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단신] 풀무원기술원, 국제 수준 식품 분석 능력 인정/롯데푸드 해외영업팀, 농림부·식약처 장관 표창/대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삼양사 스페셜티 플랫폼, ‘웹어워드 코리아’ 대상/롯데제과, ‘동반성장 우수 파트너사 가족의 날’ 행사/아워홈, 1년 만에 흑자전환/서울우유, ‘나100% 그린라벨’ 누적판매량 300만개 돌파
[업계단신] 풀무원기술원, 국제 수준 식품 분석 능력 인정/롯데푸드 해외영업팀, 농림부·식약처 장관 표창/대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삼양사 스페셜티 플랫폼, ‘웹어워드 코리아’ 대상/롯데제과, ‘동반성장 우수 파트너사 가족의 날’ 행사/아워홈, 1년 만에 흑자전환/서울우유, ‘나100% 그린라벨’ 누적판매량 300만개 돌파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1.12.30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풀무원기술원, 英 국제 숙련도 평가에서 국제 수준 식품 분석 능력 인정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자사 R&D센터인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센터가 영국 환경식품농림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식품 분야 국제 비교 숙련도 평가 ‘FAPAS(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에 참여해 ‘적합’ 판정을 받아 우수한 식품 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30일 밝혔다.

FAPAS는 전 세계 식품분야 분석기관들이 참여해 각 기관의 분석능력을 검증하는 프로그램이다.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아 매년 세계 각국의 정부기관, 대학연구소, 민간분석기관 등이 국제적인 분석 능력을 인증받기 위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다.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센터는 올해 FAPAS의 유해물질 국제 숙련도 평가 중 잔류농약, 중금속, 당류 총 3개 항목 평가에 참여했다.

잔류농약 부문 85개 기관, 중금속 부문 32개 기관, 당류 부문에서 66개 기관이 평가기관으로 참여한 가운데 풀무원은 잔류농약 10개 성분, 중금속 및 당류 각각 4가지 성분 분석 능력에 대한 검증을 받았다.

각 분야에서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센터는 표준점수(Z-Score) ± 2 이내의 결과를 기록해 글로벌 수준의 식품 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

‘Z-Score’란 FAPAS 평가에 참여한 각 기관들의 분석 결과 값을 비교해 오차범위를 산출한 것이다. 0에 가까울수록 분석 결과가 우수함을 의미하며, ± 2 이내의 결과를 기록하는 곳에 한해 분석기술의 적합함을 인증한다.

풀무원기술원은 2005년부터 FAPAS 평가에 참여하여 식품 분석 능력의 전문성과 우수성을 검증받고 있다.

▶ 롯데푸드 해외영업팀, 캔햄 수출 공로로 농림부·식약처 장관 표창 수상

롯데푸드㈜(대표 이진성)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캔햄 수출 확대 공로를 인정받아 수출 업무를 담당한 해외영업팀이 표창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롯데푸드 해외영업팀 권정식 팀장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부터 국산 캔햄 수출 활성화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수상했다. 같은 팀의 연지은 담당은 탁월한 추진력으로 수출 업무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식품의약품안전처장으로부터 표창을 수상했다.

2019년부터 롯데푸드는 국산 캔햄 수출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롯데푸드의 캔햄 수출 중량은 2018년까지 100톤 이하였다가, 2019년 347톤, 2020년 1111톤으로 빠르게 늘었다. 올해 11월까지 누적 2697톤을 기록해 대한민국 캔햄 전체 수출 중량(4560톤)의 59%를 차지하며, 대한민국 캔햄 수출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관세청 자료에 의하면 2018년까지 연간 400만 달러를 밑돌던 대한민국 캔햄의 수출액은 2020년 94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1년 11월 기준으로 1811만 달러를 기록해 지난 해 대비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크게 늘어난 수출 덕분에 올해 캔햄 무역수지도 흑자로 마무리될 전망이다. 11월을 기준으로 캔햄 무역수지는 814만 달러를 기록했다. 관세청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2000년 이후 최초의 흑자다.

