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곤충의 가축사료 자원화 연구 활발
유럽, 곤충의 가축사료 자원화 연구 활발
  • 김민 기자
  • 승인 2020.08.06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딱딱한 껍질 젖소 소화과정에 미치치는 영향 연구
친환경 효과 있으나 EU 당국 허용여부는 미지수

최근 단백질이 풍부한 곤충을 가축사료의 첨가제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유럽에서 곤충의 딱딱한 껍질이 젖소의 소화과정에서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네덜란드의 와게닝엔 대학 연구팀은 최근 곤충의 외골격 껍질을 이루는 섬유단백질(bound protein)이 반추위 소화과정에서 암모니아와 메탄가스 등 온실 가스 배출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Flying Cow로 불리는 이 프로젝트는 키틴 미네랄 단백질 등으로 구성돼 인간이 소화하기 힘든 섬유단백질이 젖소의 소화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다면 이를 값싼 단백질을 공급원으로 활용해 지속가능한 우유 생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팀 관계자는 순환경제적 관점에서 이러한 단백질을 기존 사료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섬유 단백질은 반추위 소화과정에서 미생물 전환(microbial conversion)으로부터 보호돼 질소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에서는 닭에게 특정 곤충을 먹이는 것이 허용되고 있으나 유럽에서는 곤충을 가축사료로 사용하는 것이 법으로 금지돼 있다 그러나 축산 업계는 곤충이 인류의 지속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만큼 머지않아 유럽에서도 이를 허용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출처 : thedairysite.com, 8월 3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