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감귤 ‘윈터프린스’ 연구회 출범… 보급 가속화
국산 감귤 ‘윈터프린스’ 연구회 출범… 보급 가속화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0.10.2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22일 창립총회… 2025년까지 재배 면적 300ha로 확대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국산 감귤 품종인 ‘윈터프린스’ 보급을 늘리고 품질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감귤 생산을 위해 조직한 ‘윈터프린스 연구회’가 22일 출범했다고 밝혔다.

‘윈터프린스’는 농진청이 2016년 육성한 만감류(늦게 수확하는 품종)로 12월 수확하는 ‘황금향’보다 당도가 높고 향기가 좋으며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는 품종이다.

농진청이 2016년 육성한 만감류 '윈터프린스'

올해 7헥타르를 보급했으며 2025년까지 재배 면적을 300헥타르로 늘리기 위해 묘목업체와 협력해 묘목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와 대학, 농업기술원, 감귤농협, 생산농가 등 43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윈터프린스 연구회’는 22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감귤연구소에서 창립총회를 열었다.

앞으로 품종 보급 확대를 위해 재배할 때의 문제점과 개선할 점, 체계적인 품질 관리와 유통 활성화 등 상품화 전략, 안정적인 생산량 확보 등을 정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윈터프린스’ 품종의 시장 안착을 위해 생산에서 유통까지 신품종 보급 전 과정을 표준화함으로써 품목별 생산자 단체로 확대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농진청은 지난해까지 23종의 감귤 신품종을 개발했으나, 농가의 외국 품종 선호현상과 품종 갱신 시 농가 소득이 없는 점, 새 품종에 대한 시장 불안정성 등으로 보급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번 ‘윈터프린스 연구회’를 창립을 시작으로 품질이 우수하면서도 도입 품종을 대체할 수 있는 유망 국산 품종의 생산자 조직화를 통해 국산 감귤 보급을 가속화하고 품종 자급률을 2029년까지 20%로 높일 계획이다.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현재욱 감귤연구소장은 “기존 일본 품종을 대체할 수 있는 우수한 감귤 품종의 보급을 위해 ‘윈터프린스 연구회’에 이어 제2, 3의 품목별 생산자 단체 조직화 등을 추진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