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업과학원, 토양 분야 최초 ‘국가참조표준데이터센터’ 지정
국립농업과학원, 토양 분야 최초 ‘국가참조표준데이터센터’ 지정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2.02.2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경지 환경정보 자료 국가표준으로 관리… 22일 현판식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 국립농업과학원이 토양 분야 최초로 ‘국가참조표준데이터센터’로 지정됐다.

국립농업과학원은 1960년대부터 농경지를 과학적으로 조사해 ‘토양 및 식물체 분석법’ 등 표준분석 지침서를 발간해 왔다. 1999년부터는 ‘농업환경자원 변동조사’ 사업을 추진하고, 해마다 농경지의 토양 환경정보(토양 종류, 물리성, 화학성 등)를 구축하고 있다.

구축된 환경정보는 토양환경정보시스템 ‘흙토람’(soil.rda.go.kr)을 통해 제공되며, 재배작물 적지 정보와 토양환경 관리정책의 기초자료 제공, 농가 비료 사용 추천 등에 활용하고 있다.

이번 국가참조표준데이터센터 지정으로 국립농업과학원은 농경지 토양환경 관련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고, 국민과 농업인에게 보급, 확산하는 역할을 공고히 하게 됐다.

앞으로 국립농업과학원은 토양 환경정보뿐만 아니라 농업용수, 미생물 등 농업환경 전반으로 참조표준 항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9개 도 농업기술원, 대학,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협업해 농경지 환경정보 자료를 과학적으로 생산하고, 활용 방안 발굴과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국립농업과학원은 22일 본원 농업환경부에서 ‘국가참조표준데이터센터’ 현판식을 갖는다.

국가기술표준원 주소령 표준정책국장은 “토양 분야 국가참조표준데이터센터로 지정됨에 따라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 농산업 육성과 관련 분야 참조표준 확산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농진청 토양비료과 고병구 과장은 “농경지 토양 자료 활용에 신뢰도를 더해 농업 환경보전 정책 수립과 토양 건강성 유지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