이런 쾌거는 캔햄 수출 판로를 늘리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덕분이다. 2019년 말부터 농림부, 식약처와 긴밀한 협력으로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 국산 캔햄 수출길을 개척했다. 올해 3월에는 한돈으로 만든 ‘로스팜’을 추가로 수출했다. 올해 6월 말부터는 대만 내 주요 하이퍼 마켓(RT마트, PX마트, SOGO백화점) 2000여 점포에 캔햄 제품을 입점 시키기도 했다.

지난 8월에는 2년여간 수출길이 끊겼던 필리핀에 ‘치킨 런천미트’로 수출을 재개하며 수출량을 확대했다. 국내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발병으로 인한 필리핀 정부의 한국산 돼지고기 사용 제품 전면 수입금지에도 포기하지 않고 신제품을 개발해 시장을 개척한 사례다.

현재 롯데푸드 캔햄은 싱가포르, 대만, 홍콩, 말레이시아, 필리핀, 호주, 칠레, 멕시코 등 전 세계 8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시장 개척 노력을 기울여 인도네시아, 태국, 몽골, 일본, 러시아 등으로 수출 판로를 확대할 계획이다.

▶ 대상㈜, ‘농식품 수출진흥 유공’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수상

대상㈜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관하는 농수산식품 수출 100억 달러 달성 기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대상㈜은 ‘종가집’의 글로벌 브랜드 종가(JONGGA)를 통해 대표 ‘K-푸드’인 김치를 전 세계에 전파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종가집은 국내 총 김치 수출액 중 약 40%의 비중을 차지하며 국내 포장김치 수출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다. 종가집 김치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 달러에서 2020년 5,900만 달러로 103% 이상 증가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3,500만 달러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 증가했다.

종가(JONGGA)는 현재 미주와 유럽, 대만과 홍콩 등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40여 개 국가에 진출해있다. 일본 수출 물량 90%, 홍콩·대만·싱가포르 등 아시아권에 수출되는 물량 80% 이상을 현지인이 소비하는 등 그 인기가 점차 뜨거워지고 있으며, 미주와 유럽 등 서구권에서도 김치를 찾는 현지인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매운맛을 저감하거나 양배추∙케일∙당근 등을 활용하는 등 현지인 입맛에 맞춘 김치 신제품을 내놓으면서 ‘K-푸드’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미국 현지에는 식품업계 최초로 김치와 고추장을 생산하는 공장을 설립해 내년 초 본격 가동을 목표로 시범 운영 중이다.

한편, 김치 종주국으로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전 세계에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는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와 올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르 꼬르동 블루(Le Cordon Bleu)’, ‘CIA(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 등 세계적인 요리학교와 함께 김치 요리대회를 진행한 바 있다. 최근에는 세계김치연구소와 손잡고 김치의 역사, 문화를 담은 3편의 김치 다큐멘터리 ‘김치 유니버스’를 공개해 주목받기도 했다.

▶ 삼양사 스페셜티 플랫폼, ‘웹어워드 코리아’ 식품소재분야 대상 수상

삼양그룹의 식품, 화학 계열사인 삼양사(대표 송자량 부사장)는 ‘웹어워드코리아 2021’에서 ‘스페셜티 플랫폼’과 ‘AM BU 홈페이지’가 각각 식품소재분야, 화학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회장 고현곤)가 주최하는 웹어워드 코리아는 국내 인터넷 전문가 4000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국내 운영되는 웹사이트의 비주얼디자인, UI디자인, 서비스 등 6개 부문을 평가해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웹사이트를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올해로 제18회를 맞이한 웹어워드코리아는 13개 부문, 74개 분야에 691개 업체가 참여해 총 437개의 웹사이트가 등록됐다.

스페셜티 플랫폼은 삼양사의 식품 소재 중 부가가치가 높은 알룰로스,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과 같은 스페셜티 제품을 소개하는 홈페이지다. 스페셜티 소재와 이를 적용한 제품 소개, 성분 배합비 응용 데이터, 웨비나 서비스 등 삼양사 스페셜티 식품 소재에 대한 모든 정보를 만날 수 있는 글로벌 영업 마케팅 플랫폼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B2B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구축됐다.

삼양사 식품 사업의 스페셜티 플랫폼을 심사한 심사위원단은 “삼양사 스페셜티 플랫폼은 제품 정보를 소재, 카테고리, 컨셉별로 구성해 사용자의 니즈에 따라 빠르게 접근할 수 있으며 당류, 식이섬유 계산 등 제품 활용에 대한 상세한 콘텐츠가 돋보인다”며 콘텐츠 우수성 측면에 높은 점수를 매겼다.

