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새상품] 대상㈜ 청정원 ‘안주야(夜) 홈펍 튀김안주’ 5종/롯데푸드 ‘K-로스팜’
[오늘의 새상품] 대상㈜ 청정원 ‘안주야(夜) 홈펍 튀김안주’ 5종/롯데푸드 ‘K-로스팜’
  • 김민 기자
  • 승인 2020.11.16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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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청정원 ‘안주야(夜) 홈펍 튀김안주’ 5종

대상㈜ 청정원이 ‘안주야(夜)’ 홈펍(Home Pub) 라인을 신규 론칭하고, 튀김안주 5종을 출시하며 제품군 확대에 나섰다.

최근 집에서 음주를 즐기는 홈술, 혼술 문화가 확산되면서 안주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에어프라이어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손쉽게 조리 가능한 냉동 튀김류 및 스낵류 카테고리가 지속 성장하는 추세다. 이에 청정원은 냉동안주 HMR 시장을 선도해온 ‘안주야(夜)’의 노하우를 십분 활용해 ‘홈펍’ 라인을 론칭, ‘자꾸 생각나는 마성의 안주’, 트렌디하고 차별화된 안주 메뉴로 소비층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신제품 ‘튀김안주’ 5종은 에어프라이어에 최적화된 튀김 기술을 적용해 갓 튀겨낸 듯한 바삭한 식감을 구현했다. 닭 특수부위를 활용한 ‘무뼈닭발 튀김’, ‘닭껍질 튀김’, ‘닭근위 튀김’과 전문점에서 맛보던 ‘쭈꾸미 튀김’, ‘황태 튀김’까지 맥주와 잘 어울리는 메뉴들로 구성돼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다.

‘무뼈닭발 튀김’은 매콤하고 쫀득한 닭발과 바삭한 튀김옷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닭껍질 튀김’은 고추 시즈닝으로 밑간한 닭껍질을 바삭하게 튀겨내 깔끔하게 매운맛이 특징이다. ‘닭근위 튀김’은 쫄깃한 식감과 매콤 고소한 맛이 어우러져 맥주 안주로 제격이다. ‘쭈꾸미 튀김’은 쫄깃한 쭈꾸미에 매콤 칼칼한 튀김옷을 입혔으며, ‘황태 튀김’은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입맛을 돋운다. 200℃로 예열한 에어프라이어에서 10~15분간 조리하면 바삭한 튀김을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이마트, 롯데마트 등 할인점과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대상㈜ 청정원 관계자는 “기존 ‘안주야(夜) 논현동 포차 스타일’ 라인이 소주와 잘 어울리는 메뉴였다면, 이번에 론칭한 ‘안주야(夜) 홈펍’ 라인은 맥주에 가볍게 곁들이기 좋은 안주들로 ‘맥주에도 안주야’가 생각날 수 있도록 구성했다”며, “점차 다양해지는 소비자 입맛에 맞춰 차별화된 맛과 조리 편의성을 갖춘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주야(夜)’는 2016년 대상㈜ 청정원이 식품업계 최초로 론칭한 안주 전문 HMR 브랜드다. 청정원의 조미기술과 트렌드를 반영해 가정에서도 고품질의 안주를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냉동안주 HMR 시장을 개척했으며, 출시 2년 만에 1,500만 개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시장 확대를 주도해왔다.

■ 롯데푸드 ‘K-로스팜’

롯데푸드㈜(대표 조경수)는 100%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든 사각캔햄 ‘K-로스팜’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로스팜’은 1983년 6월 국내 최초로 생산된 순수 우리 기술 사각캔햄 브랜드다. 그 전까지 국내에서 캔햄은 원형 통조림 형태로만 생산되다, 로스팜을 시작으로 국내에서도 사각캔햄이 생산되기 시작했다. 해외 로열티 없는 순수 국내기술과 노하우를 내세운 로스팜은 출시 37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국내 캔햄 시장의 대표주자로 자리잡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K-로스팜’은 2년만에 나온 로스팜 브랜드 신제품이다. ‘K-로스팜’은 전국 한돈 농가와 상생하고 품질 좋은 국내산 돈육을 알리기 위해, 밥상 위의 국가대표라 불리는 우리 돼지 ‘한돈’을 사용해 만든 것이 특징이다.

햄에 사용된 돼지고기 함량은 95.03%로 국내 캔햄 중 최고 수준의 육함량을 자랑한다. 더불어 돼지고기의 100%를 신선한 국내산 돼지고기인 한돈을 사용해 깊은 풍미와 탱글한 식감을 살렸으며, 5℃ 이하 24시간 저온 숙성으로 더욱 깊고 풍부한 맛을 구현했다.

‘K-로스팜’은 제품명에 한국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K’를 사용해 한류 저변 확장에도 적극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캔의 디자인에도 태극 문양과 경복궁 근정전의 모습을 담은 엠블럼, 한국 전통의 문양 등을 반영해 한국의 미를 살렸다. 이를 통해 우리 돼지 한돈으로 만든 정통 국산햄의 대표주자 이미지를 고취하는 한편, 국산 캔햄의 적극적 수출을 이끌어 내고 ‘K-팝’, ‘K-푸드’ 등과 같은 한국 대표 수출품목으로도 자리매김 한다는 계획이다. 롯데푸드는 지난 6월 국내 최초로 싱가포르에 캔햄 수출을 시작하는 등 적극적인 해외 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및 태국 등지에 ‘K-로스팜’ 수출을 타진할 예정이다.

롯데푸드는 ‘K-로스팜’ 출시와 관련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와 협력하고 있으며 12월 MOU 체결식을 가질 계획이다. 한돈자조금은 최근 요식기업인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백종원 씨를 새로운 한돈 홍보대사로 위촉하는 등 국내에서 나고 자란 우리 돼지 한돈의 우수성 홍보 및 판매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이에 ‘K-로스팜’ 제품 패키지에는 ‘한돈 마크’를 적용해 우수한 국내산 식자재를 사용한 제품임을 알리고, 한돈 농가를 응원하는 의미도 담았다.

롯데푸드는 이번 ‘K-로스팜’ 출시를 통해 국산 돈육의 구매를 더욱 확대하고, 코로나19로 인한 판로 축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돈 농가를 돕는다는 계획이다. 20일부터는 한돈자조금과 함께 ‘K-로스팜과 Korea pork 한돈이 함께하는 K프로젝트’라는 지역상생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K-로스팜’과 한돈을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도 진행한다. 11월 중 롯데푸드 SNS채널에는 국산햄 ‘K-로스팜’의 특징을 담은 국악인 권미희의 퓨전국악 ‘K-로스팜송’과 난타 공연팀의 군무 티저 영상을 선보일 계획이다.

지난 11월 7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0 1인 미디어대전에 참여, 아프리카TV 대표 BJ 봉준과 김성연 쇼호스트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K-로스팜’을 판매하고 특장점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해당 방송에는 누적 접속자 12만명 이상이 몰려 판매 홈페이지인 파스퇴르몰 서버가 다운되는 등 큰 관심을 모았다. 같은 시간 ‘K로스팜’은 네이버 전체연령 실시간 검색어 3위까지 올라갔고 20대, 30대 실시간 검색어에서 ‘파스퇴르몰’이 2위까지 올라가는 등 화제를 모았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100% 국내산 돼지고기를 사용한 ‘K-로스팜’으로 국내에서 굳건한 시장 지위를 구축할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라며 “한국의 맛과 멋을 살린 ‘K-로스팜’이 국산햄의 대표주자로 자리잡고 국산 캔햄의 수출을 늘리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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