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껌 씹어도 턱·얼굴 모양 안변해... 최대 교합력은 증가
매일 껌 씹어도 턱·얼굴 모양 안변해... 최대 교합력은 증가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0.10.1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 치과대학, 롯데중앙연구소와 산학 공동 연구 결과 발표
연세대학교 치과대학과 롯데중앙연구소는 껌 저작과 안모 형태 변화의 상관 관계를 밝히고자 공동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과 롯데중앙연구소는 껌 저작과 안모 형태 변화의 상관 관계를 밝히고자 공동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매일 껌을 씹어도 턱이나 얼굴 모양이 변하지 않으며, 오히려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는 힘인 교합력이 최대치로 증가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세대학교 구강내과학교실(안형준 교수)은 롯데그룹 산하 롯데중앙연구소와 공동으로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장기적인 껌 저작(씹기)에 의한 안모(얼굴 생김새)형태와 저작 기능에 대한 연관성'을 주제로 연구한 결과를 최근 열린 대한측두하악장애학회에서 발표했다. 

연구팀은 껌 저작에 의한 안모변화 및 저작 기능 관계를 입증하기 위해 실험 대상자에게 6개월 동안 하루에 3번 20분씩 껌을 씹도록 했다. 안모 변화는 두부규격 방사선(Cephalometric X-ray)을 통해 분석했고, 저작 기능은 CT및 초음파 장비를 이용해 저작근의 면적과 두께를 측정하고, 최대 교합력을 평가했다.

그 결과 껌 저작에 의한 아래턱의 크기 및 형태 등의 변화가 없었으며, 저작근의 면적과 두께도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실험군에서 최대 교합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합면적 및 압력에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장기적인 껌 저작은 안모 변화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저작 기능과는 연관성이 있음을 입증했다.

한편 지난 8월 한국운동생리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서울대학교 건강운동과학연구실 연구팀은 운동 시 껌 저작이 에너지 소비 및 근 활성도를 증진시켜 운동 효과가 증대된다는 사실을 입증한 바 있다.

이러한 껌 저작의 다양한 효능에 입각해 롯데중앙연구소는 지난 6월 및 8월에 운동 능력 향상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롯데자이언츠 및 롯데골프단에 선수용 맞춤 껌을 특수 제작해 전달한 바 있다. 또한 사내 껌 저작을 활성화하고자 출 퇴근시 ‘껌 씹기 운동’ 및 ‘껌 씹는 회의 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