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중국 밀키트 시장] 코로나19 이후 고속 성장...'26년 1조720억 위안 규모 예상
[마켓트렌드-중국 밀키트 시장] 코로나19 이후 고속 성장...'26년 1조720억 위안 규모 예상
  • 김민 기자
  • 승인 2023.06.15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소 수산 육류 등 전자상거래 통한 밀키트 구매가 60% 이상
신선식품 소비자 입맛 공략이 경쟁력 좌우...가전기업 속속 진출
코트라 칭다오무역관, 분석 보고서

중국 밀키트시장 2년연속 20%대 신장... 4년 후 2.5배 확대 예상

코로나19로 외식 기회가 제한되며 중국에서도 가정에서 간편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밀키트 산업이 성황을 이루고 있다. 

코트라(KOTRA) 칭다오무역관이 관련 시장을 조사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밀키트 시장 규모는 약 4196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21% 확대된 것으로 추정됐다. 2021년 중국 밀키트 시장이 전년대비 19.8% 증가(3459억 위안)한 데 이어 2년 연속 20%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 증가와 더불어 오프라인 매장 비용을 줄이고 전자상거래 확대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식품 기업들의 밀키트 공급 증가로 중국 밀키트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컨설팅사 iiMedia는 중국 밀키트 시장이 2022년 4196억 위안에서 2026년 1조720억 위안까지 2.5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예측했다.

                                                              <2019-2026년 중국 밀키트 시장 규모 >

                                                                                                            (단위: 억 위안, %)

[자료: iiMedia]

6개 분야서 6만8천개 기업 경쟁...'21년 메이퇀마이차이 등 매출 300% 이상 급증

지옌(智妍)컨설팅은 중국 밀키트 시장은 전통 밀키트, 냉동식품, 농산품, 신선식품, 중앙주방, 식품 공급망 플랫폼 등 크게 6개로 구성돼 있으며, 약 6만8000여 개의 기업이 경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중국 밀키트 산업 구조>

[자료: 지옌(智妍)컨설팅]

2021년의 경우 코로나19 봉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며 밀키트 판매량이 증가했으며, 메이퇀마이차이, 딩동마이차이, 매일유샨 등의 매출이 300% 이상 급증하는 등 중국 밀키트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2021년 중국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밀키트 판매 증가율>

[자료: 지옌(智妍)컨설팅]

전자상거래 통한 밀키트 구매가 60% 이상...채소류 가장 많이 구매

컨설팅사 iimedia가 '22년 7월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밀키트를 보다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의 62.3%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밀키트를 구입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구매는 50% 미만이었다.

밀키트 기업들은 이러한 최근 추세를 고려해 소비자별 취향을 공략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자사의 밀키트 제품을 홍보해야 매출로 직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Iimedia 컨설팅은 조언했다.

                                                                 <중국 소비자 밀키트 구매 경로>

[자료: iimedia]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밀키트 제품은 채소류(63.1%)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수산류-육류-주식류 순이다. 채소류와 수산류 판매량이 많은 것으로 미루어 볼 때 향후 밀키트 경쟁력은 신선식품을 얼마나 빨리 적절하게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게 공급하는지에 좌우될 것으로 예측된다.

                                                                       <밀키트 종류별 구매비율>

[자료: iimedia]

GREE·Galanz 등 가전기업도 눈독... 전용 전자레인지 선봬

중국의 대표적인 가전제품 기업인 GREE는 2022년 9월 7일 주하이시(珠海市) 밀키트 산업 발전 심포지엄에 참가하여 밀키트 장비 제조 산업에 뛰어들 것임을 밝혔다. 자사가 기존에 보유한 장비 제조를 강점으로 내세워, 밀키트용 장비 연구 개발 및 생산, 운송 등 부문까지 사업을 확장할 것임을 선언했다.

또한 가정용 전자레인지로 유명한 Galanz(格兰仕)사도 밀키트 산업에 진입할 것임을 선언했다. Galanz사는 기존 밀키트 업체 및 요식업체, 식자재 원료공급업체, 포장 업체, 물류업체 등과 협업하여 '따완취(大湾区) 밀키트산업 생태연맹'을 만들고 이를 통해 밀키트 사업을 본격화할 것임을 밝혔다. 아울러, Galanz사는 가전제품 업계 최초로 밀키트전용 전자레인지를 출시했다. 현재 판매량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SNS를 중심으로 밀키트 전용 전자레인지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GREE사와 Galanz사의 사례를 통해 향후 밀키트 시장이 더욱 확대될 수 있으며,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며 전통 밀키트 생산 기업 외 전혀 다른 산업의 기업 또한 밀키트 시장에 참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Galanz 밀키트 전용 전자레인지 출시>

[자료: 란커지왕(蓝科技网)]

밀키트 시장 지속 확대 전망...다양한 소비자 입맛 공략 필요

중국 밀키트 시장은 1인 가구 확대 및 간편식에 대한 수요 확대 추세와 함께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밀키트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는 지역별, 연령별로 세분화되어 점차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중국 밀키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다양해지는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 변화를 상시 체크하는 한편, 타겟 소비자를 명확하게 설정 후 진입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밀키트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 시장 또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GREE, Galanz사는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임을 밝혔고, 이에 점차 많은 가전제품 기업들이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 시장이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산둥성 가전제품 취급회사 담당자는 "향후 주방용 가전제품은 일반식품 가전제품과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으로 세분화되고,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은 다시 밀키트 종류별 가전제품으로 세분화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 또한 중국 밀키트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주시하며 수요가 확대되는 제품 조리에 용이한 가전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