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7차 FAO 식량안보위원회, '식품시스템과 영양 자율지침' 채택
제47차 FAO 식량안보위원회, '식품시스템과 영양 자율지침' 채택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02.12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시스템 지속가능성 제고·영양개선 정책 6대원칙 7대 중점분야 제시
‘식량안보와 영양: 2030년을 향한 국제 서사(narrative)’ 보고서도 발표

지난 8~11일 영상회의로 개최된 제47차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식량안보위원회는 식량안보와 영양을 주제로 정책 방향을 논의하고 ‘식품시스템과 영양에 관한 자율지침(Voluntary Guidelines)’을 채택했다.

자율지침은 식품시스템의 지속가능성 제고 및 영양 개선 정책의 6대 원칙과 7대 중점 분야를 제시했다.

6대 원칙은 ①총체적이고 다부문적이며 과학·증거 기반한 접근법 ②일관성 있고 조정된 상황 맞춤형이자 포괄적인 정책 ③책임성, 투명성 및 참여 ④건강하고 번영하는 인류와 건강한 지구 ⑤양성평등 및 여권 신장 ⑥청년의 권리 강화 및 참여이다.

7대 중점 분야는 ①투명하고 민주적이며 책임있는 거버넌스 ②경제·사회·환경적 지속가능성과 기후변화의 맥락에서 건강한 식이 달성을 위한 지속가능한 식량 공급망 ③지속가능한 식품시스템을 통해 달성한 건강한 식이에 대한 평등하고 동등한 접근성 ④지속가능한 식품시스템 전반의 식품 안전 ⑤사람 중심의 영양 지식·교육·정보 ⑥식품시스템 내 양성평등 및 여권 신장 ⑦인도적인 차원에서 회복력 있는 식품시스템이다.

자율지침은 구속력은 없으나 각국 정부 관계자들의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이해관계자 간 논의 시 활용하기 위해 작성됐다.

회원국들은 이 지침이 회원국·국제기구·민간 간 폭넓은 합의를 거친 결과물로, 식량정상회의 준비 과정에서 참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겼다.

이번 위원회에 농식품부, 외교부, 식약처, 주이탈리아대사관으로 구성된 우리 대표단은 자율지침에서 중점 분야로 꼽은 여성과 청년이 농식품 산업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주체임을 강조하며, 많은 국가와 이해관계자가 여건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사무국이 다각도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타나왓 톈신(Thanawat Tiensin)’ 식량안보위원회 의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회원국 정부가 코로나19, 기후변화 등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식량안보위원회가 증거에 기반한 정책 자문 역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유엔 사무총장을 대신해 참석한 ‘아그네스 칼리바타(Agnes Kalibata)’ 유엔 식량정상회의(Food Systems Summit) 특임대사는 식량안보를 위한 궁극적인 해결책은 지속가능한 농식품시스템 구축이며, 이번 식량안보위원회의 논의 결과(자율지침 채택 등)가 9월 유엔 식량정상회의로 이어질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명했다.

‘취동위(屈冬玉)’ FAO 사무총장은 축사를 통해 식량안보위원회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식량안보 논의의 장이라고 평가하며, 농식품 시스템의 회복력과 포용력,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공동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위급전문가단(HLPE)은 최근 식량안보 상황 및 정책 동향을 설명한 ‘식량안보와 영양: 2030년을 향한 국제 서사(narrative)’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정책 수립 시 식량에 대한 권리(right to food)를 우선시하고 △식량안보의 요소로서 가용성·접근성·활용성·안정성에 더해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과 이해관계자(agency)의 역량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식량안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우호적인 정책 환경으로 전환해야 함을 역설했다.

회원국들은 현재의 식량안보 상황에서는 2030년까지 기아종식이라는 유엔의 지속가능개발목표2(SDG2)를 달성하기 어려우며 과학기술과 혁신을 통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

우리 대표단은 코로나19·기후변화 등 식품시스템 위협 요소가 많은 상황일수록 국가·국제기구 간 긴밀하게 협력해야 하고, 과학적 근거에 따라 투명하고 개방적인 식품 교역이 이뤄져야 함을 강조했다.

그 밖에도 위원회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식량안보위원회의 역할과 기존 중기 사업계획(2020-23년도)의 수정 방향을 검토하였고, 기후변화·식량권 등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부대 행사를 개최했다.

회원국들은 식량안보위원회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된 업무를 추가할 것을 요청하였고, 우리 대표단은 사무국이 한정된 자원을 활용하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효율적인 운영을 당부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코로나19 및 기후변화로 인해 FAO 세계식량가격지수가 8개월째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간 투명한 정보 공유 및 국제곡물가격 모니터링 등 협력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두 차례 더 열릴 식량안보위원회 등 국제사회 논의에 적극 참여하여 국제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공감대를 지속 유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식량안보위원회는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산하 정부간 위원회로 매년 개최되는데, 134개 회원국이 참석해 식량안보에 관련된 정책 자문 보고서를 검토하고 정책사례를 공유한다. 위원회는 매년 한 차례 개최되지만 올해는 이례적으로 식량안보 상황과 식량정상회의 개최를 감안해 오는 6월 10일 (예정) 등 연내 두 차례 더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