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속 '면역력 강화식품' 김치 수출 날개....상반기 44%나 증가
코로나 속 '면역력 강화식품' 김치 수출 날개....상반기 44%나 증가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0.08.02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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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바이러스 효능' 등 국가별 차별화 마케팅이 주효
라면 쌀가공식품 고추장 등도 호조세 기록
국가별로는 일본 미국 홍콩 호주 대만 순
농식품부 분석 결과 발표
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도 국산김치가 면역력 강화식품으로 알려지며 수출이 급격히 증가하며 농식품 전체 수출 향상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상반기 김치 수출액이 7470만달러(약 890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3%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이와함께 라면(3억210만불, 37.4%↑), 쌀가공식품(6150만불, 20.8%↑), 고추장(2370만불, 27.3%↑) 등도 수출 호조세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국가별로 보면 일본(3950만달러)으로의 수출액이 가장 많았고 미국(1130만달러), 홍콩(360만달러), 호주(360만달러), 대만(300만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농식품부는 "그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김치의 효능을 홍보하고 국가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진행해 김치 인지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김치가 면역력 강화식품으로 주목받은 것이 수출 호조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한국식품연구원 등과 협력해 김치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연구하고 김치 유래 유산균을 이용한 천연 항바이러스 제재를 개발했는가 하면, 김치의 품질 향상을 위해 기능성 유산균 등 종균 개발 및 포장용기 개선과 함께 국제식품박람회, K-Food 페어 등을 통해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 노력을 기울여왔다.

올 상반기에도 일본에서 해외전문가와 연계해 김치의 효능에 대한 정보 제공과 간편한 김치건강식 레시피를 홍보했으며, 미국에서는 건강 콘셉트의 김치 광고 TV 방영과 함께 현지 대형유통매장 등 주류시장에서 집중 판촉행사를 지원했다. 홍콩 체코 싱가포르 등 대형유통매장 및 대만 편의점 입점과 판촉을 지원하는 한편, 브랜드 육성(호주)을 통해 현지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는 등 시장 여건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을 추진했다.

농식품부는 코로나19로 김치를 향한 관심이 늘고 수요가 증가한 것을 기회요인으로 활용해 기능성에 초점을 맞춰 보다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추진할 방침이다.

김치의 면역력 증진·항산화 효과 등 다양한 효능 정보와 김치요리 레시피를 담은 QR 코드를 제작해 해외 소비자에게 전파하고, 파워인플루언서와 연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홍보·온라인 상담회·언론 및 미디어 홍보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재 세계김치연구소에서 추진 중인 연구를 통해 김치의 항코로나바이러스 효능 등이 과학적으로 규명되면 이를 활용해 김치의 영양학적 우수성을 홍보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주요 수출국인 일본, 미국은 물론 신흥시장인 유럽이나 신남방 국가에 대한 지원도 강화해 김치 수출을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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