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국감] 가루쌀 가공식품 10개 중 ’글루텐프리 인증‘은 전무
['23국감] 가루쌀 가공식품 10개 중 ’글루텐프리 인증‘은 전무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3.10.19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 발표 당시 내세운 ’글로벌 글루텐 프리 시장 겨냥‘ 미지수
위성곤 의원 ”글루텐프리 인증 없는 글루텐프리 시장 겨냥은 어불성설“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양곡관리법 개정(쌀 시장격리 의무화)이 무산되면서 정부가 들고나온 ‘가루쌀(분질미·粉質米)’ 육성·장려 정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가루쌀 제품의 글루텐프리 인증 현황에 따르면 정부가 진행 중인 ‘가루쌀 제품개발 사업’을 통해 현재 출시된 10개 제품 중 ‘한국글루텐프리인증(KGFC)’을 발급받은 제품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글루텐프리인증(KGFC)’은 한국쌀가공식품협회의 산하 조직인 한국글루텐프리인증사업단이 운영하는 제도로 식품 내 글루텐이 1kg 당 20mg 이하 인 식품에 대해 인증발급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6개 업체·28개 제품이 KGFC 인증을 발급 받았다. 지난해 6월 농림축산식품부는 ‘분질미(가루쌀)를 활용한 쌀 가공산업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며 가루쌀 생산을 확대해 수입 밀 의존도를 낮춰 식량자급률을 높 이고 쌀 과잉 공급 문제를 해결하겠다 밝혔다.

아울러 전문가들이 우려하는 가루쌀 수요처 확보 문제에 대해 △(가칭)쌀가루 산업 발전협의체 △글로벌 글루텐 프리 시장 겨냥 △학교·공공기관 등 대량소비처 확보 △해외수출 지원 등을 대 안으로 밝혔다. 그러나 글루텐프리 인증이 없는 가루쌀 제품은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위성곤 의원은 “글루텐프리 인증 없이 글로벌 글루텐프리 시장을 겨냥한다는 것 은 어불성설”이라 지적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현재 출시된 제품 중 2개 제품에 대해 ‘한국글르텐프리 인증(KGFC)’ 절차를 진행 중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