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썹인증원, 경상북도와 함께 ‘스마트 해썹’으로 식품안전관리 한 단계 도약
해썹인증원, 경상북도와 함께 ‘스마트 해썹’으로 식품안전관리 한 단계 도약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4.02.29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해썹 구축보급 지원사업 설명회, 맞춤형 1:1 기술상담 운영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은 28일 경상북도청에서 해썹 인증업체를 대상으로 ‘스마트 해썹 구축보급 지원사업 설명회‘ 및 ‘찾아가는 스마트 해썹 상담실‘을 운영했다.

이날 사업설명회와 함께 스마트 해썹 구축 사례 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상담을 희망하는 업체를 위해 개별 상담을 운영했고, △경상북도 스마트 해썹 구축보급 지원사업 설명 △업종별 스마트 해썹 구축 사례 및 평가사항 안내 △1:1 맞춤형 개별 상담의 순서로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한 한 업체 담당자는 “스마트 해썹 도입을 위한 준비가 막막하고 걱정됐지만 해썹인증원의 지원사업 설명과 개별 상담을 통해 궁금증이 많이 해소되었으며, 앞으로 스마트 해썹 구축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나동현 대구지원장은 “스마트 해썹을 준비하는 업체에 도움을 드리고자 현장견학 프로그램 및 워킹그룹 등을 추가 계획하고 있고, ‘지자체 협업형‘ 사업이 전국으로 확산되어 국민 먹거리 안전성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에 추진하는 ‘지자체 협업형‘ 스마트 해썹 구축보급 지원사업은 해썹인증원과 경상북도가 스마트 해썹의 지속 확산을 통한 국민 먹거리 안전성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스마트 해썹(자동관리시스템)은 식품제조업체의 해썹 관리체계에 ICT기술을 융합하여 기록일지 및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CCP공정의 모니터링 자동화로 실시간 관리가 가능한 해썹관리 시스템이다.

한편, 경상북도는 기존 해썹 인증을 받은 소규모 식품제조가공업체 중 희망업체 20개소를 신청받아 스마트 해썹 구축에 소요되는 비용을 개소당 500만원(자부담 10% 포함) 한도내 지원한다.

지원 범위는 △스마트 해썹 시스템 표준 모듈 및 자동화 설비 구축 △가열, 세척소독, 금속검출 등의 데이터 수집을 위한 데이터 전송장비 구축 △그 외 스마트 해썹 시스템 표준모듈과 설비의 연결에 필요한 비용 등이며, 지원 받은 업체는 스마트 해썹을 1년 이상 유지·운영해야 한다.

스마트 해썹 구축으로 작업자의 수기기록에 따른 데이터 위변조와 모니터링 미준수 등 휴먼에러 사전방지를 통해 해썹 운영 내실화, 식품안전관리 수준 강화, 효율적 인력운영, 생산성 및 품질 향상 등 해썹의 실효성이 보다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