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호 'A-벤처스'로 식물성 대체고기 스타트업 ㈜에스와이솔루션 선정
30호 'A-벤처스'로 식물성 대체고기 스타트업 ㈜에스와이솔루션 선정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10.2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배합 기술로 콩비린내 개선 육류 패티 '농부씨' 출시
조직감·육즙 구현 대체식품 브랜드 '미트체인지' 선봬
청년창업 우수기업 공모전서 농식품부 장관상 받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농식품 분야 우수 벤처·창업 기업을 발굴하고 홍보하기 위해 추진 중인 A-벤처스 제30호 업체로 ㈜에스와이솔루션(대표 박서영)을 선정했다. A-벤처스는 농업(agriculture) 분야 ‘어벤저스’라는 의미로, 최고의 벤처·창업 기업을 의미한다.

박서영 (주)에스와이솔루션 대표
박서영 (주)에스와이솔루션 대표

㈜에스와이솔루션은 2017년도에 창업한 기업으로, 박서영 대표의 14년 육가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육류 패티와 유사한 조직감 및 우수한 식감을 구현한 식물성 대체 고기를 개발·판매하는 미래 대체식품 분야 새싹기업(스타트업)이다.

㈜에스와이솔루션은 3배합 기술을 통해 육즙을 구현하고 기존 식물성 대체 고기의 문제점인 콩 비린내를 보완, 식감과 맛을 개선한 식물성 대체 고기 패티 ‘농부씨’를 출시하고, 팜까스, 미트볼 등 식물성 대체 고기를 다양하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대체식품 브랜드 ‘미트체인지’를 선보였다. 

3배합 기술은 고유의 비율로 원료 투입 후 결착 등의 공정으로 유화 안정성을 높여 식물성 대체 고기의 육즙 구현과 식감·맛을 개선한 에스와이솔루션 자체 기술이다.

에스와이솔루션 제품(왼쪽)과 ‘농부씨패티’ 로 만든 식물성 버거

‘농부씨’ 출시 전 기호도 평가를 위해 시행한 맘카페 회원들의 시식 평가에서 맛에 대한 만족도가 80%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이후에 진행한 ‘팜까스’의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이 1,172%의 성과를 기록하는 등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이와 같은 제품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벤처투자의 엔젤투자와 씨엔티테크, 삼양화학그룹(㈜성홍), 충북대 기술지주에서 pre-A(초기 투자 단계로 규모는 10억 미만)규모의 투자를 유치했고, 올해 7월 열린 청년창업 우수기업 공모전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아 기업과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더불어, 학교 급식 납품업체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판로를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식물성 대체 고기 제품 출시 첫해인 올해 약 10억 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에스와이솔루션은 식물성 대체 고기의 고도화를 위한 연구를 통해 식물성 지방구 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다. 식물성 지방구는 식이섬유, 아미노산, 비타민 등이 풍부한 식물성 소재로 식물성 기름과 정제수로 구성되어 지방 역할을 한다. 식물성 지방구 유지의 캡슐화를 통해 제품 가열 후에도 소실되는 지방의 양이 적어 육즙 보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향후 해당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제품을 고도화하고, 지속적인 제품 연구·개발을 통해 단백질 근섬유와 적절히 섞어 다양한 부위의 고기 형태를 띠는 제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서영 대표는 “새로운 식문화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에스와이솔루션’이 중심이 되어 노력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