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창업콘테스트' 20개 기업 결선 진출, 유튜브 생중계
'농식품 창업콘테스트' 20개 기업 결선 진출, 유튜브 생중계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0.11.2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2020 농식품 창업콘테스트' 결선 행사를 25일(마케팅형), 26일(투자유치형) 이틀 동안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작년보다 참가기업 수가 약 10% 넘게 증가해 경쟁이 더욱 치열해 졌고, 결선 진출 기업 중 절반 이상이 그린바이오, 스마트팜, ICT 등으로 첨단·신기술 분야가 늘어났다.

콘테스트는 지난 8월 접수가 시작된 이후 예선(9월), 본선(10월) 심사 과정을 거친 최종 20팀을 대상으로 치러진다.

이번 결선 행사에서는 본선 통과 기업 중 평가를 통해 최종 10개 기업(각 유형별 5)을 선발한다.

평가 방법은 두 유형 모두 전문가 대상 발표평가 점수를 가지고 순위를 결정하는 데, 투자유치형의 경우 실제 투자자(VC)의 모의투자금액 환산 점수도 포함한다. 평가자(전문가)는 참가기업의 발표에 대한 질의 후 경영역량, 기술 혁신성, 시장성, 제품의 완성도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점수를 부여하게 된다.

평가를 거쳐 최종 입상한 10개 기업에는 상금, 상장, 후속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총 2억 원의 시상금과 대통령상, 총리상, 장관상 등 10점의 상장이 수여되며, 정부사업 연계와 대·중견 기업의 후원으로 사업화자금, 상품기획, 유통점 입점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행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무관중으로 진행되며, 전 과정을 농식품부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해 다수의 사람들이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생중계는 예비창업자, 전문투자자, 일반국민도 유익하고 흥미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예비창업자는 결선 진출 기업의 발표, 토크콘서트, 초청강연 등을 통해 창업준비에 필요한 사항을 벤치마킹할 수 있으며, 투자자는 첨단·신산업 분야 기업의 소개영상, 모의투자 발표 등을 통해 요즘 부상하고 있는 산업에 대한 기술을 살펴볼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일반인은 기존 식품에 기술을 더한 특이한 먹거리를 접하고, 스마트팜과 같은 첨단 농업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실시간 시청자를 위해 유튜브 댓글을 통한 이벤트와 경품 행사도 준비했다.

농식품부 송남근 농산업정책과장은 ”금년 콘테스트가 그린바이오, 스마트팜과 같이 미래를 견인할 혁신적인 기업들이 많이 참여하여 농식품 산업의 밝은 미래를 보여주었다”며, “창업가 및 예비창업가가 창업역량을 키워 성공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정부가 든든한 후원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결선진출 20기업(마케팅형 10, 투자유치형 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