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내 식품트렌드는 새벽배송·밀키트·단백질패권경쟁
2021 국내 식품트렌드는 새벽배송·밀키트·단백질패권경쟁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0.11.25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서 발표
농식품부, 26일 'The Next Food' 주제 온라인 개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급변하는 식품외식 산업의 여건에 대응하여 업계의 대응력 제고를 위해 26일 ‘2021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올해는 'The Next Food(급변하는 환경 속 식품외식 산업 전망)'를 주제로 위드(with) 코로나 시대에 식품·외식 업계가 직면한 환경변화를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전망대회는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상황을 감안해 유튜브, 네이버TV 등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공간 제약으로 참석자가 730여 명에 그쳤던 상황에 비해, 올해는 참가 사전 등록자만 1,980여 명(11.23일 기준)에 이르는 등 현장의 관심과 열기는 더 뜨거운 상황이다.

세부 프로그램은 글로벌 연사가 담당하는 1부 기조강연과 식품외식 분야 전문가 및 기업 관계자가 발표하는 2부 주제별 강연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1부 기조강연에서는 세계적인 식품분야 시장조사 기관인 이노바마켓 인사이트의 패트릭 매니언(Patrick Mannion) 대표가 ‘글로벌 식품동향 전망(Global Food Trends for 2021)’을 주제로 코로나19 이후 세계식품 동향을 소개한다.

이 강연에서는 ’맞춤형 건강식‘, ’식사채널의 다양화‘, ’면역력 고려‘ 등 10가지 키워드를 통해 내년도 세계식품 소비 추세를 전망하고, 사전 등록자 등을 통해 미리 접수한 질의에 대한 답변도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식품산업과 외식산업으로 나누어 진행되는 2부 주제별 강연에서는 각 분야별로 산업동향, 내수·수출 전략, 선도기업의 경영 노하우 등이 소개된다.

식품산업 세션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2021 식품소비 행동 전망(서울대 문정훈 교수), △2021 식품산업 전망(KREI 이용선 박사) 등 내년도 식품산업 트렌드를 전망하고, 올해 해외매출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농심의 해외진출 전략(농심 이용재 전무)과 IT 분야 글로벌 선두 기업인 구글의 △4차 산업혁명과 5G 시대 식품 비즈니스 전략(구글 조용민 매니저) 등 선도기업의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문정훈 교수가 전망하는 2021 푸드트렌드 TOP 7은 ①식생활을 바꾸다, 코로나19 임팩트- 코로나19는 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집밥 직접조리 감소의 전환점이 될 전망 ②특별함에서 일상으로, 새벽배송- 4년만에 80배 성장한 새벽배송 시장, 수도권 3040대 다인가구 중심으로 새벽배송 이용 증가 추이 ③신선하고 간편하게, 2020 밀키트- 집밥 섭취 증가에 따라 밀키트에 대한 관심 증가, 밀키트 제품의 다양화, 프리미엄 제품 증가 등 ④대한민국 단백질 패권 경쟁, 육류 간편식- 국내 육류 간편식 시장은 지속 성장 추세, 국·탕·찌개류, 컵밥·덮밥 시장은 전년대비 성장 ⑤바다에서 찾은 대체 단백질, 수산가공식품- 국내 가정간편식 라인업의 소재가 수산물로 확대, 손질된 상태로 유통되어 조리의 편리성 제고 ⑥집밥의 부활, 조미·향신·소스·유지류- 집밥 소비가 늘면서 조미료·향신료·소스류·유지류 소비 증가, 요리술·후추·허브류·샐러드드레싱 등은 구매액과 빈도 모두 증가, 설탕·일반식용유 등은 구매액과 빈도 감소 ⑦산지의 신선함을 담아서, 커뮤니티 농산가공- 농촌 마을기업을 통한 수익 창출, 상시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가공품 등장, 다품종 소량생산·프리미엄 신품종 농산물 부상 등이다.

외식산업 세션에서 △2021 외식소비 전망(서울대 김난도 교수), △미리보는 2021 외식트렌드(한국외식정보 육주희 국장)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산업 여건을 전망하고, △국내 외식기업의 중국 사업진출 전략(서래스터의 서강현 팀장),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F&B 라스트마일 다각화(식신 안병익 대표) 등 코로나19 이후 외식산업의 새로운 해법을 모색한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전망대회가 코로나19로 식품외식 업계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식품외식 기업이 내년도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코로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식품외식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전망대회는 aT 공식 유튜브 채널(youtube.com/user/aTwebTV)과 네이버TV를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될 예정이고, 네이버TV 채널에서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를 검색하면 손쉽게 시청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