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연, 김치종균 보급 시스템 구축… “고품질 김치 생산 기대”
김치연, 김치종균 보급 시스템 구축… “고품질 김치 생산 기대”
  • 김정식 기자
  • 승인 2021.12.27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종균 대량생산기술 개발 1호 연구소기업 ‘뉴트리쎌’ 설립
농식품부·aT 지원 사업 통해 김치업체 16개소에 무상 보급
세계김치연구소가 개발한 김치종균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장해춘)는 김치의 맛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김치종균’을 생산하여 전국의 김치제조업체 16개소에 종균 4톤을 무상으로 보급했다고 밝혔다.

김치는 동일한 조리법으로 제조하더라도 계절별로 원부재료의 품질이 일정하지 않거나 자연발효 방식에 의존하는 경우, 발효에 관여하는 주요 유산균의 종류가 달라져 맛과 품질의 차이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김치뿐만 아니라 발효식품에서는 흔히 발생하는 문제이며, 선진국의 경우 ‘종균(starter)’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 있다.

국내 일부 대기업에서도 ‘종균’을 개발하여 김치 제조 시 적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국내 중소 김치업체들은 자체적으로 종균 개발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균주 구매 비용으로 인한 생산 단가 상승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세계김치연구소 김호명 박사 연구팀은 김치종균을 중소 김치제조업체에 무상으로 지원하기 위해 대량 생산 및 보급 체계를 구축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가 지원하는 ‘김치종균 보급 체계 구축사업’을 통해 지난해 전국의 김치제조업체 23개소에 2톤을 보급하고, 올해는 16개소를 선정해 4톤을 지원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2013년부터 시작된 ‘종균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전국의 지역별·종류별 김치에서 35,000여종의 김치 유산균을 확보해 우수 김치종균 27종을 선발했으며, 실용화 연구를 통해 발효조절과 대량생산 기술 등 김치의 핵심원천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김치제조업체에 보급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번에 무상으로 보급한 김치 종균인 ‘류코노스톡 메센테로이데스 WiKim0121’ 균주는 김치의 청량감을 높여주는 만니톨 함량을 10∼50% 증가시켜줌으로써 김치의 맛을 좋게 만들어주고, 김치의 품질유지기한 역시 15~30일 이상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다.

한편,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종균의 원활한 생산과 보급을 위해 종균 설비를 설치 및 운용할 계획이며, 제1호 연구소기업인 ㈜뉴트리쎌의 설립 절차도 마쳤다. 김치제조업체가 중장기적으로 우수 김치종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보급 체계를 구축한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올해 김치 수출액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 12년 만에 무역수지 흑자 달성이 전망되고 있다”라며, “김치 수출 관련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김치종균' 등을 활용한 고품질화와 철저한 안전성 관리를 통해 경쟁 수출국과의 품질 격차를 지속 확대해 나가야 한다”라고 밝혔다.

세계김치연구소 장해춘 소장은 “앞으로도 김치에 대한 연구 성과를 산업체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화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며, 또한 “김치산업의 혁신 성장을 돕기 위한 연구소만의 핵심원천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치종균 보급 체계 구축사업’을 통해 생산되고 있는 김치종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