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단신] 오뚜기, 제2회 오뚜기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풀무원, 식물성 대체식품 산업 육성 업무협약/BBQ, 전국 패밀리 간담회 개최/파파존스 피자, 고객과 함께 아동 지원 나선다/면사랑, 프랑스 진출로 ‘K-누들’ 세계화 박차
[업계단신] 오뚜기, 제2회 오뚜기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풀무원, 식물성 대체식품 산업 육성 업무협약/BBQ, 전국 패밀리 간담회 개최/파파존스 피자, 고객과 함께 아동 지원 나선다/면사랑, 프랑스 진출로 ‘K-누들’ 세계화 박차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4.02.2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뚜기, ‘제2회 오뚜기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OIF)‘ 개최

㈜오뚜기가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오뚜기 제품을 주제로 한 ‘제2회 오뚜기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OIF)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지난해 첫 회 참가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응모 부문과 상금 규모 등을 더욱 강화해 진행한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최근 일러스트레이션이 일상에 특별함을 선사하는 콘텐츠로 재생산되는 점을 고려해, 참가자에게 오뚜기를 ‘푸드‘와 ‘아트‘를 결합한 콘텐츠로 다채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많은 소비자와 보다 친근하게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주제는 ‘오뚜기 제품‘으로,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해 응모받을 예정이다.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는 오뚜기 제품이 식품이라는 테마를 넘어 사람, 공간, 시간을 이어주는 매개체라는 점에 착안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상상력과 감성을 살린 콘텐츠가 개발될 수 있도록 주제를 선정했다.

응모 부문은 일반 부문(19세 이상), 청소년 부문(13세~18세), 어린이 부문(7세~12세)으로 나뉘며, 1인 작업만 출품 가능(팀, 공동 작업은 불가)하며 1인당 출품작 수는 제한이 없지만 중복 수상은 불가하다. 접수 기간은 오는 3월 18일부터 29일 오후 5시까지이며, ‘오뚜기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 페이지에서 정해진 규격과 형식에 맞춘 작품을 참가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1차 심사 통과 시 2차 심사에서는 작품 실물을 제출해야 하며, 방문, 우편이나 택배 접수도 가능하다.

최종 당선작은 5월 2일 발표되며, 시상식은 5월 중 열린다. 총 상금은 2천 7백만원 규모로, 모든 부문을 통틀어 선정한 △대상(1명) 500만원이 수여된다. 일반 부문 △최우수상(1명) 200만원 △우수상(2명) 각 100만원, 청소년 부문 △최우수상(1명) 200만원 △우수상(2명) 각 100만원, 어린이 부문 △최우수상(1명) 200만원 ㅍ우수상(2명) 각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특별상 수상자 200명에게는 오뚜기몰에서 사용 가능한 마일리지 각 5만원을 지급한다.

▶ 풀무원, 전북특별자치도·익산시와 식물성 대체식품 산업 육성 업무협약

풀무원은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와 19일 강남구 수서 풀무원 본사에서 푸드테크 ‘식물성 대체식품‘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효율 ㈜풀무원 총괄CEO와 정헌율 익산시 시장, 백승하 전북특별자치도 농생명식품과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식물성 대체식품 산업 육성 방안과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협약에 따라 풀무원과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는 식물성 대체식품 분야에서의 △협업 네트워크 구축 △식물성 대체식품 분야 공동 R&D 실증 및 사업화 △대기업∙중소기업간 상생협력 및 사회적 가치 창출 △푸드테크 분야 신기술 및 글로벌 동향 정보 공유 등을 함께 협력한다.

식물성 대체식품은 국내외 수많은 인력과 연구기관,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분야이다. 풀무원은 작년 9월 전북특별자치도와 익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푸드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인 ‘푸드테크42 얼라이언스’의 지속가능한 식품(SF, Sustainable Foods)그룹에 참여한 이래 이번 업무 협약 체결로 식물성 대체식품 분야 상생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BBQ, 전국 패밀리 간담회 개최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19일부터 경기도 이천 치킨대학에서 '2024 전국 패밀리 간담회'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서울, 경기, 강원도, 호남, 경남, 경북, 제주 등의 전국 2,000개 매장의 패밀리들(가맹점주)이 참여해 총 20회에 걸쳐 한달여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는 BBQ 구성원과 패밀리 모두 초심을 기억하고 제너시스BBQ 그룹의 비전과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치킨대학에서 개최됐다. BBQ는 동반성장의 역량을 함께 모으기 위한 소비자와의 약속 이행을 비롯해 '6대 중점 핵심과제'를 통한 상생경영을 도모하는 정책을 발표하고 이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앞으로 진행 예정인 마케팅과 신메뉴 출시 계획을 비롯한 전반적인 매장 운영 정책 및 현안에 대한 질의응답의 토론 시간도 가졌다. 또한 원재료, 가스비, 전기비, 인건비 등 각종 매장운영 비용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현장 목소리와 애로사항도 적극 수렴하고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동반성장 방안도 함께 마련하기로 했다.

