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드형·뚜껑형 김치냉장고, 용도에 맞는 제품 선택해야
스탠드형·뚜껑형 김치냉장고, 용도에 맞는 제품 선택해야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3.10.3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탠드형은 다용도로 적합, 뚜껑형은 가격·전기요금이 저렴해

김치냉장고는 김치뿐만 아니라 채소·육류 등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는 다용도 냉장고로 활용이 가능해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주방가전제품이다.

한국소비자원이 김치냉장고를 판매하고 있는 주요 브랜드 6개 제품의 품질·성능(김치 저장온도성능, 소음, 에너지소비량 등)을 시험평가 했다.

시험평가 결과 김치 저장온도성능은 전 제품이 우수했으나 스탠드형 제품과 뚜껑형 제품 간에 에너지소비량, 용량(유효용량, 김치용기 저장용량), 구입가격 등에 차이가 있어 제품 선택 시 꼼꼼한 비교가 필요하다.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과 공동으로 검증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전 제품이 1등급으로 표시등급과 일치했다.

☐ 김치 저장온도성능은 전 제품이 ‘우수’

김치용기 내부의 실제 저장온도가 설정온도에 맞게 유지되는지 여부를 시험평가한 결과, 전 제품의 품질이 우수했다.

☐ 소음은 제품별로 35dB ~ 41dB 수준으로 제품 간 차이 있어

제품 작동 시 발생하는 소음은 제품별로 35dB~41dB 수준으로 스탠드형은 삼성전자(RQ48A94W1AP) 제품(35dB), 뚜껑형은 위니아(BDL22HKSXS) 제품(37dB)이 상대적으로 소음이 적었다.

☐ 에너지소비량은 뚜껑형 제품이 스탠드형 제품의 절반 수준

스탠드형은 LG전자(Z492GBB171S) 제품(14.3㎾h), 뚜껑형은 위니아(BDL22HKSXS) 제품(8.5㎾h)의 월간소비전력량이 가장 적었다.

뚜껑형 제품(평균 8.9㎾h)이 스탠드형 제품(평균 15.5㎾h) 대비 월간소비전력량이 평균 42.6% 적었다. 스탠드형과 뚜껑형 제품의 김치용기 저장용량이 유사한 수준임을 고려하면, 뚜껑형 제품이 김치 보관 용도로 사용 시 에너지 절감 효과가 우수했다.

김치냉장고 설치공간의 주위온도가 16℃→25℃로 상승 시 연간 전기요금은 평균1.7배, 16℃→32℃로 상승 시에는 평균 2.6배까지 늘어나 설치공간·환경(계절 등)에 따라 에너지소비량 차이가 컸다. 전기요금 절감을 위해서는 통풍이 원활하고,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선선한 공간에 제품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사용하지 않는 저장실의 전원을 껐을 때 절전 여부·수준을 확인한 결과, LG전자(스탠드형/Z492GBB171S) 제품은 소비전력량이 줄지 않아 개선이 필요했다.

LG전자㈜는 우리 원 권고에 따라 기존 판매제품에 대해 스마트폰 앱(LG ThinQ) 내 펌웨어 업데이트를 제공(’23.10.10.)해 일부 저장실의 전원을 껐을 경우의 전력 소모량을 개선하도록 조치하고 있으며, 해당 내용의 이행사항 등은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전 제품이 1등급으로 표시등급과 일치해

한국에너지공단과 공동으로 제품에 표시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의 적합 여부를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표시된 등급(1등급)과 측정 등급(1등급)이 일치했다.

☐ 안전성·표시사항은 전 제품이 이상 없어

감전보호(누설전류, 절연내력, 접지저항), 구조(전도안정성, 기계적강도) 안전성과 제품 표시사항은 전 제품이 이상 없었다.

☐ 스탠드형과 뚜껑형, 유효용량은 2배 이상 차이났으나 김치용기 저장용량은 유사해

스탠드형 제품은 전체 유효용량(내부면적)이 뚜껑형보다 2배 이상 컸으나 김치를 저장하는 김치용기 용량은 뚜껑형과 유사한 수준이었다.

전체 유효용량은 스탠드형(평균 482.7L)이 뚜껑형(평균 220.3L) 보다 평균 2.2배(262.4L) 컸으나 김치용기 저장용량은 스탠드형(평균 159.1L)이 뚜껑형(평균 140.7L)의 1.1배(18.4L) 수준으로 차이가 적었다.

주요 구성품인 김치용기에 80% 용량의 물을 넣고, 1m 높이에서 떨어뜨렸을 때 파손 여부를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이상 없었다.

☐ 제품별로 부가기능에 차이 있어 구매 전 확인해야

김치냉장고는 김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품을 저장하는 다목적 냉장고로도 활용되는 만큼 제품 구매 전 저장기능(냉장·냉동·채소·육류·쌀 등), 편의 사항(앱 연동 등) 등 필요한 기능의 구비 여부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고효율·친환경 가전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소비자24 (www.consumer.go.kr)’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