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축산, 미래 축산업의 초석 다지다
스마트축산, 미래 축산업의 초석 다지다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4.02.06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미령 장관, 평택 소재 스마트축산 현장방문, 청년 농업인 격려, 현장 어려움 청취, 스마트축산 확산방안 논의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6일 오후 4시 30분, 경기 평택시에 소재한 지능형 양돈장을 방문, 스마트 축산 현장을 참관하고 미래형 스마트축산을 실천하고 있는 청년 축산농업인과 스마트축산 확산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에 방문한 축산농장(로즈팜)은 어미돼지·새끼돼지 등 성장단계를 감안해 데이터 기반 사료공급량을 최적화하여 일반농가 대비 약 19%의 사료비를 절감하고, 축사내 공기를 중앙에 집중해 배기하는 시스템과 공기 세정기(에어워셔) 등을 도입하여 악취를 획기적으로 저감한 지능형 양돈장이다.

송 장관은 간담회에 앞서 스마트축산은 생산성 향상, 악취와 가축질병의 과학적 관리 등 축산현장의 구조화된 문제 극복을 위한 유력한 수단으로 우리 축산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임을 강조하고 스마트축산 보급·확산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날, 송 장관은 지능형양돈장 시설 참관에 이어, 현장 간담회를 통해 청년농업인, 스마트장비업체, 축산물품질평가원원 관계자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청년 농업인은 △솔루션 중심의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보급·확대 강화 △실습 교육장 등 청년 농업인들의 체험․기회 확대 △스마트장비 및 솔루션 활용 확대를 위한 축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을 건의했다.

송 장관은 “스마트축산 보급 확대를 위해 축종별·분야별 성과모델을 창출하고, 도입 농가의 교육·체험 기회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며, “스마트축산의 성과 창출을 위한 다양한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해외 진출 기반을 위한 맞춤형 지원체계도 갖추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송 장관은 “농축산업의 미래성장 산업화를 위해서는 청년농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역량이 발휘되는 농업의 혁신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며,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청년농이 열정과 혁신이 지역사회에 좋은 모델로 확산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