▶ 롯데제과, ‘동반성장 우수 파트너사 가족의 날’ 행사

롯데제과가 ‘동반성장 우수 파트너사 가족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15개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코로나 19 상황인 점을 고려해 최소한의 인원으로만 진행되었으며, 화상회의 등의 방법을 통해 진행됐다.

‘동반성장 우수 파트너사 가족의 날’은 올해로 12회째를 맞고 있는 행사로, 롯데제과가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 인식을 공유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행해오고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롯데제과는 상생협력에 힘써준 우수 파트너사의 임직원에 대하여 감사장과 더불어 부상을 전달했고,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롯데제과는 이보다 앞선 11월 10일과 12일, 파트너사 임직원들과 함께 ‘동반성장 워크숍’을 갖기도 했다. 워크숍은 코로나19 상황 및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감안하여 진행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36개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동반성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앞으로도 롯데제과는 파트너사와의 상생협력 가치 실현을 통해 지속적인 동반성장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 아워홈 1년 만에 흑자전환 성공

지난해 적자를 봤던 아워홈이 구지은 대표이사 부회장 취임 이후 경영혁신에 나선 끝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30일 아워홈은 올해 매출 1조 7천2백여억 원, 영업이익 약 250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0년 코로나19 등 경영악화 요인으로 적자 성적표를 받은 이후, 1년 만에 정상화 된 것이다.

핵심사업인 단체급식과 식재사업부문이 신규 수주 물량 확대와 거래처 발굴, 비용절감을 통해 수익을 개선하면서 흑자 달성을 견인했다. 특히 식재사업부문은 신규 거래처 발굴뿐 아니라 부실 거래처 관리, 컨설팅 등을 통해 수익성을 크게 높여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대리점 및 대형마트 신규 입점 확대에 나서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미국과 폴란드, 베트남 등 해외법인에서 단체급식 식수 증가, 신규 점포 오픈 등으로 이익 개선이 크게 이뤄진 점도 흑자전환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 9월 아워홈 미국 법인(Ourhome Catering)은 미국 우편서비스를 총괄하는 미국우정청 구내식당 운영 계약을 체결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국내 단체급식기업이 미국 공공기관 구내식당 운영을 수주한 일은 아워홈이 최초이며, 아워홈이 해외 단체급식시장에 진출한 지 11년 만의 일이다. 중국사업도 매출 상승을 도왔다. 2021년 기준, 중국 내 점포 수는 41개로 2018년 대비 24% 성장했다. 베트남에서는 39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2017년 1호 점포 오픈 후 4년 만에 가파르게 성장했다.

가정간편식(HMR) 역시 흑자전환에 한몫했다. 아워홈몰의 올해 매출은 전년 대비 189%, 신규 가입고객 수도 250% 증가했다. 최근엔 고객이 원하는 주기와 시간에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정기배송 서비스를 신규 론칭했으며, 꾸준하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서울우유협동조합, ‘나100% 그린라벨’ 누적판매량 300만개 돌파

서울우유협동조합은 프리미엄 흰우유 ‘나100% 그린라벨’이 누적판매량 300만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나100% 그린라벨’은 서울우유 HACCP 인증 목장에서 세균수 1A등급, 체세포수 1등급을 모두 충족한 원유를 분리 집유해 엄선한 프리미엄 우유로 올해 5월 출시됐다.

서울우유는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바탕으로 나100%의 고품질 원유를 사용해 브랜드 고급화 전략을 강화했고 양주 신공장의 후레쉬 공법 기술인 멀티 청정, 클린 충전 방식을 통해 제품의 안전성을 높혔다. 또한 클린테이스트 살균조건으로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나100% 그린라벨’은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녹색기술인증 친환경 잉크를 사용해 탄소 배출 저감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고 편리한 재활용을 위한 그린라인 라벨 절취선을 디자인 해 적용시켰다.

한편 ‘나100% 그린라벨’은 서울우유 공식몰 ‘나100샵’ 홈페이지 및 전국 백화점과 대형할인점, 일반유통점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