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제품 구입시 '참가격' 사이트 확인 권장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간편식품의 판매가격이 같은 제품이라도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49%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즉석밥, 컵밥, 즉석국·카레·짜장, 탕, 스프, 라면, 컵라면 등 소매시장 규모가 크고 비중이 높은 10개 품목 40개 상품의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 가격차, `오뚜기 햄버그 덮밥' 가장 크고 vs `대상 청정원 옛날식짜장' 가장 작아
이에 따르면 지난 4월 5일부터 26일까지 최근 4주 평균 유통업태 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햄버그 덮밥'으로 최고·최저가의 차이는 49.1%이었다. 이어 `오뚜기 맛있는 오뚜기밥'(46.9%), `동원 양반 밤단팥죽'(45.6%) 등의 순으로 가격차가 컸다.
반면, `대상 청정원 옛날식짜장'은 5.2%로 가격차가 가장 작았다.
□ 간편식품 구입비용, 대형마트·전통시장·SSM 순으로 저렴
대형마트(30곳)·전통시장(35곳)·백화점(12곳)·SSM(20곳)·편의점(3곳)등 조사대상 판매점 100곳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중 판매점포 수가 많은 상위 15개 상품의 총 구입비용(4주 간 평균)을 산정한 결과 대형마트(2만5057원), 전통시장(2만7315원), SSM(2만8314원), 백화점(2만9429원), 편의점(3만3,450원) 순으로 저렴했다.
대형마트가 편의점보다 25.1%, 백화점보다 14.9% 더 저렴했다.
□ 최근 4주간 즉석카레·라면·즉석밥 가격 상승 vs 탕·즉석죽·스프 가격 하락
4월 첫째 주(5일)와 마지막 주(26일)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 즉석카레(3.0%)·라면(1.6%)·즉석밥(1.5%) 등 7개 품목은 가격이 상승했고, 탕(-4.2%)·즉석죽(-1.0%)·스프(-0.8%) 등 3개 품목은 하락했다.
□ 전년 대비 즉석밥·즉석국 가격 상승 vs 즉석짜장·즉석카레·스프 하락
조사 대상 간편식품의 전년도 대비 평균 판매가격 등락률은 8.5 ~-7.1%로 나타났다. 상승한 품목은 즉석밥(8.5%)·즉석국(8.4%)·즉석죽(4.0%) 등 4개였고, 하락한 품목은 즉석짜장(-7.1%)·즉석카레(-5.9%)·스프(-4.1%) 등 5개였다. 반면 컵밥은 전년과 가격이 동일했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www.price.go.kr)'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