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수출확대, 식물검역관이 앞장선다
농산물 수출확대, 식물검역관이 앞장선다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4.02.2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검역 식물검역관 역량강화 교육으로 수출농가 등의 수출검역요건 이해도 제고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김정희)는 2024년 농산물 수출 지원을 위해 수출검역을 담당하는 소속 식물검역관의 역량강화 교육을 2월 28일과 29일 전주시 라한호텔에서 진행했다.

최근 수출상대국이 우리나라 신선농산물의 재배 및 수출 과정에서 병해충 관리와 더불어 농약 안전성까지 강화된 위생요건 준수를 요구하는 등 수출검역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 교육의 주요 내용은 △최근 추가 및 변경된 국가·품목별 수출검역요건 △수출 국가별 검역 협상 동향 △현장 문제 해결 방안을 공유하는 토론 △농촌진흥청 전문가의 농약안전관리 강의 등이다.

수출 담당 식물검역관은 수출식물 검역, 상대국과의 검역요건 준수여부 확인 등의 업무를 진행하며, 이와 더불어 수출농가 및 생산자단체 6,000여 명을 대상으로 수출검역요건, 시장 동향 등을 교육('23년 263회, 7,019명)한다. 또한, ‘찾아가는 수출현장 종합상담(컨설팅)’으로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해 상세하게 상담하고 도와주는 등 신선농산물의 수출확대를 적극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김경미 검역본부 식물검역부장은 “이번 교육이 현장에서 농가와 충분히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면서 “앞으로도 수출 촉진을 위해 농가에 필요한 정보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