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산업과학기술혁신부 차관보 일행 식품진흥원 방문
캄보디아 산업과학기술혁신부 차관보 일행 식품진흥원 방문
  • 김정식 기자
  • 승인 2021.12.22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캄보디아 식품분야 식품가공 TASK 센터(FTC) 건립 협력 논의

지난 20일, 캄보디아 산업과학기술혁신부 Son Senghuot(손승톳) 차관보 일행이 국가식품클러스터 기업지원시설 벤치마킹을 위해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산업통상협력 개발지원(이하 ‘ODA’) 중 TASK 사업 수행으로 캄보디아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식품가공분야 Food TASK Center(FTC) 건립을 위해 타당성 조사 및 사례조사 목적으로 이뤄졌다.

산업통상협력 개발지원(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사업은, 개도국의 산업 개발협력 수요에 대응하여 개도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시설, 기자재, 기술협력,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이와 연계하여 국내 기업의 신흥시장 진출, 해외 프로젝트 수주, 해외 인프라와 연계한 청년일자리 창출 등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도국 생산현장 애로기술지도(TASK: Technology Assistance and Solutions from Korea) 사업이란, 개발도상국 산업현장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맞춤형 기술지도(공정효율화, 품질향상, 기술도입 등)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에 앞서, 지난 11월 23일에는 TASK사업의 일환으로 에콰도르 정부 관계자 및 기업실무자들도 식품진흥원을 내방한 바 있다.

이번 방문자들은 먼저 파일럿플랜트를 방문하여 GMP·HACCP 시설인증으로 운영되는 노하우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관리체계와 초고압살균, 분체살균, 익스트루더 등 특화기술을 활용 장비 등 약 70여 종의 장비가 갖춰진 생산현장을 둘러보았다.

이후 소스산업화센터를 방문하여 소스개발(시험분석)부터 생산이 가능하도록 구축된 140여종의 다양한 장비를 살펴보며 K-소스와 스마트HACCP을 선도하는 우수한 생산관리 시스템을 견학했다.

이날 방문한 Son Senghuot(손승톳) 차관보는 “첨단 시설장비와 체계적인 기업지원 시스템에 놀랐다”면서 “향후 적극적인 교류협력을 통해 캄보디아에도 한국의 우수한 시스템을 적용하여 식품산업 발전을 이루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식품진흥원 김영재 이사장은 “캄보디아와 긴밀하고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통해 식품진흥원이 갖춘 시설·장비와 기술지원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 등을 공유할 예정으로,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입주기업들의 해외 진출도 도울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