BBQ는 최근 개최된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에서 BBQ관을 열고 K-푸드의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 양념치킨을 비롯한 치킨류와, 황금알 치즈볼, 떡볶이 등 사이드류를 포함해 총 31종의 메뉴를 판매하며 한식 알리기를 통한 국위선양에 나선 바 있다. 전체 대회기간 동안 일 평균 2,500명 이상, 약 4만여 명이 BBQ관을 방문했으며 전체 카드 사용 중 해외카드 사용 비중이 25.5%에 달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 또는 해외 선수들의 인기를 독차지했다.

이런 성공 DNA를 바탕으로 △북미 △중남미 △극동아시아 △서아시아 △유럽 △MENA(중동, 북아프리카) △동남아·오세아니아 7개 권역으로 나누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며 '치킨스칸'식 기하급수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 파파존스 피자, 고객과 함께 아동 지원 나선다

한국파파존스㈜(회장 서창우)가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와 협약을 통해 ‘아이브 픽! 기브투게더 세트’ 판매 시 1천 원의 기부금을 적립하고 상담과 치료, 교육이 필요한 학대피해아동과 복지시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아동 지원사업을 위한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혔다.

‘아이브 픽! 기브투게더 세트’는 파파존스의 인기 피자인 오리지널 수퍼 파파스(L)와 파파스 파스타(미트, 로제, 화이트 선택) 조합의 ‘최애 세트’와 오리지널 존스 페이버릿(L)에 파파스 윙 또는 치킨 스트립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세트’로 이용할 수 있다.

판매기간은 2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이며 파파존스 피자 홈페이지, 앱, 콜센터와 매장방문을 통해 주문할 수 있다. ‘아이브 픽! 기브투게더 세트’를 구매 후 학대피해아동보호 및 예방사업이나 위기가정아동지원 사업 중 후원 대상을 직접 선택하면 된다.

한편 파파존스 피자는 아동과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2019년 ‘써니세트’를 시작으로 지난해 ‘아이브 픽! 기브투게더 세트’까지 매 해 다양한 기부세트를 출시해 왔으며 복지단체에 쌀과 피자를 전달하는 등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 면사랑, 프랑스 진출로 ‘K-누들’ 세계화 박차

면·소스 전문기업 ㈜면사랑이 미식의 본고장인 프랑스에 진출해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글로벌 소비자에게 ‘K-누들(Noodle)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면사랑은 지난 30년간 축적한 면식 요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K-푸드 불모지’에 가까웠던 프랑스 시장을 개척하며 글로벌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월부터 프랑스 최대 식품 매장인 ‘까르푸(Carrefour)’와 르클레흐(E.Leclerc)’ 매장에 대표 가정간편식인 냉동용기면 3종과 냉동팩면 3종 판매를 시작했다. 올해 6월까지 프랑스 전역 300곳 매장으로 판매처가 확대될 예정이다.

프랑스 수출 전용 제품은 K-푸드에 관심이 많은 현지인들을 공략하기 위한 제품들로 구성했다. 김치볶음우동·비건 직화짜장·떡볶이범벅 등 냉동용기면 3종 및 잔치국수·새우튀김우동·가쓰오유부우동 등 냉동팩면 3종까지 총 6종으로 면사랑의 간편식 베스트 제품이다.

수출 전용 제품은 다양한 입맛과 종교적 지향 등을 고려해 개발했다. 김치볶음우동· 비건 직화짜장·떡볶이범벅 등 냉동용기면 3종이 KMF 할랄 인증을 획득했으며, 직화짜장 냉동용기면도 비건 인증을 진행 중이다.

면사랑은 맛과 품질에 민감한 프랑스 현지 반응을 살피고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마케팅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1월 30일부터 2월 9일까지 열흘 간 까르푸 입점 행사로, 소비자 대상 시식행사를 진행해 면사랑 신제품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르클레흐에서도 다양한 론칭 행사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 면사랑은 앞으로 냉동 제품은 물론 우동, 떡볶이 등 실온컵 제품까지 제품 범위를 확대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