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시스템 개선 안되면 미래 식량 위기 심화"
"농식품 시스템 개선 안되면 미래 식량 위기 심화"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2.12.1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경제적·환경적 변화 동반돼야 지속가능한 시스템 구현
FAO, 2022 식량 농업의 미래 보고서 경고성 보고서 발표

현재의 농식품 시스템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미래 식량위기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경고성 보고서가 나왔다.

FAO한국협회에 따르면 지난 2일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2022 식량-농업의 미래보고서-전환을 위한 동인과 기폭제’라는 제목의 보고서는 2050년 100억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전세계 인구에 영양을 공급할 글로벌 역량이 위협받고 있어 광범위한 사회경제적·환경적 변화가 동반되지 않는한 지속가능한 농식품 시스템의 구현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위태로운 상황에 놓여 있는 농식품 시스템의 이슈들과 장래 식량 및 농식품 생산에 미치는 위협 문제들을 분석한 보고서는 의사결정자들의 통찰력 부재와 단편적 접근법, 미봉책 등이 모든 이들로 하여금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며 단기적 필요를 넘어서는 거시적 안목에서 생각할 것을 촉구했다.

한마디로 장기적인 목표와 지속가능성 및 회복력을 우선시하는 새로운 사고방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보고서는 식량안보, 기후변화 완화에 기여할 수 있는 농식품시스템 전환을 위한 핵심 기폭제를 확인하고, 인구증가와 도시화, 빈곤과 불평등, 기후변화 등의 트렌드가 사회경제 환경시스템을 악화시킨다고 지적했다.

또 이른바 ‘동인’이라고 불리는 18개의 사회경제적, 환경적 원동력을 식별하고 그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영농, 식품가공, 식품소비 등과 같은 농식품시스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들을 형성하는지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핵심동인인 빈곤 및 불평등, 기후변화 등이 어떻게 관리되느냐에 따라 식품부문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며, 농식품시스템에 변화가 없다면 지속적인 식량불안을 해결할 수 없을 것이란 지적이다.

세르비아의 밀밭 (출처: fao.org)

아울러 보고서는 식량안보와 영양,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다양한 결과를 가져오는 농식품시스템에 대한 미래 시나리오 4가지를 제시했다.

‘변화 없음(More of the same)’ 시나리오의 경우 각종 사건 및 위기에 대응함으로써 어떻게든 계속 난관을 타개해 나가는 것을 예상한 것이며, ‘조정된 미래(Adjusted future)’ 시나이오는 지속가능한 농식품시스템을 향한 움직임이 느리고 불명확한 속도로 발생한다.

‘바닥치기 경쟁(Race to the bottom)’ 시나리오는 최악의 상황으로서 혼란에 빠진 세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지속가능성을 위한 불이익 감수(Trading off for sustainability)’ 시나리오는 농식품, 사회경제, 환경시스템의 포괄성, 회복력, 지속가능성을 위해 단기 GDP(국내총생산) 성장의 불이익을 감수한다는 각본이다.

따라서 보다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농식품 시스템의 미래를 위해서는 경로를 시급히 변경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한 4개의 ‘전환 기폭제’는 △개선된 거버넌스, △비판적이며 인식이 제고된 소비자, △더 나은 소득과 부의 분배 △혁신적 기술과 접근법이다.

특히 소비자는 보다 환경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고 영양가 있는 제품 쪽으로 수요를 이동시킴으로써 변혁적 프로세스를 촉발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더욱 책임감 있는 행위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더 나은 소득과 부의 분배를 위해서는 사람들이 단지 기아가 아닌 빈곤에서 구제하도록 사회적 결과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사회자본을 증진시킬 것으로 촉구하고 보다 부유한 국가들이 농식품시스템 전환에 따르는 비용을 더 부담할 것을 권고했다.

혁신적인 기술과 접근법의 추가적인 개발이 농식품 시스템의 전환을 지원하기 때문에 과학 연구 및 개발이 우선시돼야 하며, 가장 취약한 계측에 속해 있는 이들도 이러한 기술적 진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포괄적 전환에는 상당한 대가가 따를 것이기 때문에 정부와 정책입안자, 소비가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저항을 무마시키는 동시에 상충점간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전환에 수반되는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국가 및 사회집단들은 지속가능하지 않은 개발의 부정적 효과에 영향을 받은 국가 또는 집단에 원조를 제공해야 한다.

보고서는 전 세계가 농식품 관련 목표들을 비롯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궤도에서 한참 벗어나 있어 현 추세를 반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시도들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는 전례 없는 도전과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보고서는 정부, 소비자, 기업, 학계 및 국제사회가 지금 바로 행동에 나선다면 장기적인 지속가능한 변화가 가능하다며 낙관적인 견해를 조심스럽게 제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