회사, 오뚜기, (주)바이오리듬, 에이치앤피인터내셔날, 태영식품, 팔도, 주식회사 델리스, 주식회사 다온푸드, 내추럴초이스(주), (주)미정, (주)제이케이푸드, 청학에프엔씨, 신흥 F&D, (주)에스제이코레, (주)아줌마리퍼블릭, 세비아 인터내셔널(주), (주)고려원인삼, (주)엔페베버리지, 에이치비코퍼레이션, 오리엔탈에프엔비, (주)남광식품, 농업회사법인 (주)자연터, 아시안푸드서비스, 영어조합법인 광천삼원식품, 디케이식품(주), 구안산업(주), 한도식품(주), 농업회사법인(유)미와미, 샘표식품, 삼양식품(주), (주)삼진글로벌넷, (주)한성식품, 박광희김치, (주)티젠 농업회사법인, (주)웰팜, 농업회사법인 케이머쉬

- 통합한국관 내 지자체관 업체 자체 모집 중

- 개별 참가 (6개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