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웅 농진청장 "전통장류·쌀조청 등 신기술 보급사업 적극 추진"
허태웅 농진청장 "전통장류·쌀조청 등 신기술 보급사업 적극 추진"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0.09.2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자연치즈 생산량 제고 및 소비 활성화 방안 마련 약속도
22일 당진 백석올리마을·목장형유가공사업장 방문 농업인 소득제고 방안 논의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22일 충남 당진 소재 백석올미마을(백석올미영농조합법인)과 목장형 유(乳)가공 사업장을 방문해 농업인 소득 제고 방안을 논의했다.

백석올미마을은 쌀, 고구마, 콩 등의 특화작목을 활용한 가공식품(한과, 조청, 장류 등) 생산을 통해 지역 어르신들의 소일거리 사업을 운영하고, 농촌체험프로그램(매실한과 만들기 등)으로 관광객이 찾는 농촌마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목장형 유가공 사업장은 원유공급 이외에 농진청으로부터 한국형 자연치즈 생산 기술을 지원받아 상품을 개발하고, 우유와 관련된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이날 허 청장은 현장에서 농업인의 소득을 높여 나가기 위해 마을단위와 개별 농가의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허 청장은 백석올미마을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농촌마을의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높이고, 마을 주민들의 생활 활력 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하고 “농촌어르신들이 보유한 전통음식 제조기술과 손맛 등을 활용해 소득활동을 하는 다양한 우수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전통장류, 쌀조청 등 관련 신기술보급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신기술 보급사업은 △종균 활용 장류 품질향상 기술 시범사업(발효종균으로 안정화된 장통장류 생산체계 구축), △약선 소재를 이용한 쌀조청 제조 시범사업(황기, 지항 등을 활용한 기능성 조청 상품화) △청국장 제조기술 시범사업(한국형 생청국 종균 접종으로 우수한 청국장 생산 및 다양화) 등이 있다.

허 청장은 이어 목장형 유가공 사업장을 찾아 다양한 유가공품 생산을 통한 낙농가의 새로운 소득원 개발에 대해 강조하고, 유가공품의 안정적인 판매망 확보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우리 국민의 치즈 소비량이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국내 자연치즈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원유 소비 활성화와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국산 치즈 활성화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농림축산식품 주요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치즈 생산량은 3만7,322톤이고 치즈 소비량은 15만4,680톤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